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무한잉크 G1900 G2900 G3900 에러코드 5200 해결 방법

민족 대 명절 추석에 필자네 식구는 지방을 프린트를 해서 뽑아 사용한다. 간편하고 빠르기 때문! 매년 똑같은 글자를 일일히 쓰는 것도 일! 특히 필자는 이런 제사 문화를 별로 탐탁치 않게 여기고 있기에 되도록 간편하고 빠른 방법으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캐논 무한잉크 G1900 G2900 G3900 에러코드 5200 해결 방법


오랫만에 프린터를 사용해서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글씨가 정상적으로 출력하지 않는다. 너무 간만에 써서 노즐이 막힌 것으로 추정되어 헤드 정밀 청소를 실시하고 다시 테스트 하려는데... 에러코드 5200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프린터 동작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검색해보니 이 에러코드는 헤드에 열이 너무 많이 올라가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라고 한다. 헤더에 온도가 올라간다는 뜻은, 여기에 잉크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믄 말이 될 것이다. 따라서 수동으로 잉크 공급을 다시 해주면 정상 작동한다.




우선 프린터 노즐 점검 방법이다. 여기서는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한다. 시작버튼의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이와같이 나오고, 여기에서 장치 쪽으로 들어간다.




장치 및 프린터로 들어간다.




필자의 캐논 무한잉크는 G2900 이다. 무한잉크 시리즈 모두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므로 그대로 보고 따라하시면 된다. 내 프린터에서 속성으로 들어간다.




여기에서 유지관리 부분을 보시면 다양한 설정이 있고, 우선 정밀 청소를 진행하고 노즐 점검을 눌러서 한번 확인해본다.




이게 최초로 뽑았던 노즐 상태다. 보시는 것처럼 마젠타와 옐로우가 하나도 나오지 않고 있다.




다시한번 헤드청소를 해보니 이번에는 그나마 마젠타가 나오려 하지만 나머지 사이안과 옐로우가 나오지 않는다. 한번 더 청소를 하려고 시도를 하니 여기서 에러코드가 발생한 것이다.




이렇게 5200 에러가 발생! 앞서 설명드렸듯, 잉크 공급이 되지 않는 상태의 에러일 확률이 높다. 한번 프린터를 오픈해서 잉크 호수 상태를 살펴보자.




역시 사이안과 옐로우가 텅텅 비어있다. 이 부분의 해결방법은 에러 해결 방법에 나온 것 처럼 전원 코드를 빼고 10분 이상 텀을 두고 다시 연결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나와있지만, 이 방법이 초기 상태에서 재시작 하여 잉크탱크의 잉크를 빨아들이는 과정을 거치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결국 잉크만 다시 빨아들이면 되는 것이라 수동으로 이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프린터 잉크가 거의 다 떨어져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만약 잉크가 없다면 당연히 잉크를 리필 후 이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잉크가 충분한데도 이런 에러가 발생한다면 무조건 이 방법을 진행하면 거의 해결된다.




전원이 켜지면 전원버튼의 녹색불이 깜박이다가 계속 켜진 상태로 있을 것이다. 이 상태에서 중지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빨간색 표시된 부분의 경고등이 깜박일텐데, 5번 깜박일 때 그 때 중지버튼을 떼시면 프린터에서 잉크를 빨아들이는 과정이 진행된다. 호수 안의 비어있는 공간의 공기를 제거하고 순수하게 잉크통의 잉크만 흡입하는 과정이 약 5분에서 10분정도까지 진행된다.




보시는 것 처럼 잉크통의 잉크가 저렇게나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쓴 것 보다 잉크 펌프질로 사라진 잉크가 더 많다. 망할... 있으면 별로 쓸 일 없고, 없으면 불편한게 프린터인 것 같다.




잉크 카트리지 충전 과정이 끝나면 보시는 것 처럼 호수에 잉크가 꽉꽉 차 있는것을 육안으로 확인하실 수 있다. 이제 다시한번 노즐점검 페이지를 뽑아보자.




굿잡! 다 잘 나온다. 이렇게 해서 캐논 G2900의 에러코드 5200 문제를 깔끔히 해결했다. 앞으로는 하루에 한장씩 이라도 아무 컬러 문서나 출력해서 관리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끝.


윈도우10에서 캐논 G2900 복합기 스캔하는 방법

캐논 PIXMA 정품 무한잉크 프린터 G2900 설치 및 사용 후기

캐논 MG2590 잉크젯복합기 4201 인쇄오류 해결하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