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식 건전지 배터리는 어떤 원소(?)를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그 쓰임새가 조금씩 다르지만, 개인적으로는 리튬 이온 타입의 배터리를 선호합니다. 이 부분은 이미 과거에 한 차례 언급한 바 있으니 꼭 한번 보시면 좋겠어요. 이건 우리 라이프와 관련된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으시면 한번 관심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겁니다. 꼬옥~! 꼬오오옥~! 봐주세요! 진짜 이거 만천하에 알리고 싶은데 ㅠㅠ 충전지라고 다 똑같은게 아닌데 아오! 너무 원통합니다. 일단 이론은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되고 다시 한 번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위의 글에서도 나온 내용인데 리튬 이온 타입은 늘 전압이 거의 일정하기에 도어록 건전지 대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적합합니다. 왜그런지 아시죠? 보통 도어락은 건전지 배터리가 거의 방전되어가기 시작하면 교체 알림음을 발사하죠. 리튬 이온은 전압이 거의 일정하기에 이 타이밍을 눈치챌 수 없습니다.
근데 이런게 나와버렸네?!
그런데! 아니?! 이런 시장을 일부러 겨냥한 것일까요? 이런 충전 배터리가 나왔습니다. 이 배터리는 스마트도어락 전용 충전지입니다. 1.5V에 리튬이온 타입의 배터리지요. 충전 인터페이스는 C타입으로 개별 충전 가능합니다. 근데 왜 이 배터리가 스마트도어락 전용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일까요?
대충 그래프로 비유하면 이렇습니다. 파란색이 일반 알카라인 건전지, 녹색이 리튬 이온 배터리, 그리고 오랜지색이 오늘 소개해드리는 개량형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알카라인보다는 오랜 시간동안 1.5V를 유지하면서 오리지널 리튬 이온 대비 V가 확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즉 분홍색으로 빗금친 영역만큼 시간이 지나가게되면 스마트도어락에서는 경고음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별 회로 설계로 인해 이것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원리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군요. 제품 설명에서도 뚜렷하게 설명하고 있진 않고요. 아무튼 스마트도어락 전용으로 탄생한 리튬이온 배터리라고 강조를 하고 있으니 뭐 일단은 믿어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꼭 스마트도어락에만 사용?
그렇지 않습니다. 일단 리튬 이온 배터리라는건 확실하니까 그냥 일상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오리지널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한참 이후에 만들어진 새로운 배터리 타입이니까 효율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굉장히 흥미로운 충전지란 말이죠오? 배터리가 거의 방전되기 시작하면 경고음이 발생되는 모든 제품에 사용 가능합니다.
그럼 어쩐다?!
한번 써보는 겁니다. 가격이 그리 비싸지도 않으니 한번 도어락에서 잘 써먹어 보겠습니다. 실제로 지금 현관문 도어락에는 니켈 수소 타입의 충전지만 사용 중입니다. 이번에 이 녀석을 사용해보고 확실한 비교가 될 것 같습니다. 사용 후 후기글을 꼭 작성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오늘 내용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