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입니다. 새해가 코 앞입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잘 되시기를 빌겠습니다. 새로운 친효스킨 버전은 2023년 3월 배포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이번달에 새로운 애드센스 광고가 업데이트 되면서 빠르게 배포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에 2023년 새해가 시작되기 하루 전인 12월 31일에 후원해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안내 메일을 발송해드릴 예정입니다. 발송 방식은 후원자분들께서 작성하신 신청서의 이메일 기준입니다. 만약 후원해주신 분들 중에서 이메일을 받지 못하셨다면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이드 레일 애드센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시고 광고 카테고리를 들어가보시면 아래와 같은 새로운 옵션이 보일 것입니다.

 

한국어 버전으로는 측면 레일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사이드 레일 애드센스입니다. 2022년 12월 13일부터 사이드 레일 광고가 출력된다는 안내문이 보이는군요. 자동 광고를 활성화해두면 애드센스 알고리즘이 스킨의 레이아웃을 분석해서 콘텐츠를 감싸는 컨테이너 그룹의 양 측면에 고정형 세로 형태의 애드센스 광고를 자동으로 출력해줍니다.

 

친효스킨의 경우에서는 이렇게 양 옆에 나란히 사이드 레일 광고가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습니다.

 

친효스킨 2.6 > 2.5 > 2.6.SRA

원래는 이미 친효스킨 2.6 버전이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상태였습니다. 배포만 하면 되는건데 희한하게 제 티스토리에서는 사이드 레일 광고가 안 나오더라구요. 그러다가 다른 분들의 티스토리를 우연히 방문하다가 구버전의 친효스킨 사용자를 만나게 되었고 그 분의 화면에서는 사이드 레일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는것을 체크했습니다.

 

이게 대체 어찌된 일인가 싶었고 버전을 살펴보니 친효스킨 2.5 순정 버전이었습니다. 구버전은 다 가지고 있던 저였기에 바로 테스트 블로그에서 친효스킨 2.5 버전으로 설치 완료 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6 버전에서 2.5로 롤백 후 업데이트 내용을 다시 하나 하나 적용시켜가면서 어디가 원인인지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스크롤바 커스텀이 원인이라는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리하여 새로운 친효스킨 2.6 버전에는 스크롤바 커스텀 기능을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생각해보니 스크롤바를 굳이 스킨에서 제어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았습니다. 브라우저마다 스크롤바 스타일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브라우저 스크롤바는 그냥 순정 버전으로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 듯 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친효스킨 2.6 버전은 2.6.SRA라는 버전명으로 표기가 되어있으며 SRA는 Side Rail Adsense의 앞글자를 딴 것입니다.

 

친효스킨 v2.6.SRA 업데이트 내용

이번 친효스킨 2.6.SRA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애드센스 : 본문 중간 및 하단 광고를 활성화해도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프로필 하단 이메일 버튼을 눌러도 반응 없는 문제 수정

-스킨편집 : 댓글 비밀글 버튼 ON / OFF 기능 추가

-스킨편집 : 긴급공지 모듈 기능 추가

-본문 레이아웃 영역 일부 수정 (padding, margin 등)

-스킨편집 : 사이드바 공지사항, 인기글, 최근글, 최근댓글 모듈에 대한 문장수(텍스트 줄 수) 설정 기능 추가

-사이드바 공지사항, 인기글, 최근글, 최근댓글 모듈의 글자 수 기본값을 100자로 수정 (위의 편집 기능을 사용하여 넘치는 글자의 경우 자동으로 말줄임표가 생성되도록 수정)

-푸터 사이버렉카 관련 문구에 스킨편집 블로거 네이밍 입력 시 기존 블로거명 대신 출력되도록 수정

-본문 제목1 CSS 스타일 새롭게 변경

-티스토리 페이지에서 작성한 글이 보이지 않는 문제 수정

-사이드 레일 애드센스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수정

 

좀 더 자세한 설명 들어갑니다.

 

사이드바 문장수 출력

스킨편집 화면에서 레이아웃 부분을 살펴보시면 사이드바 공지사항 / 인기글 / 최근글 / 최근댓글 문장 개수에 대한 옵션이 있습니다. 기본값은 1인데 이 뜻은 문장을 1줄로만 출력한다는 뜻입니다.

 

관리자 > 꾸미기 > 사이드바 맨 아래를 살펴보시면 사이드바 설정이 있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공지에 대한 글자수는 최대 100개까지 출력되도록 기본값을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옵션 때문에 글자수가 100개여도 최대 1줄로 출력됩니다.

 

그래서 태블릿 해상도에서 사이드바가 아래로 내려갔을 경우 사이드바 모듈이 가로로 길어져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글자수가 많아도 콘텐츠를 꽉 채우치만 1줄로만 표시가 되므로 가독성 부분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본문 제목1 CSS 스타일 변경

본문 글 작성 시 소제목을 많이 활용하는데 유독 제목1 스타일은 사용을 많이 안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적극 활용하려고 CSS 스타일을 변경했습니다. 변경한 제목1 스타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변경된 제목1 스타일

 

어떠신가요? 괜찮나요? 저는 마음에 드는데 여러분들이 보시기에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왼쪽에 있는 듬성듬성 끊어진 표현을 맨 오른쪽으로 보내버리는게 좋을까 싶기도 하구요. 뭐 이 부분은 천천히 생각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페이지 오류 수정

이미 이 부분은 공지로 안내해드린 부분입니다. 이번 친효스킨 2.6.SRA에서 완벽하게 적용시켰습니다. 그러므로 사이드바 오류라던지 본문에서 페이지 기능으로 글을 작성했다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효스킨 긴급 패치! 티스토리 페이지 글이 보이지 않음 + 사이드바 문제 + 커버 초기화 해결 방법

 

친효스킨 긴급 패치! 티스토리 페이지 글이 보이지 않음 + 사이드바 문제 + 커버 초기화 해결 방

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입니다.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친효스킨 최신 버전 사용자께서 티스토리의 페이지 기능을 사용하고 계신데 친효스킨 적용 이후에 페이지 글이 보이지 않는 문제에 대

rgy0409.tistory.com

 

마무리

티스토리가 업그레이드 되어가면서 친효스킨도 같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새로운 애드센스 형태가 나올때마다 친효스킨도 그에 발 맞추어 진화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친효스킨을 사랑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현재 친효스킨 두번째 버전도 잘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이번 친효스킨 두번째 버전은 무료로 배포할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킨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제목이 아트북인 것입니다. 그림을 그리신다거나 사진 작가분들께 매우 좋은 스킨이 될 것입니다. 즉 이번 스킨은 글보다는 이미지에 포인트를 준 스킨입니다. 그럼 2023년도 파이팅 해보겠습니다.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