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구매한지 2년이 조금 넘은 시점에 자동차에 경고 알림이 떴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교체하라니까 교체해야겠죠? 그런데 QM6 스마트키에 내장되어있는 배터리 모델명을 모르니 난감하군요. 그러므로 일단은 커버 분리를 해서 직접 육안으로 어떤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당연히 AAA같은 건전지 타입은 아닐겁니다. 얇은 리모컨이나 컴퓨터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납작 형태의 배터리일 것입니다. 근데 납작 배터리도 종류가 다양하므로 직접 파악해야만 합니다.

 

QM6 스마트키 커버 여는 방법

QM6 스마트폰 키의 커버를 여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로고가 보이는 커버를 기준으로 아래로 힘껏 당겨줍니다. 그러면 「딸깍」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이때 그대로 커버를 들어올려주면 분리됩니다. 매우 쉽습니다. 조금 힘을 더 준다는 기분으로 아래로 잡아당겨줘야 합니다.

 

QM6 스마트키 내부를 이번에 처음 봤습니다. 저기 빨강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이 배터리입니다. 보아하니 커버로 보호되고 있는 듯 하군요. 커버는 그냥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저 금속은 비상시 사용하는 아날로그 자동차키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갑자기 고장나 스마트키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거나 회로 고장으로 인한 스마트키 사용 불가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임시로 사용하도록 저렇게 아날로그 키가 들어있습니다. 비상 시 사용하면 됩니다.

 

배터리 커버를 열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훅이 있을겁니다. 훅을 밀어주고 배터리를 들어올려서 빼주면 됩니다.

 

배터리 모델명

직접 육안으로 내장된 배터리 모델명을 확인한 결과 CR2032 타입이라는것을 알았습니다. 마침 미리 구비해둔 동일 모델의 배터리가 있었습니다. CR2032는 흔히 사용되는 타입으로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정격 전압은 3V입니다.

 

장착은 분리의 역순이죠? 그냥 밀어넣어주면 후크가 알아서 잡아줄 것입니다. 이제 배터리 커버를 다시 씌워주고 스마트키 케이스도 역순으로 위로 밀어 올려주면 마찬가지로 딸깍 소리와 함께 완전히 고정됩니다.

 

배터리 경고음 시기

검색해본 결과 CR2032 배터리의 교체 권장 시기는 원래 전압에서 10% 이하로 떨어지는 시점이라고 합니다. 즉 3V 짜리니까 0.3을 뺀 2.7V가 되는 시점에 교체를 해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그런지 배터리 전압 측정기로 원래 장착되어있던 배터리 전압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음 2.7V인건 맞는데 그래도 2.79면 보통은 2.8로 인식할수도 있는 거 아닐까 싶어요. 물론 그건 어디까지나 인간인 제 입장이고 기기측 입장에서는 소수점 0.01의 변화도 용납하지 않는것은 당연한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소수점 둘째 자리는 무시한다고 가정하면 2.7V가 맞기에 QM6 스마트키 배터리 부족 경고음을 띄운건 당연한 결과입니다.

 

어쩌면 배터리 교체 경고를 해도 차주가 바로 바로 교체해주지 않고 「나중에 해야지」라는 미루는 습관 때문에 2.79V인 상황에서 일찌감치 경고를 하는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0.09V가 떨어질동안은 유예기간을 주는 거죠. 배터리 교체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말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놓고 보면 QM6는 참 관대한 것 같기도 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