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언리얼4강좌] 블루프린트 사용법 - 화면에 문자출력 및 사칙연산 수행



연속으로 언리얼 강좌를 들어갑니다.

이번 시간은, 블루프린트 관련된 수업을 했어용^^

직업전문학교에서 언리얼 수업도 진행하는것이 저는 참 좋습니다^^





자, 블루프린트는 저도 배워보고 싶었던 부분인지라,

한번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싶었어요.


근데 해보니까, 엄청 신기하고 재밌군요^^

유니티보다 더 쉬운거 같아요! 물론...처음이니까...ㅎㅎㅎㅎ


자~ 여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아무 프로젝트나 하나 만들구요, 새로운 레벨 블루프린트를 열어보겠습니다.

기왕이면 새 프로젝트로 실행하시는 것이 좋지요^^





이렇게, 머티리얼 에디터와 비슷한 블루프린트가 새롭게 열리는데요~

우리가 해보고 싶은 것은, H를 누르면 게임상에서 문자가 출력되게 해볼거에요.


그래서 블루프린트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H를 입력하여, H만 있는 액션을 선택해 주세요.





요렇게 하나 컴파일이 완성 되었습니다.





이번엔, H를 누르면 출력되게 해야 하니까, Print String 을 찾아줍니다.

찾으셨으면, 마찬가지로 클릭해서 생성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두개가 되었을 겁니다.





저렇게 노드를 이어주시구요,

문장은 아무거나 써주세요. 한글도 가능하고요,

저는 "메뚜기월드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라고 썼어요.





이제, 이 컴파일을 저장합니다.





자, 이제 아까 만든 프로젝트로 다시 와서, 플레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짜잔~! 잘 출력되죠???

여러분들도 H를 눌렀을 때, 이렇게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글씨의 속성도 바꿀 수 있습니다.

저렇게 세모표 아이콘을 눌러보세요.





네~ 여기서 색상변경도 가능합니다.

색 부분을 눌러보세요.





그러면, 색상을 마음에 드는 것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번엔, H가 아닌 마우스 클릭시에 문장이 출력되도록 해보겠습니다.


오른쪽 버튼으로 마우스 라고 입력해 보세요.

그러면, 왼쪽 마우스 버튼 이 있을건데요, 선택해 주세요.





노드는 이렇게 이어주시거나, 새롭게 Print String 을 만들어 주셔도 되구요~!





쉽게 구별지어 주기 위해서, 주석을 달아주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드래그해서,





C 를 누르면 이렇게 블럭지정이 되구요,

코멘트에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문장을 입력해 두시면 됩니다.


이 작업은 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일종의 블루프린트 설명서 같은 역할을 합니다.





자, 이번엔 간단한 사칙연산을 수행해 보도록 하고,

그 결과값을 문자로 출력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메뉴중에서 변수를 3개를 추가할 것입니다.

A 값과, B 값, 그리고 SUM(결과) 값 입니다.





이렇게 3개를 추가해 주시고, 오른쪽에서 변수 유형을 세개 모두 인티저로 바꿔주세요.

이름은 꼭 A, B, SUM 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우선 여기까지 하고, 컴파일을 저장을 하구요~!

수시로 저장해 주세요. 날아가면 정말...짜증폭발 이니까용!





A 변수에는 값을 10을 주고~





B 에는 100을 줬습니다.





컨트롤 키를 누른체, A와 B 각각 드래그해서 블루스크린에 놓습니다.





SUM은 Alt 키를 누른체 드래그를 합니다.





그리고, 이제 연산기호를 등록할 차례 입니다.

더하기를 해볼까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 키를 입력하시면, 저기 인티저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연산기호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요렇게 연결을 해 주시면 됩니다^^





아까처럼, A와 B의 합 값을 출력되게끔 해줘야 하니까,

아시죠??? Print String 을 넣어주세요.





네~! 이렇게 등록해 주시면 되겠지요^^





그리고, 밑에 있는 요거...이걸 In String 에 연결하시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자동으로 생성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이 두개를 연결하는 이유는, Hello 라는 문장을 띄우는게 아닌, 계산한 결과값을 띄우게 하기 위해서지요.





이제,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계산되게 할지를 정해줘야겠죠?

S를 누르면 계산후 출력되게 하겠습니다.


S를 눌러서 입력하게 만드는 거 아시죠? 처음에 했으니까, 생략~!ㅎㅎ





이렇게 연결해 주시고~! 이제 모든게 끝났구요,

컴파일을 저장해서 테스트 해 봅시다.


결과가 110 이 나와야 정상이죠^^





오우~! 잘 나옵니다^^

S를 누르니 바로바로 계산되서 잘 출력됩니다.





이번엔 빼기를 해보도록 할까요???





이렇게 빼기를 등록하고, 노드만 잘 연결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저 위에 스샷에서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번엔 B에서 A를 빼게 연결했습니다.





그렇죠? 90이라고 정상적으로 계산되서 출력됩니다.





이런식으로 노드를 쭉 빼서 바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곱하기 기호인 * 를 입력해 보세요.

그리고 맥락 의존적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당되는 목록만 나옵니다.





이렇게 곱하기도 연결해 보았습니다.

컴파일 저장 후에, 한번 A를 눌러 계산해 보고 출력해 봅시다.




으...스샷 프로그램이;;; 잠시 에러라;;; 이상한데요~

정상적으로 1000 이라고 출력되죠???





이런식으로 쭈욱~! 나누기까지 만드셔서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정말 신기하네요~ 하하하!!!



보셨죠? 블루프린트에서 문장출력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배워가는 요즘, 언리얼 수업이 조금씩 재밌어지기 시작했네요.

열심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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