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Hagibis 라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하지비스라고 읽으면 될 듯 하군요. 실제로 검색해보니 그렇게 한국어 표기를 하는 것 같고요. 아무튼 이 브랜드를 안지는 오래 되었습니다. 해당 브랜드의 제품도 써본 경험이 있고요. 꽤나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렇기에 타사 브랜드보다는 가격대가 꽤 있습니다. 베이스어스 급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회사에서 드디어 썬더볼트4와 USB4.0을 지원하는 외장 SSD 케이스를 저렴하게 내놓았습니다. 아마 지금 세일 기간과 맞물려서 진짜 말도 안 되게 저렴하게 판매 중입니다.

 

깔끔한 디자인 + 굿 가격

 

https://www.aliexpress.com/item/1005006255433150.html?src=ibdm_d03p0558e02r02&sk=&aff_platform=&aff_trace_key=&af=&cv=&cn=&dp=

 

www.aliexpress.com

일단 제품은 이것입니다.

 

심플 이즈 베스트!

메인 컨트롤러는 ASM2464 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썬더볼트4를 지원하는 컨트롤러지요. 후기글을 살펴보니 실제 속도는 최대 3,000MB/s 정도를 살짝 웃돌아요. 그 이유는! PCIe3.0 SSD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PCIe3.0 최대 속도가 32Gbps 정도여서 이 제품의 최대 속도보다 아래입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사용하려면 최소 PCIe 4.0 이상의 NVMe M.2 SSD를 장착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드라마틱한 속도 차이가 있느냐? 그렇지도 않습니다. 실제 체감 속도는 크지 않아요. 따라서 굳이 PCIe 4.0 SSD를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고 말을 했지만 저라면 무조건 외장 케이스의 최대 속도를 모조리 다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겁니다. 기왕 산거 최대 전투력을 써봐야죠!

 

이 케이스의 장점 OF 장점이라고 한다면 스크류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별도의 공구가 필요 없어요. 유심핀같은 핀셋 하나만 있으면 쉽게 개봉하고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SSD도 별도 고정 나사가 없습니다. 케이스 자체에 SSD 길이에 따라 편리하게 조절하는 고정 고무가 포함되어 있어요. 이거 하나는 진짜 마음에 들어요.

 

단지, 보통 이런 고사양의 외장형 SSD 케이스는 발열을 잡는게 관건입니다. 그렇기에 일부러 케이스를 넓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랭에 유리하도록 말입니다. 확실히 면적이 넓으면 그만큼 열 손실도 증가하니 고속도로 동작하는 M.2 SSD는 열을 잘 잡아야 프리징 병목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저장장치를 다 쓰고나서 맨 손으로 잡을 수 없어요. 진~짜 뜨겁거든요. 10Gbps짜리 Gen2 M.2 SSD도 온도가 가장 높은 부위는 50도 가까이 올라갑니다. 이거 꽤 뜨거워요. 앗뜨거! 할 정도에요. 그러니 썬더볼트4를 지원하는 SSD 케이스는 말 다 했죠. 아마 장갑을 착용 후 PC에서 분리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근데 이 제품은 케이스 크기가 그리 크지 않아서 온도를 잘 잡아줄지가 살짝 걱정이 되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이야기했듯 지금의 가격! 하지비스 브랜드에 맞지 않게 지금 진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평소 썬더볼트4 혹은 USB4.0 SSD 외장 케이스를 구매할 각을 재고 계셨다면 지금이 기회일지 몰라요. 브랜드 인지도는 있는 편이라 제품 성능은 크게 의심하지 않습니다. 저라면 당장 망설임없이 구매를 했을거에요. 에? 근데 왜 안 사냐고요? 지금 가지고 있는 외장하드 종류만 10개가 넘어요. (ㅠㅠ) 이 중에서 하나라도 고장나면 한번 고려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구매해도 제 성능을 발휘 못 하는것이 썬더볼트4나 USB4.0을 지원하는 디바이스가 없습니다. 참으로 원통할 따름입니다. 필요하신분은 꼭 한번 이 제품을 구매 리스트에 추가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