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샤오미에서 내놓은 스마트워치 카테고리 중에서 어메이즈핏2 제품에 대한 한글화 작업을 방금 끝마쳤습니다. 방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샤오미에서 공식적으로 한글이 지원되도록 하겠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언제쯤 그게 적용될지 모르기 때문에 무작정 기다릴 수 없어서 이렇게 수동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말았네요.


사실 한글화 라기 보다는 한글 폰트를 적용시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중국롬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방법을 통해서 최신 글로벌롬으로 적용이 가능하니까 한번 호기심이 땡기신다면 따라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나 싶습니다. 혹시 작업하다가 먹통되거나 무한재부팅에 걸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걱정이시라면 크게 심려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계 고장이 아닌 이상, 소프트웨어는 몇 번이고 다시 포맷해서 세팅하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 과정에서 무한재부팅 문제로 두세번 롬을 바꿔가며 설치했습니다. 그러면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TIP

글로벌롬 2.3.11.0 이상 부터는 한국어를 공식 지원합니다. 따라서 수동으로 한글 패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롬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트로더 언락 과정

여기를 누르시면 어메이즈핏 툴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로 내려가시면 다운로드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제일 위의 툴을 다운 받으시고 압축을 풀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Setup 실행 아이콘이 있을 것입니다. 실행해 주세요.


그리고 어메이즈핏2와 PC를 연결해 주세요. 주의사항은 USB는 왠만하면 메인보드에서 바로 출력되는 PC의 뒷부분 USB 단자에 연결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왕 적는거 몇가지 준비사항을 한번에 작성해야겠네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1. 어메이즈핏2와 PC를 연결해 주세요. (PC 뒷쪽 메인보드 패널의 USB에 연결 추천)

2. 만약 스마트폰과 동기화가 되어 있다면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준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Install Drivers 를 눌러서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치관리자에 가셔서 이렇게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고 있다면 툴 화면에 저렇게 녹색으로 이름이 나올 것 입니다.


이제 Check Bootloader Status 버튼을 누릅니다. 언락인지 아닌지 상태를 보기 위한 것 입니다.


Yes 를 눌러서 진행합니다.


그러면 어메이즈핏2 화면이 이렇게 변경되어 있을 것 입니다.


락 상태라고 뜹니다.


그리고 다시 장치관리자를 살펴보시면 이렇게 ADB Testing Interface 라고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언락을 진행합니다. Unlock Bootloader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새 창이 뜹니다. Check Data 버튼을 누릅니다.


이런창이 뜰 수도 있는데, 그냥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Check Data 버튼을 누르세요.


자동으로 세 항목이 채워집니다. 이제 아래에 있는 Open Bootloader Unlock Page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처음보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맨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까 툴에 있던 내용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해서 각 항목에 맞게 넣으세요. 이름과 이메일도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의 버튼을 누르시면 작성한 메일로 언락 번호가 전송될 것입니다.


24시간에서 최대 48시간 이내에 코드가 전송된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1분도 안 되서 도착했습니다.


이게 메일 내용 입니다. 저기 가려진 부분에 코드번호가 있습니다. 복사해 둡니다.


그리고 다시 툴로 돌아와서 맨 아래에 코드를 넣어주시고 Unlock 버튼을 누르세요.


Yes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도스창이 하나 뜹니다. 이렇게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진행 된 것입니다. 이후에는 그냥 종료하시면 됩니다.


언락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다시한번 저 버튼을 누릅니다.


언락이 잘 되었다고 나오네요. 이제 어메이즈핏2 언락 과정은 모두 마무리 되었고, 최신 글로벌롬을 적용시키는 일만 남았습니다. 이 툴은 종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신 글로벌롬 설치

여기를 누르시면 어메이즈핏 최신롬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로 내려가셔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그리고 다 다운로드 받으시면 압축을 풀어주세요. 그리고 어메이즈핏2는 다시 정상적으로 부팅된 상태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여전히 PC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압축을 푼 폴더 안에 있는 flash_US.bat 파일을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알아서 진행됩니다. 전체적으로 5~10분 정도 걸립니다.


진행되는 동안 스마트워치 화면은 이렇게 나옵니다.


그리고 모든 과정이 끝나면 이렇게 앱 최적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만약 실패한 경우, 이렇게 화면이 뜰지도 모릅니다. 이 상태로 계속 무한반복 됩니다. 혹시 이렇게 뜨시는 분들은 위에서 준비과정을 말씀드렸는데 그것대로 잘 진행하셨는지를 다시 한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로벌롬 설치 성공 이후, 언어영역 부분입니다. 한글은 왜 공식으로 지원 안 해서 이 고생을 시키는지... ㅠㅠ 어서 지원되기를 손꼽아 기다립니다. 그리고 안전한 세팅을 위해서 스마트워치의 Setting > Device > Factory Reset 을 한번 해주시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어메이즈핏2 한글 폰트 적용 방법

본문 맨 위에서 말씀 드렸듯 글로벌롬 2.3.11.0 이상 부터는 한국어를 공식 지원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작업을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최신 글로벌롬으로만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은 혹시 모르니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사람이 있을지 모르니까요.


이제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푸시고, C 드라이브 최상위 루트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굳이 옮기지 않아도 되는데, adb 폴더까지 이동해야해서 가장 쉬운 방법이 C드라이브 최상위로 옮겨 작업하는게 가장 쉬워서 진행하는 것 뿐 입니다.


adb.zip


그리고 윈도우+R 키를 눌러서 cmd 라고 입력하시고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위의 빨간색 표시를 해둔 명령어대로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 입력하시고 엔터키로 실행하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다면, 이렇게 한글이 정상 출력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최신 글로벌롬을 만끽하시고 신나는 한글 알람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