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구글 갭스라는 단어는 구글의 앱이라는 키워드에 복수형 S를 붙여 앱스가 되었고 구글의 첫 알파벳인 G가 Apps에 붙어 GApps가 되어 한글로 풀어 읽다보니 그냥 갭스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보통 구글 갭스를 설치할일은 아마도 스마트폰에 커스텀 롬을 사용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컴퓨터로 비유하자면 스마트폰은 PC 본체이고 커스텀롬은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윈도우 뿐만 아니라 리눅스, 우분투, 맥 같은 다양한 OS가 있잖아요? 이런 다양한 운영체제를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직접 스마트폰에 설치해 사용하는것이 바로 커스텀롬 작업입니다. 저 역시 LG 지프로2에 커스텀롬을 설치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글은 아래에 있습니다.

 

LG 지프로2 누가 커스텀 롬 (Mokee 7.1.2) 설치 방법

 

LG 지프로2 누가 커스텀 롬 (Mokee 7.1.2) 설치 방법

구형 스마트폰인 엘지사의 지프로2 (G Pro 2 / F350) 시리즈의 순정롬을 삭제하고 커스텀롬을 설치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누가 버전이며 롬 이름은 Mokee 라고 합니다. 꽤 완성도가 높고 안정화 작업이

rgy0409.tistory.com

 

의외로 커스텀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더군요. 댓글이 이따금씩 달리고 있는데 갭스 앱 버전이 맞지 않아서 설치가 잘 안된다는 분이 계셨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설치가 안 된다니... 아마 업로드에 문제가 있거나 가지고 있는 갭스 파일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손상이 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역시 세상은 넓어요. 있습니다.

 

https://opengapps.org/

 

The Open GApps Project

 

opengapps.org

바로 이곳에서 버전별로, 그리고 패키지별로 원하는 방식의 갭스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문하시면 이런 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2021.12.20 기준 : 이후 사이트 형태는 변경될 수 있음)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는 부분을 살펴보시면 세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 카테고리별 설명입니다.

 

먼저 Platform(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은 하드웨어의 성능에 따라 고르셔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64비트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x86보다는 ARM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자세한건 제조사의 스마트폰 스펙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Android(안드로이드)입니다. 여기에서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합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설치하고자 하는 커스텀롬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설치하는 커스텀롬 버전이 8.1이라면 당연히 갭스도 8.1로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오류가 최소화됩니다.

 

마지막으로 Variant(패키지) 형태를 선택합니다. 기본 형태는 Full입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mini의 경우는 구글플레이가 빠져있습니다. 만약 구글플레이가 필요없다면 mini 혹은 micro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해당 패키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영어로 설명문이 출력됩니다.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패키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두 선택했다면 파란색 박스로 표시된 다운로드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다른 페이지로 이동 후 잠시 뒤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해외 서버이긴 하지만 다운로드는 금방 되는 편입니다. 기가 인터넷 사용자라면 더 빠를 거구요. 이제 TWRP Recovery같은 복구 앱을 사용하시어 갭스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