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댓글창을 혹시 없앨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를 받아서 한번 테스트도 해볼 겸 실험삼아 작업을 진행하였다. 분명 Comment 관련된 부분을 없애면 되겠지 싶어서 일부만 주석 처리를 했더니 댓글 칸 모두가 사라지지는 않고 일부 버튼만 없어져서, div 관련된 부분을 한번 건드려 보았다.


실험은 대성공이다. 생각보다 많은 태그 구간이 댓글을 구성하는 모듈이었는데, 중간 중간에 주석 처리가 되어 있는 부분이 있으니, 여기 부분만 조심해서 주석을 일부 지워주고 적용시켜주면 무사히 댓글 관련된 창들은 다 지워진다. 한번 직접 해보도록 하자.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Fastboot 티스토리 댓글창 삭제(제거)방법 (없애기,숨기기)


단, 이 방법은 모든 티스토리 스킨에서 적용이 안 될수도 있다. Fastboot 스킨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만 100% 통하는 방법이므로 나머지 티스토리 유저분들께서는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




이것이 Fastboot 기본 댓글창의 모습이다. Tags 아래로 댓글 관련된 것들을 몽땅 없애보겠다.




HTML/CSS 편집으로 와서 HTML 부분에서 편집을 진행한다. 우선 Ctrl+F를 눌러서 태그트레일 주석을 검색하고, </s tag label> 아래쪽으로 <div class="actionTrail"> 부분이 보일 것이다. 여기를 시작으로 마무리 되는 </div> 까지 모두 주석처리를 해서 기능을 해제시킨다. <!--태그--> 이렇게 하는게 주석이다.


방금 주석처리한 저 부분은, 댓글의 갯수와 트랙백 갯수가 표시되는 아이콘 부분이다.




이제 댓글쓰기 부분을 검색하면 저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div class="comment"> 여기부터가 본격적인 댓글창 태그의 시작이다. 주석 처리 해야 할 부분이 꽤 길다. 시작을 div 부터 주석 처리를 했으니, 방금 검색한 댓글쓰기의 주석의 끝 부분인 --> 를(을) 지워준다.




그러면 이렇게 광범위하게 쭈욱 주석처리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이 위치까지 모두 주석처리가 되어야 한다. 저기 </div> 끝 부분까지 --> 를(을) 넣어서 주석처리 마무리를 한다.




중간에 하나 또 주석처리 된 부분이 있는데, 바로 저 부분이다. 끝에 -->를 지워줘야 전체적인 주석처리가 모두 완료 된다. 이제 저장을 누르고 한번 직접 댓글창이 모두 지워졌는지 확인해보자.




제대로 적용되면 이렇게 Tags 아래로 댓글 관련된 모든 것들이 없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도 댓글이 많이 달리면 달릴수록 좋다. 그만큼 블로그 지수가 올라간다는 뜻이며, 활발한 블로그라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왠만하면 댓글창은 지우지 않기를 권장한다. 끝.


블로그를 하는 이유 : 당신은 블로거인가? 리뷰어인가?

블로그관리 노하우 : 블로그 문체의 중요성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 관계는?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