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방법은 메인 자막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무슨 뜻이냐면 가장 많이 나오는 일반적인 대사의 경우 변경이 되지만 특수 자막의 경우는 변경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말로는 설명이 어려울 수 있으니 먼저 주술회전의 스크린샷 이미지를 보시면서 이야기를 이어나가겠습니다. 물론 자막 제작자가 어떤 태그를 사용해서 ASS 자막을 제작했느냐에따라 결과값는 달라집니다. 제목에도 언급했듯 동영상 플레이어 프로그램은 팟플레이어를 사용했습니다.

 

자막 예시 (주술회전)

현재 ASS 자막을 이용해서 재생하고 있는 주술회전의 모습입니다. 폰트는 a시네마체 입니다. 정상적으로 잘 적용이 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일부 대사는 이렇게 a시네마체가 적용되지 않은 기본 글꼴로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아마 대사의 분위기와 쓰임이 다른 파트여서 자막 제작자가 일부러 이 부분은 다른 폰트가 적용되도록 만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강제 적용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소용이 없더군요. 다만 자막 설정의 폰트 외곽선 굵기에 대한 부분은 설정 옵션값대로 적용이 잘 되었습니다.

 

자막 예시 (마법소녀 육성계획)

다음은 마법소녀 육성계획의 ASS 자막입니다. 이 자막은 모든 구간이 a시네마체로 완벽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프닝부터 독백 부분, 일반 대사까지 완벽합니다.

 

기존 ASS 스타일 그대로 살리며 글꼴만 변한 모습입니다.

 

자막 애니메이션도 그대로 a시네마체에 적용되었습니다.

 

완벽합니다. 다만 여기에서는 폰트 외곽선 설정 옶션값이 전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같은 ASS 자막이어도 사용한 코딩 방식에 따라서 적용이 일부 되지 않을 수도, 완벽하게 적용 될 수도 있습니다.

 

팟플레이어 ASS 자막 설정 방법

팟플레이어를 실행하고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F5입니다. 먼저 자막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원하는 글꼴을 설치 후 기본 글꼴을 적용하고자 하는 폰트로 변경합니다.

 

다음은 자막 전체 설정입니다. ASS/SSA 자막 스타일은 글꼴 이름만 사용자 설정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모든 옵션을 사용자 설정으로하면 ASS 자막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글꼴만 바꿔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HTML 태그 무시 영역은 모든 글꼴에 체크를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자막 애니메이션 사용 부분에도 체크합니다. 이제 확인을 눌러 정상적으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도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자막 자체적으로 코딩을 손봐줘야 할 것입니다. 아니면 다른 제작자님의 ASS 자막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