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개인적으로 시스템 저장공간이 쾌적한 상태로 유지되는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은 바로 삭제하는 편입니다. 또한 삭제하고 남은 폴더의 잔여물도 깨끗히 정리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알 수 없는 폴더를 발견하면 파일들을 살펴보고 구글에 검색하여 정체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삭제합니다.

 

최근 윈도우10이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 그 잔여물이 아직 고스란히 시스템 드라이버에 남아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C드라이브에 Windows10Upgrade 라고 하는 폴더가 있었습니다. 어차피 시스템은 업데이트를 했으니 이제 이건 필요가 없습니다. 차후에 또 윈도우가 업그레이드를 하게 된다면 그때 자동으로 다시 설치될 녀석이니까요. 그래서 삭제하기로 결심합니다. 허나 그냥 삭제하면 안 됩니다. 정식 절차대로 진행해서 안전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

먼저 C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속성창이 뜨면 디스크 정리로 들어갑니다.

 

열심히 C드라이브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지 계산을 시작하는 창이 잠시 실행될 것입니다. 계속 대기합니다.

 

디스크 정리창이 실행되었습니다. 우리가 삭제할건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입니다. Windows 업데이트 정리에 무려 4GB의 공간이 들어가 있군요. 필요없으니 체크합니다. 그 아래에 있는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은 용량이 작아서 삭제하지 않아도 무관하지만 그냥 꼴보기 싫으니 체크해서 지워주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완전히 삭제하겠냐는 안내창이 뜹니다. 파일 삭제 버튼을 눌러 제거합니다.

 

그러면 디스크 정리가 시작됩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용량에 따라 시간 소요가 달라집니다. 이렇게하면 Windows.old 폴더 혹은 Windows10Upgrade 폴더가 삭제되는게 일반적이지만 이 과정을 거치고도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필시 프로그램 설치 항목에 목록화 되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제 경우에도 이 방법을 사용해도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삭제하기

윈도우10 프로그램 제거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Windows10 업데이트 도우미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영문으로는 Windows10 Upgrade Assistant라고 되어있을 겁니다. 이 프로그램을 제거합니다.

 

삭제를 누르면 이렇게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 창이 뜹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도우미를 제거하겠느냐는 안내문이 보이고 오른쪽 아래에 제거 버튼이 있습니다. 과감하게 제거를 누르면 Windows10Upgrade 폴더는 삭제가 될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