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민족 대 명절 추석에 필자네 식구는 지방을 프린트를 해서 뽑아 사용한다. 간편하고 빠르기 때문! 매년 똑같은 글자를 일일히 쓰는 것도 일! 특히 필자는 이런 제사 문화를 별로 탐탁치 않게 여기고 있기에 되도록 간편하고 빠른 방법으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오랜만에 프린터를 사용해서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글씨가 정상적으로 출력하지 않는다. 너무 간만에 써서 노즐이 막힌 것으로 추정되어 헤드 정밀 청소를 실시하고 다시 테스트 하려는데... 에러코드 5200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프린터 동작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검색해보니 이 에러코드는 헤드에 열이 너무 많이 올라가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라고 한다. 헤더에 온도가 올라간다는 뜻은, 여기에 잉크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믄 말이 될 것이다. 따라서 수동으로 잉크 공급을 다시 해주면 정상 작동한다.


자세한 과정 살펴보기

우선 프린터 노즐 점검 방법이다. 여기서는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한다. 시작버튼의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이와같이 나오고, 여기에서 장치 쪽으로 들어간다.


장치 및 프린터로 들어간다.


필자의 캐논 무한잉크는 G2900 이다. 무한잉크 시리즈 모두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므로 그대로 보고 따라하시면 된다. 내 프린터에서 속성으로 들어간다.


여기에서 유지관리 부분을 보시면 다양한 설정이 있고, 우선 정밀 청소를 진행하고 노즐 점검을 눌러서 한번 확인해본다.


이게 최초로 뽑았던 노즐 상태다. 보시는 것처럼 마젠타와 옐로우가 하나도 나오지 않고 있다.


다시한번 헤드청소를 해보니 이번에는 그나마 마젠타가 나오려 하지만 나머지 사이안과 옐로우가 나오지 않는다. 한번 더 청소를 하려고 시도를 하니 여기서 에러코드가 발생한 것이다.


이렇게 5200 에러가 발생! 앞서 설명드렸듯, 잉크 공급이 되지 않는 상태의 에러일 확률이 높다. 한번 프린터를 오픈해서 잉크 호수 상태를 살펴보자.


역시 사이안과 옐로우가 텅텅 비어있다. 이 부분의 해결방법은 에러 해결 방법에 나온 것 처럼 전원 코드를 빼고 10분 이상 텀을 두고 다시 연결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나와있지만, 이 방법이 초기 상태에서 재시작 하여 잉크탱크의 잉크를 빨아들이는 과정을 거치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결국 잉크만 다시 빨아들이면 되는 것이라 수동으로 이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프린터 잉크가 거의 다 떨어져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만약 잉크가 없다면 당연히 잉크를 리필 후 이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잉크가 충분한데도 이런 에러가 발생한다면 무조건 이 방법을 진행하면 거의 해결된다.


전원이 켜지면 전원버튼의 녹색불이 깜박이다가 계속 켜진 상태로 있을 것이다. 이 상태에서 중지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빨간색 표시된 부분의 경고등이 깜박일텐데, 5번 깜박일 때 그 때 중지버튼을 떼시면 프린터에서 잉크를 빨아들이는 과정이 진행된다. 호수 안의 비어있는 공간의 공기를 제거하고 순수하게 잉크통의 잉크만 흡입하는 과정이 약 5분에서 10분정도까지 진행된다.


보시는 것 처럼 잉크통의 잉크가 저렇게나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쓴 것 보다 잉크 펌프질로 사라진 잉크가 더 많다. 망할... 있으면 별로 쓸 일 없고, 없으면 불편한게 프린터인 것 같다.


잉크 카트리지 충전 과정이 끝나면 보시는 것 처럼 호수에 잉크가 꽉꽉 차 있는것을 육안으로 확인하실 수 있다. 이제 다시한번 노즐점검 페이지를 뽑아보자.


굿잡! 다 잘 나온다. 이렇게 해서 캐논 G2900의 에러코드 5200 문제를 깔끔히 해결했다. 앞으로는 하루에 한장씩 이라도 아무 컬러 문서나 출력해서 관리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끝.


추가내용

이 방법은 사실 임시 방편이다. 최초 잉크 노즐과 카트리지에 잉크를 리필하는 과정으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카운트가 1 올라간다. 그리고 카운트가 누적되면 또 다시 5200 에러코드를 발생시킨다. 결국 이 때는 카운트를 초기화해야 하는데 이 방법은 일반 소비자가 못 한다. 결국 센터를 방문해서 초기화를 해야 가능하다. 하지만 초기화를 위해서는 센터에서도 결국 서비스 모드를 들어가야 하는데, 간혹 메인보드가 아예 멈춰버리는 현상도 발생한다. 이 경우는 특정 칩 하나만 교체하면 가능하지만 일반 소비자가 그 방법을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고난이도 작업이라 역부족이다. 아무튼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한 글을 작성했으니 아래의 글을 한번 정독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진짜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