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태원 참사에 대한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타인의 불행을 악용하는 사이버렉카가 되지 않겠습니다.

반응형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 되어있습니다. PC의 경우는 블루투스 동글 어뎁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아마 블루투스가 거의 없겠죠. 허나 요즘 고가형 메인보드에는 무선랜과 블루투스 모듈이 같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별도로 블루투스 어뎁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지금의 내 블루투스 버전은 몇인지를 모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품 상세 스팩을 꼼꼼히 살펴보지 않는한 말이지요. 이런 경우에는 본문에서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현재 사용중인 디바이스의 블루투스 버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장치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만약 위의 방법이 불가하다면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devmgmt.msc를 입력해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디바이스메니지먼트.msc로 인식하면 기억이 오래 남습니다. 전 그렇더라구요. (웃음)

 

장치 관리자 창이 떴습니다. Bluetooth 항목을 더블클릭하거나 왼쪽의 화살표를 눌러 하부 목록을 펼칩니다. 여러개의 블루투스 장치들이 보일텐데 그 중에서 마지막 네이밍이 Adapter(어뎁터) 라고 표기된 장치를 더블클릭합니다. 제 경우는 Generic Bluetooth Adapter라고 표기된 장치겠군요.

 

블루투스 어뎁터 속성창이 떴습니다. 고급탭에 들어가보시면 펌웨어 버전이 보이는데 그 중에서 LMP의 버전을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버전의 숫자에 따라서 블루투스 버전이 정해지는데 기준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LMP 버전 Bluetooth 버전
0 1.0b
1.X 1.1
2.X 1.2
3.X 2.0 + EDR
4.X 2.1 + EDR
5.X 3.0 + HS
6.X 4.0
7.X 4.1
8.X 4.2
9.X 5.0
10.X 5.1
11.X 5.2
12.X 5.3

 

이렇게 됩니다. 즉 LMP 버전의 소수점을 제외한 나머지 값을 기준으로 블루투스 버전이 정해진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LMP란 Link Manager Protocol의 약자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