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미지 저장 플랫폼으로는 대표적으로 핀터레스트(Pinterest)가 있습니다. 정말 유용하게 잘 사용해오고 있는 서비스죠. 수집 뿐만 아니라 공유도 쉬워서 정말 지금도 잘 이용하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그러다가 오늘 매우 반가운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동아리 회원분으로부터 알게된 이 프로그램은 정말이지 놀랍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냥 원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그저 드래그하여 수집하기만 하면 되는 요긴한 유틸리티였기 때문입니다. 핀터레스트만큼 간편합니다. 별도의 제약도 없습니다. 회원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프로그램은 기부 형식으로 유료화가 되어 있습니다. 한글화도 진행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제목에도 언급했듯 퓨어레프(PureRef)라고 합니다. 아마도 Pure와 Reference의 합성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Pureref 다운로드

바로 다운로드 진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www.pureref.com/download.php

 

PureRef - Download

 

www.pureref.com

총 3단계 과정이 있습니다. 첫번째에서는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두번째는 금액을, 세번째에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사용하므로 윈도우 64비트 플랫폼을 선택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부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Custom Amount 버튼을 눌러서 0을 입력하게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요.

 

이제 마지막 과정입니다. 0원을 입력하면 Total 항목에 Free(무료)라고 나옵니다.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신나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Pureref 사용법 (단축키)

다운로드 완료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에서는 중요한 부분이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설치 완료 후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보통은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대다수는 오른쪽 상단에 최소화, 창 최대화, X버튼(끄기)이(가) 있습니다. 근데 이건 그냥 이게 전부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드래그 : 창 이동

메뉴창 : 마우스 우클릭

세팅창 : Ctrl + U

도움말 : Ctrl + H

창 항상 위로 : Ctrl + Shift + A

창 크기 최대 : Ctrl + F

창 크기 최소 (작업표시줄로 내리기) : Ctrl + M

저장 : Ctrl + S

다른 이름으로 저장 : Ctrl + Shift + S

퓨어레프 종료 : Ctrl + X

 

그러면 본격적으로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 살펴봅시다.

 

먼저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찾습니다. 그리고 바로 드래그하여 저장합니다. 썸네일이 아닌 해당 이미지의 원본이 링크되어 저장됩니다.

 

만약 프로그램의 현재 창보다 더 큰 이미지라면 이렇게 화면을 가득 채울 것입니다. 그러면 이미지를 줄여야하겠죠? 이미지 편집에 대한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크기 조정 : Ctrl + Alt + 마우스 왼클릭

이미지 회전 : Ctrl (또는 Shift) + 마우스 왼클릭

이미지 자르기 : C + 마우스 왼클릭

자른 영역에서 이동 : V + 마우스 왼클릭

이미지 변형 재설정(초기화) : Ctrl + Shift + T

이미지 자른 영역 재설정(초기화) : Ctrl + Shift + C

다음 이미지 보기 : →

이전 이미지 보기 : ←

이미지 앞으로 배치 : ↑

이미지 뒤로 배치 : ↓

이미지 복사 : Ctrl + C

이미지 붙여넣기 : Ctrl + V

이미지 모두 선택 : Ctrl + A

선택한 이미지 삭제 : Del

 

특히 이미지 크기 조정과 이미지 자르기, 이전 및 다음 이미지 보기 부분은 정말 자주 쓰일 것 같습니다. 단축키를 잘 알아두도록 합시다.

 

이렇게 이미지를 원하는 크기만큼 줄여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트맵 이미지임에도 불구하고 이미지를 줄이고 늘림에 있어서 화질 손상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 얼마든지 늘리고 줄일 수 있습니다.

 

가끔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으로 드래그를 하면 저렇게 원치 않는 이미지도 같이 들어올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없습니다. 저 부분만 선택해서 지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보셨죠? 이렇게 깔끔하게 귀여운 고양이 사진만 확보했습니다.

 

퓨어레프에는 노트 기능이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 + N입니다. 실행하시면 이렇게 텍스트 입력을 할 수 있는데 한글도 입력 가능합니다. 또한 배경색과 글자색 변경도 가능합니다.

 

위에 있는 T는 글씨색, 아래에 있는 T는 백그라운드(배경)색상을 지정합니다.

 

이제 휠로 이미지를 줄여보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창이 뭔가 하나가 더 구별되어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를 보시면 퓨어레프 프로그램 창은 진한 회색의 전체 영역인데 그 안쪽에 뭔가 좀 더 밝은 회색 영역이 있고 그 영역 안에 스크랩한 이미지들이 들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밝은 영역을 캔버스(Canvas)라고 부릅니다. 즉 해당 영역이 진정한 레퍼런스 영역인 것입니다.

 

캔버스는 확장이 가능합니다. 축소도 가능합니다. 캔버스 자체를 내보내기 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캔버스 바깥으로 드래그해보세요. 그러면 영역이 확장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대칭으로 확장된다는것도 확인 가능할 것입니다. 위쪽으로도 옮겨보세요. 그러면 위/아래로 확장이 될 것입니다. 캔버스 영역에 대한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캔버스 이동 : 마우스 휠버튼 누른채 드래그

캔버스 Trim (이미지 사이즈에 맞게 조절) : Ctrl + O

캔버스 잠금 : Ctrl + R

캔버스 내보내기 : Ctrl + E

 

현재 캔버스안에 이런 이미지들이 스크랩되어있고 자유롭게 정렬된 상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제 캔버스 내보내기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창이 뜹니다. 가로 및 세로 길이를 재설정 할 수 있으며 백그라운드 색을 넣을 수 있습니다. 테두리도 넣을 수 있는 옵션도 보이고 퀄리티 부분 조절바도 보입니다. 참고로 내보내기를 할 때 확장자는 png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jpg나 gif같은 기타 다른 이미지 포맷은 사용 불가합니다. 따라서 백그라운드에 체크를 하지 않는다면 고양이 사진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배경은 투명 처리가 됩니다.

 

이렇게해서 내보낸 이미지의 결과입니다. 퓨어레프 프로그램, 정말 잘 만들어진 레퍼런스 전용 유틸리티라고 생각합니다. 이 좋은 프로그램이 여태껏 많이 알려지지 않은게 아까울 정도입니다. 기능이 생각보다 많아서 첫 사용 시 약간의 적응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전 앞으로 즐겨 사용할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이기에 이미지를 다룰 수 밖에 없는 환경인데다 평소 좋은 이미지를 찾아 헤메이는 시간이 좀 있기에 그때 그때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있다면 퓨어레프에 바로 바로 드래그해서 저장해놓으면 정말 유용하겠지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