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금은 공유의 시대! 공유많이 살 길이다. 예전에는 폐쇄적으로 자신의 기술을 꼭꼭숨겨야 하는 시대였지만, 지금은 다르다. 어떻게든 알려야 하는 시대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지금 필자가 작성하고 있는 이곳! 블로그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텀블러 등등 다양한 소셜플랫폼이 많이 있고, 이곳에 일상부터 시작해서 크게는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분야를 활용하고 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소셜 공유! 애드디스(AddThis)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른 플랫폼에는 기본적으로 공유하는 기능이 있지만 티스토리 자체적으로는 공유 기능이 약하다. 그래서 친절한효자손 티스토리에는 별도의 공유 뱃지를 설치했는데, 현재 오른쪽에 보시면 그 모습을 보실 수 있다. 저 뱃지를 애드디스 라고 한다. 외국 플랫폼이며 특별히 어려운 과정은 없고, 간단하게 가입 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별도 설정은 많이 필요없고, 몇가지만 설정하면 된다.


다만 아쉬운 점은 사용자가 직접 개인적으로 SNS 뱃지를 추가할 수는 없고, 이미 등록되어 있는 SNS만 이용이 가능하다. 한국은 카카오톡이 대세인데, 애석하게도 카카오톡이 없고 카카오 스토리만 있다. 아마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을까 싶다.



▲https://www.addthis.com/


이곳에 가시면 이런 웹페이지가 나오는데, 위의 세가지 방법으로 신규가입을 할 수 있다. 아무거나 선택해서 가입을 진행하도록 하자. 필자는 구글로 시작했다.




그리고 이어지는 회원가입 절차다. 영어로 나와있지만 왠지 무슨소린지 다 알 것 같다. Password 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Retype Password 에는 방금 입력한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한다.




체크할 부분은 다 체크하고, Let's Get Started 를 눌러서 가입을 마무리 한다.




다음은 이런 화면이 나온다. 우리는 뱃지를 달아야 하니까 Share Buttons 로 들어간다.




그러면 왼쪽에 설정화면이 있고, 오른쪽에는 미리보기 화면으로 구성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SNS 공유 뱃지 스타일을 설정하는 화면이다. 가장 무난한 첫번째로 선택을 해 주었다. 그리고 Continue 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위에서부터 차례로 설명을 하자면, Position (위치) 을 설정하는 항목이다. 데스크탑 (PC) 에서 그리고 모바일에서 이렇게 두가지 경우에 대해 위치를 설정해주면 된다. 필자는 PC에서는 화면 오른쪽에, 모바일에서는 안보이게 해 두었다. 모바일은 앱에서 공유기능이 강력하게 있기 때문이다. 사실 AddThis는 PC버전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설치한 것이다. Share Counter 는 몇 명이 공유했는지 보여주는 것인데, 굳이 필요 없으니 그냥 None으로 설정했다.


그 밑의 Social Networks는 SNS 뱃지 설정 부분이다. Select your own 으로 해둬야 사용자가 원하는 뱃지를 넣을 수 있다. 빨간 표시가 된 부분인데, ADD MORE SERVICES 버튼을 눌러 뱃지를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Design 부분은 말 그대로 뱃지 디자인을 설정하는 부분이고, 그냥 색상 정도만 변경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은 Pro 버전에서만 가능하다. 한마디로 유료로 이용해야 가능하다. 모두 완료되었다면 Save & Continue 버튼을 눌러 저장한다.




그리고 바로 소스코드가 나온다. 복사를 해서 예시에 나온대로 </body> 의 바로 앞에 붙여넣기 해주기만 하면 끝이다. 무척 쉽다. 바로 실전에 적용시켜보자.




티스토리 관리자 > HTML/CSS 편집으로 와서 예시에 나온 위치에 그대로 붙여넣기 해주었다. 이제 저장하고 티스토리에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그러면 이렇게 원하는 위치에 애드디스가 잘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혹시라도 나중에 애드디스를 변경하고 싶다면, 로그인 후, TOOLS > WEBSITE TOOLS > SETTINGS 로 들어가면 된다. 그리고 수정 후 저장만 하면 알아서 변경된다. 추가로 코드를 붙여넣지 않아도 된다.




하루하루 이렇게 방문자와 몇명이 공유를 했는지에 대한 통계가 자동 저장된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기에 지금은 미미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어마어마하게 공유를 많이 하시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그리고 마무리 말씀으로, 좋은 콘텐츠를 올려야 사람들은 공유한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블로그를 단순히 방문자만 유입하는 글을 작성하지 마시고, 이 글이 과연 공유를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인가를 생각하시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양성하시는것에 신경을 쓰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단순히 방문자만 늘리는 글"은 이제 그만 쓰시고, "공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을 작성하시기를 바라겠다. 끝.


티스토리에 유튜브 동영상 첨부시 가로 사이즈 꽉 차게 넣는 방법

티스토리 스킨 무단 도용으로 인한 애드센스 계정 정지 방지하기

티스토리 기초 : 시작하기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 팁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