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방금 블로그를 통해서 알게된 지인인 헤리님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최근 블로그 검색누락 된 것 에 대해서 알게된 정보를 저에게 알려주신다고 말이죠. 참으로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무슨 이유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네이버는 랜덤으로 물갈이는 하는 듯 하다는 내용입니다. 아무래도 한 블로그가 여러개의 카테고리를 독점하지 못하도록 막으려는 C랭크의 영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헤리님 블로그도 검색누락의 폭격을 피할 수는 없었던 모양입니다.


네이버는 엄연한 광고회사!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

예전에 올렸던 글 중에서 이런말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검색을 최우선으로 노리고 블로그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의 노출이 많아지기를 목표로 합니다." 라고 말이죠. 근데 지금 그 이론이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그린일베라는 별명이 붙었을 정도로 정치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최근 미투운동 관련해서 실시간 검색순위도 조작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저는 완전 허튼소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찌되었든 말이 C랭크지, 모든 블로그의 밸런스를 맞추겠다는 아름다운 사운드에 너무 현혹되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검색엔진 누락네이버 니들 진짜...이러기여?

실제로 각 검색포털에서 제 블로그에 대해서 검색한 결과를 비교해 봤습니다. 헤리님께서 알려주셔서 바로 시도해봤는데 확실히 누락된 글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번 검색결과를 통해서 또 하나 확실히 알게된 사실도 있습니다. 한번 보실까요?


구글검색결과구글에서의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사이트 검색 결과다. 엄청난 문서가 검색되고 있다.

검색 방법은 자신의 티스토리 고유 주소 앞에 사이트 키워드만 붙여주셔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site : (www를 제외한) 티스토리 주소


이렇게 검색하시고 결과를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현재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약 6,570개의 문서들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작성한 글은 3천개가 되지 않는데 이게 대체 어찌된 일인지 거의 3배 가까이 문서가 늘었습니다. 이유는 바로 다른 블로거분들, 혹은 기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제가 작성한 글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늘 블로그 관련 글을 작성할 때 여러분들에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양질의 글을 많이 써야한다." 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좋은 글, 훌륭한 글, 도움되는 글은 반드시 공유가 되게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에 아무리 열심히 글을 써도 방문자수가 잘 늘어나지 않으신 분들은 꼭 이 내용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홍보는 혼자 열심히 해서 되는것도 가능하지만, 때로는 다른 분들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다음 검색결과다음에서의 검색결과다.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그리고 티스토리의 본고장! 다음에서도 검색해 봤습니다. 확실히 그동안 게시해 둔 글 갯수랑 거의 일치하게 검색되고 있습니다. 다음이 홈그라운드이므로 여기에서는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검색되는 결과를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검색결과네이버에서의 검색결과다. 최소 400개의 글들이 누락되었다.

문제의 네이버에서의 결과 입니다. 네이버는 티스토리 기준에서는 다른 동네의 검색엔진 이므로 여기에서는 블로그가 아닌 웹사이트로 지정해서 결과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확실히 약 400건 이상의 글들이 누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네이버에서 어떤 글들이 누락되었는지는 이렇게 수동으로 확인해야 한다.

대체 어떤 글이 누락된건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조금 번거롭겠지만, 이렇게 최신순으로 정렬하도록 변경하고, 티스토리의 문서번호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하루 날 잡고서 작업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누락된 글을 발견하셨다면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셔서 누락된 글들을 수동으로 재등록을 시켜주시기를 바랍니다.


이 방법이 완전한 방법은 아닙니다. 이렇게 해서 웹사이트에서는 정상적으로 집계는 되어도 실질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네이버 메인에서, 혹은 모바일에서는 한참 뒤로 밀려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누락이 되어서 이 방법으로 다시 복구를 시킨다해도 방문자가 예전처럼 올라갈 확률은 희박합니다.


가장 좋은 건, 사람들이 여러분들의 블로그의 가치를 알아차리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 블로그는 정말 괜찮은 내용밖에 없구나! 그래서 늘 즐겨찾기하고 수시로 방문해서 공부할 수 있는 그런 블로그로 기억되도록 만드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양질의 글을 계속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양질의 글이라고 하니까 "그래! 나는 알짜 정보만 열심히 올리겠어!" 하고 다짐하신 분들이 분명 계실텐데 그 알짜정보가 과연 누구라도 가지고 있는 정보를 그냥 단순 재가공해서 올리는건지, 아니면 실천해보고, 깨닫고, 실제로 해결해본 방법인지부터가 중요하게 적용됩니다. 이미 여러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를 제가공할 때에는 완전히 다른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대로 가지고오는건 베끼는 꼴 입니다. 절대로 주제와 카테고리를 베껴서 사용하지 마세요. 아무소용 없습니다. 나만의 방법으로 바꾸세요. 그게 늘어날수록 블로그의 가치도 올라갈 것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