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지인의 컴퓨터를 포맷해준 이후의 일입니다. 하루 정도 뒤에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이상하다는 후기를 받았습니다. 분명 모든 드라이버는 제대로 설치를 한 상태입니다. 하필이면 포맷한 당일에 스피커까지 연결해서 테스트를 한다는것을 깜박한 것입니다. 완벽주의자인 제가 이런 실수를 하다니... 이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서 열혈 상담을 도왔습니다. 디스코드로 화면 공유를 해가면서 이렇게 해보고 저렇게 해보라고 안내를 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운드 관련 드라이버 재설치

2. 코덱 및 플레이어 다른 것으로 설치

3. 사운드 장치 제거 후 재설치

4. 리얼텍 사운드 유틸리티에서 음향효과 이퀄라이저 변경

 

이 방법들은 모두 실패했습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만 않을 뿐이었습니다. 이 문제로 일주일이 흘렀고 정 안되면 최악의 경우 윈도우를 완전 클린 설치를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 순간! 머릿속에 아차싶은게 딱 떠오릅니다. 이 지인은 제가 조립PC 견적을 짜드렸습니다. 생각해보니 당시 최고의 화재작인 라이젠 프로세서로 시스템을 구축했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 쯤이죠. 이따금씩 라이젠 CPU 관련 윈도우 오류 패치 이슈가 있었고 지금의 윈도우10은 2년전 윈도우10이 아닌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포맷 후 설치해준 윈도우10은 최신인데 하드웨어는 구형인 셈이었죠. 따라서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가장 유력한 후보로 급부상합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보자! 만약 그래도 안 되면 윈도우를 다시 순정 버전으로 완전히 포맷 후 재설치를 해보자."

 

지인에게 이렇게 제안을 했고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그분은 반 강제적으로 수락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해서 온라인으로 통솔하에 지인은 머리털나고 처음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도전을 하게 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메인보드가 저와 같은 MSI사 제품이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저는 이미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MSI B360M 박격포 메인보드 마더보드 바이오스 BIOS 업데이트 방법

 

MSI B360M 박격포 메인보드 마더보드 바이오스 BIOS 업데이트 방법

까먹고 있었던 바이오스 업데이트 작업을 방금 무사히 마무리 지었습니다. 방법이 대략 두가지 정도 있는데, 저는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USB를 통한 M-Flash 업데이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방

rgy0409.tistory.com

혹시 MSI 메인보드를 사용중이시라면 위의 글대로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행히 지시한대로 잘 따라와 주었고 그 결과 성공적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바이오스 업데이트 과정에서 컴퓨터가 순간 맛탱이가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완전 희박한 확률입니다만 한치앞도 못 볼 인생사, 컴퓨터라고 다르겠습니까? 그러므로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전에는 왠만하면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꼭 백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모르니까요. 셀프 보험을 꼭 들어놓으시기 바랍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지인은 드디어 평화를 되찾았습니다. 귀엣가시였던 기계음이 깨끗하게 사라진 것입니다. 대체 무슨 원리로 사운드 문제가 해결이 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메인보드 바이오스도 어쨌든 메인보드의 각종 칩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또한 최신 윈도우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제가 미쳐 몰랐던 사운드 관련 이슈도 해결이 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피커의 소리가 기계음처럼 들리신다면 한번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처음에 시도했었던 4가지 방법도 다 동원해서 추가 진행해 보시고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