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구형 스마트폰인 엘지사의 지프로2 (G Pro 2 / F350) 시리즈의 순정롬을 삭제하고 커스텀롬을 설치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누가 버전이며 롬 이름은 Mokee 라고 합니다. 꽤 완성도가 높고 안정화 작업이 잘 되어있는 커롬이라고 하길래 저도 설치해봤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허나 어디까지나 사용 목적이 단순 네비게이션 용도로만 쓸것이기에 통화나 카메라 등의 기능들은 전혀 쓰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우선 엘지 특유의 꼴보기싫은 UI가 없어졌다는게 매우 기쁩니다. 조잡했던 기능들과 앱들이 없어지니까 매우 쾌적해진 기분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준비부터 설치 과정까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준비하기

먼저 준비물 소개부터 들어갑니다.

 

 

조금 많습니다. 특히 7번의 커스텀롬은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네트워크가 약해서 다운로드가 중지되면 계속 이어서 받으시면 됩니다. 4번의 스마트폰 드라이버는 컴퓨터에 설치하면 됩니다.

 

모두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모든 파일을 지프로2 내장메모리에 복사해 둡니다. 추천하는 경로는 Downloads 폴더입니다. 그냥 접근하기가 쉬워서 그렇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원하는 경로에 붙여넣기 하시고 까먹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정해진 경로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왕이면 쉬운 경로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제 USB 디버깅을 체크해줍니다. 혹시 해당 메뉴가 비활성화 상태라면 USB 케이블을 잠시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개발자옵션에 들어가는 방법은 설정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 번호를 연타하면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 되었다는 안내창이 뜰 것입니다. 뒤로 가기를 해서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 설정하시면 됩니다.

 

PC와 지프로2를 연결하면 USB 연결 방법 선택창이 뜹니다. 미디어 파일 전송(MTP)를 선택해줍니다.

 

다음은 설정 > 보안으로 들어가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허용으로 변경해줍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작업해 봅니다.

 

루팅하기

루팅 툴의 경우는 KingRoot 라고 하는 앱을 사용합니다. 구글플레이에도 있으며 만약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위의 다운로드 경로를 통해서 미리 APK 파일을 받아두시면 됩니다.

 

루팅은 엄청 쉽습니다. 설치를 다 하고 OPTIMIZE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가(?) 알아서 다 합니다. 다 완료된 다음에는 폰이 재부팅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루팅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 그럼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부트 리커버리 설치하기

구글플레이에서 Flashify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설치 후 실행하시면 루트 권한을 얻는 창이 뜹니다. Allow를 눌러서 루트 권한을 획득해줍니다.

 

이제 3가지 메뉴가 보일것입니다. Recovery image를 선택합니다.

 

Choose a file을 선택합니다.

 

File explorer를 선택합니다.

 

루팅 전에 스마트폰에 복사해두었던 recovery.img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그러면 설치하겠느냐는 안내창이 뜹니다. YUP!을 터치합니다.

 

모두 다 설치가 되면 REBOOT NOW 버튼을 터치하여 재부팅합니다.

 

TWRP 작업하기

재부팅이되면 Team Win Recovery Project가 실행됩니다. 처음 보이는 화면에서는 Swipe to Factory Reset의 스와이프를 진행합니다.

 

이제 8가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Wipe를 터치합니다.

 

Wipe는 일종의 트림 작업입니다. 불필요한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스와이프하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Dalvik/ART Cache, Data, Cache를 선택 후 스와이프 합니다.

 

화면에서는 뭔가 명령어들이 실행되며 마지막에 done이라고 뜹니다. 이제 홈버튼을 눌러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Install 과정

이제부터는 총 세번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먼저 _to_20d.zip을 선택하고 Install Image 버튼을 터치합니다.

 

스와이프를 합니다. 모두 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홈버튼을 눌러서 Install 과정으로 이동합니다.

 

이번에는 두번째의 Mokee 커스텀롬을 설치합니다. 마찬가지로 설치가 다 완료되면 Install 처음 과정으로 갑니다.

 

마지막으로 갭스를 설치합니다. 참고로 갭스(GApps)란 구글의 기본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구글플레이 및 구글어시스턴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두 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처음의 8가지 메뉴가 있는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홈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번에는 Wipe를 터치하고 트림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까는 3개를 선택했었죠? 이번에는 Internal Storage를 선택 후 스와이프를 합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Reboot System을 터치하여 스마트폰을 재부팅합니다.

 

Mokee 7.3.1 안드로이드 누가 즐기기

최초 로딩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면 마침내 이런 돼지 캐릭터가 우리를 맞이합니다. 처음에는 다른 언어로 되어있는데 오른쪽 하단의 메뉴를 터치하여 한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어를 선택하면 모든 메뉴들이 한글로 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확실히 순정 OS보다 백만배 낫습니다.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구요. 불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이 없으니까 시스템 퍼포먼스도 좋아진 느낌입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7.1.2 누가 버전입니다. 이 스마트폰은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사용할 것이어서 유심을 연결해서 사용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근데 뭐 잘 되지 않을까 싶어요. 딱히 IEMI값을 수정한것도 아니니까요. 성공적으로 커스텀롬을 설치했습니다.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설치 실패시

만약 설치를 실패했다면 (벽돌 혹은 무한 재부팅) 순정 펌웨어를 사용하여 처음 상태로 돌려놔야합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어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끝.

 

LG F350 지프로2 (G Pro 2) FlashTool TOT 공장초기화 방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커스텀롬이라는걸로 생명연장이 되는군요 신기합니다...
    2021.04.18 18:07 신고
  2. 제가 실수로 갭스를 인스톨 안하고 스와이프를 한것 같은데 어떻게 하나요? 누가 버전으로 올라가긴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유튜브랑 구글플레이가 없는데요 ㅠㅠ 방법이 없을까요? 누가에서 공장초기화 가능한가요? 제발 부탁드립니다..
    2021.05.25 01:06 신고
    • 뭐든 실수가 진행되면 다시 처음부터 재작업을 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2021.05.25 01:23 신고
  3. 성공했어요 갭스 재설치 했어요!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 없었으면 누가 버전 꿈도 못꾸고 휴대폰 교체할뻔 했는데 초보자도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도전했네요 ^^
    2021.05.25 15:51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