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외에도 리튬이온에서 이온만 빠진 리튬 타입의 충전지(배터리)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충전지는 리튬이온 타입입니다. 원통형 건전지 중에서 가장 사이즈가 큰 D 타입의 배터리입니다.
바로 이 녀석입니다. D타입의 배터리라고해서 처음 듣는 개념으로 인식하실 수 있는데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가정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건전지는 아마도 AA와 AAA 타입일 것입니다. 그런 AA, AAA 시리즈의 다른 라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타입도 있고 D타입도 있습니다. 일회용 건전지 타입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AAA (LR03)
AA (LR6)
C (LR14)
D (LR20)
FC-1 (6LF22)
정격출력
1.5V
9V
크기 (mm)
10.5 × 44.5
14.5 × 50.5
26.2 × 50.0
34.2 × 61.5
58.2 × 26.2 × 17.0
FC-1 타입의 건전지는 네모난 기둥 형태의 배터리입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거의 쓰지는 않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도 각종 테스터기나 라디오, 구형 시계 등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다이소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정도니까요. 알리에서 구매한 팔로 D타입은 일회용 배터리 중에서 가장 크기가 큽니다.
배터리 용량은 개당 약 15,000mWh 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mAh로 계산해 본다면 1.5V 출력이므로 15,000 나누기 1.5를 하면 됩니다. 따라서 10,000mAh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근데 왜 굳이 mAh로 표기하지 않고 mWh로 표기할까요? 일종의 숫자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진짜 큽니다. 그리고 우람합니다. 광택이 번쩍번쩍 합니다.
별도 충전기도 판매하는 모양인데 어차피 이 두개만 사용할 것이라 따로 구매하지는 않았습니다. 충전지별로 C타입 단자가 있어서 이렇게 충전 케이블로 간단하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리튬 이온 타입이니까 USB 충전기로 충전합니다. 참고로 충전 케이블도 구매 시 같이 들어있습니다.
충전시에는 녹색 LED가 깜박이고 완충시에는 계속 켜진 상태가 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흔하디 흔한 니켈 수소 타입의 충전지와 다르게 1.5V로 출력이 고정됩니다. 이것이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가장 큰 매력이자 이유인 것입니다. 가정용 일반 충전지는 최대 출력도 1.2V 정도이며 사용하다보면 일반 알카라인이나 망간 건전지처럼 점점 출력이 떨어집니다. 허나 리튬이온 타입 배터리는 방전시까지 출력이 늘 일정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도어락에는 리튬이온 타입을 사용하면 곤란한 것입니다. 방전 전까지 배터리 부족을 기기가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도어락이 동작하지 않게 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이 충전지를 가스렌지에 사용하려고 구매했습니다. 당분간은 충전해서 사용하면 되니까 불편하게 LR20 건전지를 구매하려고 다이소를 방문해야 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방전시까지 가스렌지가 한쪽만 켜지는 문제도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스렌지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말이죠. 이번에도 아주 뿌듯한 구매를 했습니다. 팔로 1.5V LR20 충전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