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저는 왜 이렇게 C타입 케이블만보면 자동으로 시선이 꽂힐까요? 다이소에가면 반드시 들리는 장소가 휴대폰 악세서리 코너입니다. 그곳엔 어김없이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케이블이 나왔는지, 출시된 C타입 충전 케이블 중 어떤게 견고한지 유심히 살펴봅니다. 그리고 마음에 들면 구매합니다. 허나 다이소 C타입 케이블은 이미 여러번 구매를 해보았고 확률이 너무 복불복이라 최근에는 구매를 억제하고 있습니다. 즉 성공 확률이 50% 밖에 안 되는 것입니다. 물론 가격을 생각하면 큰 타격은 없지만 차라리 천원, 이천원을 아끼고 뭉쳐 알리 쇼핑을 하는게 훨씬 이득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결국 원기옥을 모아 이번에 C타입 케이블치고는 다소 가격이 나가는 커스텀 수제 C타입 PD 케이블을 구매하게 됩니다.

 

수제 케이블?

그렇습니다. 선주문 후생산 방식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를 실천해 왔지만 이번 케이블 판매자의 경우는 상당히 유니크했습니다.

 

주문 후 며칠이 지나고나서 이 판매자는 제품의 포장 상태를 직접 촬영해 알리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물론 C타입 케이블이 제작되는 과정까지 하나 하나 촬영해서 보내지는 않았으나 이 케이블이 직접 제작되었다는건 알리에서 조금만 검색해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 페이지의 하단으로 내려가보면 추천 제품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보시면 케이블별로, 단자별로 별도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구매한 케이블 판매 페이지를 보면 제품 제목에 아예 수동 DIY라고 언급했으니 주문 후 제작 과정이 진행됨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수동 DIY 100W C타입 케이블

 

15897.0₩ 53% OFF|수동 DIY 데이터 케이블 pd100w 빠른 충전 이중 헤드 유형 C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은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궁금하시면 바로 위에 올려둔 판매 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되십니다.

 

케이블 이모저모

케이블을 보관하는 두 종류의 파우치와 함께 도착했습니다. 하나는 가죽 케이스고 하나는 가방 타입의 케이스입니다. 케이스보다 중요한건 역시 오늘의 주인공인 C타입 케이블이죠? 길이는 넉넉하게 2M 짜리로 구매했습니다. 배송비까지 포함되기에 한화로 약 25,000원의 비용이 지출되었습니다. 흔하디 흔한 C타입 케이블 가격 치고는 비싼 편입니다. 아무리 100W를 지원하는 고속 충전 케이블이라 할지라도 요즘 출시되는 중소기업 및 대기업 브랜드의 동일 사양 케이블도 만원대가 많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만족스럽습니다. 케이블의 두께! 그리고 견고한 메탈 C타입 단자! 이 두가지에서 이미 타사 동일 C타입 케이블들을 모두 압살합니다. 게임 오버인 것입니다. 너무나도 훌륭한 비쥬얼에 그 값어치를 충분히 한다는것이 증명됩니다.

 

맞물림이 없는 C타입의 단자와 이를 단단히 고정하고 있는 메탈 바디가 상당히 믿음직스럽습니다.

 

케이블의 표면은 상당히 보들보들합니다. 오래 사용하면 마모가 발생하면서 보푸라기가 발생할 것 같아요. 그래도 상관 없습니다. 두꺼워서 마음에 듭니다.

 

인조 가죽끈입니다. 케이블을 말아서 보관할 때 유용합니다.

 

단자 오픈

이 케이블을 구매한 목적은 사용하는것도 있지만 다른 목적은 바로 직접 케이블을 제작해보는것에 있습니다. 그러려면 우선 샘플이 필요했죠. 그렇기에 다소 비싼감이 있어도 충분히 공부가 될 것 같아서 주문했습니다. 단자를 해체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우선 육각나사 부분을 풀어주고 하단부를 돌려주면 쉽게 빠집니다.

 

엇?! 그런데 안쪽에 실리콘 대신 이런 딱딱한 프레임이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엄청 단단하게 붙어 있어서 별도로 분해는 되지 않는군요. 하기사 단자 부분이 휘어질 경우를 대비해 내부 선이 끊어지면 안 되므로 이렇게 견고하게 보호 처리를 하는것은 당연한 것일 겁니다. 하지만 납땜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는데 아쉽네요. 그래도 자세히 보면 살짝 살짝 보이긴 합니다. 확실히 공부가 되긴 합니다.

 

100W C타입 단자 연결 방법

알리 페이지의 추천 제품 카테고리를 조금만 뒤져보면 이렇게 관련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은 단자마다 사양이 다릅니다. 즉 65W 짜리도 있고, QC 충전용 단자와 PD충전용 단자가 따로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케이블을 만드느냐에 따라서 사용하는 단자의 스펙도 그에 맞게 구매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제 경우는 100W PD 충전 케이블을 목표로 했으니 당연히 100W PD충전용 C타입 단자를 구매해야 합니다. 당연히 케이블도 그에 맞는 사양으로 구매해야 하구요. 연결 방법은 서로의 위치에서 크로스 방식으로 색상에 맞는 케이블을 연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커스텀 케이블도 안쪽에 이런 식으로 케이블이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색상에 맞는 단자에 붙여주기만 하면 정상 작동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직접 PD케이블을 만들어 보는것도 되게 재밋을 것 같아요.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허나 문제는 납땜을 위한 주변 도구들을 추가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커스텀 케이블로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구비하는게 자연스럽지만 취미로 제작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이거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렴한 다이소 납땜 도구들을 사용해도 상관 없지만 삼성전자서비스센터에서 납땜을 했던 경험을 생각해보면 확실히 비싼 납땜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원하는대로 동그랗게 납이 잘 납땜되고 온도도 빠르게 원하는 수치만큼 올라가서 편리합니다.

 

그래서 생각해본것이 이겁니다. 저도 직접 주문을 받아서 커스텀 케이블을 판매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러면 납땜 도구들이 외롭게 한 번 사용되고나서 놀고 있을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군요. 우선은 별도로 파츠를 구매해 직접 제작하는 과정까지 성공을 맛본 다음에 얘기해도 늦지는 않을 것 같군요. 혹시 제가 직접 제작해서 판매를 한다면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이 몇 분이나 계실지 두렵기만 합니다. 일단은 만들어보고 다시 생각해보는게 중요해 보입니다. 자재값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노력은 얼마나 들어가는지에 따라 가격이 측정될 수 있을 것 같으니까요. 이거 또 하나의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