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2일짜리 무료 블렌더 수업을 들었습니다. 분당에 있는 이노베이션 허브라는 곳에서 열린 수업입니다. 블렌더라는 프로그램을 예전부터 익히 들어서 알고는 있었는데, 사용법을 몰라서 그냥 방치해 두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마침 이런 유익한 수업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해서 잽싸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업이 2일간 워낙에 타이트하게 돌아가서 솔직히 다 배우지는 못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익혔습니다. 이 기본 사용 방법이라도 까먹지 않기 위해서 블렌더 기초 카테고리를 만들었고,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아는대로 차근차근 포스팅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기초 부분입니다. 블렌더 설치부터 실행하기, 그리고 각종 인터페이스의 간단설명, 단축키 설명 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을 것 입니다.
▲https://www.blender.org/download/
블렌더는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 입니다. 위는 블렌더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절대로 개인 블로그라던지 타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지 마세요. 악성코드 유입 가능성이 높습니다. 절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읍시다!
다운 받으시고, 설치를 하세요. 설치 과정은 특별한게 없어서 생략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시고 블렌더를 실행하시면 이런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간단한 인터페이스 설명을 하겠습니다.
바로 이 부분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며 현재의 오브젝트 모습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양 끝에 세부 옵션 창을 확인할 수 있는데, 왼쪽은 툴 쉘프라고 하는 메뉴창이 있습니다. 단축키는 T 입니다. 오른쪽은 프라퍼티 리즌 (속성 영역) 이라고 하며 단축키 N으로 보기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 있는 오브젝트 목록은 기본적으로 카메라, 포인트 조명, 육면체 메시, 3D커서 이렇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메뉴 버튼들이 있는 헤더바가 있습니다. 이 메뉴바는 보통 프로그램에서 상단에 위치해 있지만, 블렌더에서는 하단에 있습니다.
바로 여기가 헤더 바 입니다.
추가적으로 하나 더 설명드리자면, 이렇게 약 케이스처럼 나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것은 포토샵의 레이어 같은 개념인데, 층층이 쌓이는건 아닙니다. 잠시 다른 차원으로 보내버리는 기능입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다시한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면 저장 및 불러오기, 렌더링하기 등 전체 작업을 관리하는 메뉴바 입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제작하기 위한 기본 에디터 입니다.
3D뷰에 만들어진 물체목록을 보여주고 관리합니다. 오브젝트 관리 창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렌더의 모든 기능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블렌더의 조작 패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로써 대략적인 인터페이스 위치 및 설명은 끝이 났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블렌더 기본 조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막 이제 입문해서 아직 뭐가뭔지 모르지만, 그래도 아는만큼 복습하는 겸 최대한 많이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