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윈도우11로 넘어오면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가 심플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완전 바뀐게 아니라 숨겨진 기능으로 일부가 들어가 버렸습니다. 「더 많은 옵션 표시」라는 새로운 메뉴가 추가되면서 해당 항목에 기존 기능들이 모두 숨어버렸습니다. 사실 그 숨겨진 기능들을 더 자주 사용할때가 많은데 이거 여간 불편한게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더 많은 옵션이 표시된 상태로 (구버전 스타일대로) 메뉴창이 뜹니다만 이것마저도 불편합니다. 따라서 윈도우11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다시 구버전(윈도우10) 스타일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변경해보자! (불편하기 그지없구나)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CMD 명령 프롬프트로 실시간 적용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바로 알아봅시다.

 

1. CMD 명령 프롬프트 변경 방법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하고 빠릅니다. PC를 재부팅할 필요도 없습니다.

 

윈도우키 + R을 눌러서 실행창을 띄웁니다. 입력란에 cmd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프롬프트창이 실행되었습니다. 이제 아래의 내용들을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처럼요.

 

reg.exe add "HKCU\Software\Classes\CLSID\{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InprocServer32" /f /ve

taskkill /f /im explorer.exe

explorer

이렇게 총 세 번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의 명령어는 아래의 첨부파일에 들어있으니 편하게 복붙하시어 사용하면 됩니다.

 

더많은옵션보기 해제.txt
0.00MB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2. 레지스트리 변경 방법

윈도우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regedit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뜹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아래의 경로로 찾아 들어갑니다.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Classes > CLSID > {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급하게 서두르지 마시고 느긋하게 경로를 찾아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에는 해당 경로 안에 또 하나의 경로가 있는데 이는 현재 우클릭 메뉴를 구버전 스타일로 돌린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InprocServer32 라는 경로는 없습니다. 즉 해당 키를 새로 추가해주면 문제 해결인 것입니다. 이제부터 그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경로의 오른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새로 만들기 > 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경로 하부에 새 키 #1이라는 폴더가 생성되는데 이름을 InprocServer32로 변경하고 엔터를 눌러 저장합니다.

 

방금 만든 폴더를 누르면 오른쪽에 (기본값) 키가 있습니다. 더블클릭하여 값 데이터를 비워두고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후에 PC를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혹은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만 재시작하면 되는데 그냥 안전하게 재부팅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 구버전 스타일로 잘 적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참고로 두번째 방법은 아래의 파일로 더 심플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Win11 우클릭 변경.reg
0.00MB
Win11 우클릭 복원.reg
0.00MB

 

아니 그럼 첨부터 이 파일로 그냥 알려주면 되는거지 왜 복잡스럽게 방법을 하나 하나 다 알려주냐고 따지는 분은 설마... 없겠지만!? 그래도 수동 방법까지 알려드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첨부파일 손상 또는 티스토리 서버 오류로 파일이 다운로드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럼 윈도우11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더 많은 옵션 표시를 무사히 해제하셨기를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25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