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급하게 집에 있는 동생에게 PC에 있는 중요파일 좀 전송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랬더니 파일이 너무 크다며 전송이 안된다고 합니다. (안돼!) 부랴부랴 반디집으로 분할압축 하는 방법을 알려주었고 다행히 시키는대로 잘 해서 파일 받는데 성공을 했습니다. 이 글은 분할압축에 대한 방법 그리고 푸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압축프로그램은 반디집 입니다. 무료이기도 하지만 반디집을 사용하는 이유는 상당히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그전에는 세븐집(7-Zip) 을 사용했으나 이제는 그럴 필요 없이 편리한 국산압축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중 입이다.


우선 반디집을 다운받습니다. 이상한 사이트에서 다운 받지 말마시고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도록 합니다. 아래에 링크를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반디집 다운로드 및 설치


이곳입니다. 들어가셔서 베타 버전 말고 반디집 정식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시에 이렇게 두개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풀어줍니다. 딱히 중요한 부분은 아니고 그냥 개인취향이니 참고만 하면 되겠습니다. 완료후 설치를 누릅니다.


반디집으로 분할압축 하기

설치가 완료되고나서 이제 본격적으로 분할압축을 해보겠습니다. 압축하고자 하는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맨 아래의 속성으로 들어가보면 폴더 전체 파일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이메일로 보내려면 파일 하나당 2GB를 넘길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할압축을 해야 하는 상황 입니다.


원하는 파일 혹은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반디집으로 압축하기를 클릭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새로압축 하는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에서 상세설정 보기를 클릭해야 분할압축에 대한 옵션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숨겨진 기능들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분할압축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메일로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이므로 네이버메일 항목을 선택 하겠습니다.


혹은 원하는 용량으로 직접입력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현재 네이버 메일로 분할압축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이건 사용자가 원하는 용량으로 분할압축 하는 화면 입니다. 숫자만 입력하고 분할압축할 단위를 KB,MB,GB 식으로 정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압축시에 암호를 설정하거나 압축 후에 원본파일 삭제 기능도 있습니다. 설정하려면 V체크를 해두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압축 방법에서 압축률을 보통 혹은 최대로 끌어 올릴 수 있으나 보통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보통으로 선택하건 최대로 하건 최종적인 압축 용량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대압축으로 하는 경우 압축 파일에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압축방식을 추천합니다. 이제 분할압축을 한번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아까 3.34GB 하던 용량이 이렇게 나뉘어서 압축이 됩니다.


반디집으로 분할압축 풀기

분할압축 된 파일을 풀 때에는 분할압축파일들을 모두 한 곳에 모아둬야 합니다. 현재 예시에서는 2개밖에 안 되지만 용량이 클수록 분할압축 파일들이 더 많아질 것 입니다. 이 모든 파일들이 하나의 폴더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마치 7개의 드래곤볼이 한곳에 있어야 용신이 나와 소원을 이뤄주듯 말이죠.


어쨌거나 이 분할압축 파일들 중에서 메인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보통은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처럼 아이콘으로 구별이 쉽게 됩니다. 메인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저렇게 바로 파일명 폴더안에 압축을 풀어버리면 알아서 압축이 잘 풀릴 것 입니다. 만약 중간에 압축이 풀리지 않고 멈춘다거나 다 풀리긴 풀렸는데 오류가 생기는 경우에는 압축 파일을 다시 한 번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오류가 생긴다면 다른 압축프로그램으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해결 안 되면 원본 압축 파일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경우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