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삼성 SSD를 사용하면서도 신경을 안 쓰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생각이 났으니까 바로 실행에 옮겨봅니다. 구매한지도 1년이 훌쩍 넘었으니까 뭔가 새로운 펌웨어가 올라오지 않았을까 싶군요. 현재 사용중인 삼성 SSD 제품군의 펌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삼성 매지션(Magician) 이라는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됩니다. 이 유틸리티는 아래의 삼성 공식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samsung.com/semiconductor/minisite/ssd/download/tools/

 

SSD Tools & Software | Download | Samsung V-NAND SSD

Download tools & software for Samsung SSDs. Download Samsung Magician, Data Migration Software, Firmware, Driver, Data Center Toolkit, Activation Software.

www.samsung.com

방문하셨나요? 그러면 Magician 관련 카테고리를 찾아봅시다.

 

다운로드 후 설치하기

여기있습니다. Samsung Magician Software for Consumer SSD라고 되어있는 카테고리입니다. 눌러보시면 세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가장 첫번째의 Magician Software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설치 과정은 딱히 중요한게 없습니다. 한국어 설정 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삼성 매지션 실행

삼성 매지션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왼쪽의 메뉴들은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나오는게 정상입니다. 주요 벤치마킹 부분은 모두 한글이므로 사용에 무리는 없습니다. 자신의 SSD가 설치된 목록이 프로그램 상단에 목록화 됩니다. 현재 저는 두 개의 삼성 SSD가 PC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둘 다 모두 970 EVO 모델입니다.

 

벤치마킹 퍼포먼스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왼쪽의 Performance Benchmark로 들어가시어 시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처럼 두 개의 SSD가 설치되어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벤치마킹 테스트는 윈도우가 설치된 SSD만 체크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서브로 연결한 SSD는 벤치마크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보편적으로 삼성매지션을 실행했을 경우 업데이트가 가능한 새로운 펌웨어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팝업창을 띄워줍니다. 새로운 버전의 펌웨어가 있다면서요. 따라서 그냥 예만 눌러서 진행해주시면 매우 쉽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대기업 SSD 제품은 사후관리가 참 편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수동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위의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보시면 Firmware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눌러보시면 삼성 SSD 모델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니 자신의 구매 모델을 검색해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파일 형식은 ISO 형태이므로 USB에 구워서 윈도우 설치 과정처럼 USB 부팅을 시도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USB에 세팅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ufus 3.10 다운로드 및 윈도우10 ISO 설치파일 세팅하는 사용 방법

 

Rufus 3.10 다운로드 및 윈도우10 ISO 설치파일 세팅하는 사용 방법

과거에 작성한 문서에 대한 리뉴얼 페이지 입니다. Rufus 라고 하는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윈도우10을 USB에 세팅하여 설치형 USB로 만드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rgy0409.tistory.com

 

삼성 SSD 드라이버 설치

삼성 SSD 전용 드라이버도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 있습니다. Samsung NVMe Driver를 찾아서 클릭 후 가장 첫번째 목록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바로 실행해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 완료 후에는 시스템을 재시작하시면 끝입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로 윈도우의 기본 드라이버로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왕이면 제조사에서 정식 배포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해주는게 아무래도 안정적이기는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의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