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4강좌] 기본 머티리얼 에디터(Material Editor) 사용법 및 머테리얼 만들기

[언리얼4강좌] 기본 머티리얼 에디터(Material Editor) 사용법 및 머테리얼 만들기



오늘부터 언리얼4 수업도 간간히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정말 오랫만에 언리얼을 만져보는군요 ㅠ_ㅠ

빨리 언리얼 어셋스토어를 공략해야 하는데 말이죠~!


아무튼, 제대로 수업받고, 배우는 대로 바로바로 포스팅을 하도록 할께요!



자, 언리얼 중에서도 이번시간엔, 기초 머티리얼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어떤식으로 조작하는지, 에디터 쓰는 방법도 아주 맛뵈기로 알아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그냥 따라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머티리얼 폴더를 별도로 만들고, (꼭 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머티리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원형 구가 생성되구요, 이름은 TEST01 로 정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머티리얼 에디터가 뜹니다.





네~ 여기가 바로, 언리얼의 기본 수련장소인 미티리얼 에디터 화면 입니다.

새로운 머티리얼은 아무것도 없는 텅 빈 상태 이죠.





오른쪽에서 필요한 명령어를 찾아서 넣어봅시다.


우선 색상을 넣어줘야겠죠???

Constant3Vecot 를 오른쪽에 입력하면, 저렇게 관련된 메뉴들이 뜨는데요,

선택해서 드래그하면 등록이 됩니다.





또는 화면 빈곳에서 숫자 3을 누른체, 마우스 왼쪽클릭을 하시면, 바로 생성이 됩니다.

참고로 색상은 저기 부분 더블클릭해서 변경하면 되구요~!





또한 일반 한글문서처럼 원하는 머티리얼 소스가 있다면,

복사 + 붙여넣기가 통하니까, 그렇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본 색상이 되는 머티리얼 두개를 이렇게 만들어 주고요,

색상은 여러분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적용은 이렇게 합니다.

색상의 오른쪽상단에 있는 전원코드 처럼 생긴 부분을 쭈욱~ 드래그 합니다.





그리로 TEST01 베이스 컬러에 연결을 해 보시면,

이렇게 왼쪽의 새로만든 머티리얼에 적용이 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밑에 있는 컬러로 기본에 연결하게 되면, 바로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이젠, 두 색을 섞어보도록 하죠.

Add 파레트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찾고나서, 드래그를 해 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연결을 하게 되면, 저렇게 머티리얼이 바뀝니다.

좀 옅은 레드계열이 나올 줄 알았는데....안나오네요~!





음, ADD 라고 하는 파레트가 있는 것을 보니, 왠지 수학에 관한 여러가지가 있을 것 같아서,

수학 코너를 살펴보니, 역시 예상대로 여러개가 존재하고 있어요!


Multiply 도 한번 사용해 보도록 하죠.





오호~! 이렇게 서로 다른색을 곱하니까, 아까 Add 와는 다른 느낌입니다.





이제, 텍스쳐를 한번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이건 제가 테스트용으로 만들어 놓은 512 x 512 크기의 알파값을 가진 TGA 파일 입니다.

알파는 가운데가 흰원이고, 주변이 검은색이 들어가 있는 채널이 들어가 있구요.





RGB 체널이구요~





이게 알파채널로 등록되어 있는 TGA 파일 입니다.

참고하시구요~





채널은 이렇게 구성되었습니다~~!





자, 아까 텍스쳐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바로 요기서 빈 공간에서 만듭니다!

T 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 하면 저렇게 창이 생깁니다.





그러면, 아까 곱하기에 저렇게 연결을 해서 한번 변화를 살펴보죠.

이렇게 나오는군요~! 오브젝트를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확인해 보세요.





요번엔, 아까 그 텍스쳐에서 알파체널을 적용시키고 싶은데....

위에부터 순서가, RGB / R / G / B / Alpha 입니다.


그러면...알파채널을 연결을 해야 하는데...이거...연결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그러면, TEST01 창을 선택하면, 왼쪽에 디테일 항목에서

Blend Mode 의 옵션을 저렇게 Additive 로 바꿔주세요.

그러면 아마 연결할 수 있는 메뉴 항목들이 바뀔겁니다.





아, 참고로 실수로 잘못 연결했을 때에는, 저렇게 잘못 연결된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링크 끊기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렇게 해제하시면 됩니다^^





자, 빨간색을 멀티의 A에 연결하고,

밑에 있는 텍스쳐의 RGB를 멀티의 B에 연결!

그리고, 텍스쳐의 알파는 TEST01 의 오파시티에 연결하세요.

멀티는 당연히 베이스컬러에 연결되어 있어야죠^^


그러면, 아마 왼쪽의 미리보기에 있는 머티리얼이 안보일 수 있어요.

그러면, 왼쪽처럼 뷰를 구 에서 박스로 바꿔서 이리저리 돌려보시면,

알파채널의 형태를 띄고 있는 것이 적용이 되어있을 겁니다.





이제 메탈 느낌을 한번 적용시켜 봅시다.

숫자 1을 누른체, 마우스 클릭! 하면 저렇게 새로운 창이 생성됩니다.





새로생긴 창을 클릭하면, 왼쪽 디테일 항목에서 Value 값이 아마 0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걸 1로 바꿔보세요.


그러면 제법 매탈느낌이 나오지요^^



후...조금 설명이 초반에 길었군요;; 사실 별거 없어요^^;

언리얼4 배울수록 재밌네요~! 왠지 게임에서 조합하는 그런 재미처럼, 이것도 조합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ㅋㅋㅋ


앞으로 새로운 스킬을 연마할 때마다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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