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입니다. 티스토리측에서 새로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불과 얼마전에 댓글/방명록 리뉴얼 관련으로 공지하고 바로 또 새로운 소식입니다.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오 마이 가뜨

https://notice.tistory.com/2646

 

[안내] 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오는 6월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문 내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할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notice.tistory.com

내용 요약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2023년 6월 중부터 티스토리 자체적 광고 송출 (위치는 본문 상단 또는 하단 중 한 곳)

2. 1번으로 인해 애드센스 자동 광고 중 일부 미노출 처리됨 (예를 들어 사이드레일 광고 같은 형태)

3. 2023년 하반기에 티스토리 운영자들도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모델 준비 중

흠... 지금 당장 제가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어쩐지!

어느 날부터 애드센스 사이드레일 광고가 나오지 않더라고요. 혹시 티스토리가 이번에 댓글/방명록을 업데이트 하면서 스크립트를 뭐 또 잘 못 건드린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티스토리들도 방문해 봤습니다. 저처럼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잘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차이를 분석해보니 다음의 결과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티스토리의 경우 사이드레일 광고가 나옴

 

그렇습니다. 똑같은 친효스킨인데 어떤분은 나오고, 또 어떤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사이드 레일 광고가 나오는 티스토리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중이었고 그렇지 않은 분은 그냥 일반적인 티스토리 도메인을 사용 중이었습니다. 저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기에 사이드레일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언젠가는 2차 도메인도 사이드레일 광고가 막힐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릅니다.

 

 

새로운 수익이란건 대체?!

티스토리도 뭔가 수익이 있어야 서버 유지도 되고 개발 인력에도 힘이 될 것입니다.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티스토리 광고가 들어가게돠면 당연히 그 자리에는 애드센스가 미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른 플랫폼 광고끼리 다닥 다닥 붙어있으면 방문자로 하여금 매우 불편해 보이기도 하고요. 뉴스 사이트가 그렇잖아요.

 

이런 부분을 어느정도 의식해서인지는 몰라도 티스토리에서는 운영자들도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준비중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체험단 말고는 다른 형태의 수익 모델은 떠오르지 않습니다. 코딩팩토리님과 이야기를 나눠봤는데 코팩님도 같은 생각이셨습니다. 의외의 추가 수익은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서 진행중인 챌린지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 외의 다른 수익 창출은 딱히 떠오르지가 않아요.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의 생각도 궁금하군요. 혹시 뭔가 생각나는게 있으시면 가감없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망하자고 이런 정책을 펼쳤을리가 없어

이 부분에 있어서 첫 공지때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어떤 분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라버렸다는 평가를 남기시기도 했고요.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스킨을 만드는 창작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 분명 티스토리팀도 망하자고 이런 방법을 꺼내들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서로 윈윈하려는 시도를 했을 것입니다. 다만 아직 초기 버전인지라 과연 이 방향이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지, 반대의 결과로 나타날지는 아직 모릅니다. 일단은 믿고 지켜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지금은 믿고 싶을 뿐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