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영화 한 편에 대한 자막 파일을 변경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동영상 파일명을 복사 후 자막 파일에 그대로 붙여넣기 해주면 동영상과 같은 파일명의 자막이 됩니다. 이건 아마 다들 아실겁니다. 그런데 시리즈 영상의 경우는 다릅니다. 애니메이션이 특히 영상 파일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자막 변경하는게 일입니다. 한두개가 아니니까요. 혹시 동영상 파일명에 맞춰서 자동으로 파일명을 바꿔주는 프로그램이 있을까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역시 있더군요. 꽤 많았습니다만 그중에서 이게 조금 제 마음을 끌었습니다.

 

E.Z Subtitles 라고 하는 유틸리티입니다. 현재 버전은 작성일 기준으로 V2까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개인 개발자신 것 같습니다. 무료 배포중입니다. 그런데 이거 파일이 윈도우에서 바이러스로 오진합니다. 제작자분께서도 이 부분은 인지하고 계시고 절대 바이러스 없다고 오해 없으시길 바란다는 당부 말씀도 해놓으셨더군요. 그러나 사람 마음이라는게 쉽게 의심이 사라지지는 않을겁니다. 특히 이렇게해서 잘 못 된 경험을 하신 분들은 더욱 그러실거에요. 그런 분들은 어쩔 수 없이 다른 프로그램을 써야할 것입니다. 저는 제작자님을 믿고 사용을 해보았는데 그 결과는 매우 대만족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여러 자막 파일명 변경 프로그램들의 단점을 모두 커버한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그런 것 같습니다. 딱 한번의 사용만으로 매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E.Z Subtitles V2 다운로드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이분도 티스토리를 사용하시는군요!

 

pgh268400.tistory.com/189

 

동영상 자막 이름 맞추기, 일괄변경하기 (E.Z Subtitles V2)

애니메이션, TV쇼에서 자막과 파일이 따로 있으면 이름을 맞춰 줘야하는데 DarkNamer 같은 유틸리티로 할 수 있으나 조금 번거로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과 자막을 등록해두면 원클

pgh268400.tistory.com

이곳에서 유틸리티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나와있으니 꼭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

직접 사용해본 방법과 소감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제작자분께서 주의사항으로 언급하신 부분은 동영상과 자막 파일 개수가 일치해야 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니 영상과 자막 개수가 서로 일치하도록 만들어줍시다. 왼쪽의 빨간색 영역에는 동영상 파일들을 드래그해서 넣습니다. 오른쪽의 파란색 영역에는 자막 파일들을 드래그해서 넣습니다. 이렇게하면 준비가 모두 끝납니다. 이 두개의 파일들은 같은 폴더이 있지 않아도 됩니다.

 

설정 부분에 보시면 기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자막 이동 방식이라함은 만약 두 개의 파일 영역들이 서로 떨어진 상태라면 원본 자막 파일은 그대로 두고 자막 파일명을 동영상 파일명에 맞춰 변경함과 동시에 영상 폴더 위치로 복사하는 기능, 그리고 아예 원본 파일명을 변경하여 영상 폴더 위치로 이동하는 이 두가지 방식을 취합니다. 아무래도 자막의 오리지널 상태를 남기는게 혹시 모를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니 기왕이면 복사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영상과 자막이 모두 같은 폴더에 위치해있는 상태에서 복사를 진행하게 된다면 원본 파일명의 자막과, 변경된 파일명의 자막 이렇게 두 개가 생성될겁니다.

 

다음은 따라갈 파일이름 부분입니다. 이건 무조건 영상 파일을 기준으로 하는게 좋겠지요. 그러니 영상파일의 파일명을 기준으로해서 자막 파일도 변하도록 만들어주는걸 추천합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므로 오른쪽 하단에 있는 Match 버튼을 눌러주면 순식간에 파일명이 변경됩니다.

 

소감

퍼펙트합니다. 훌륭하구요. 멋진 유틸리티입니다. 보니까 개발하신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자막 파일을 동영상 파일명과 싱크 맞추는일은 이제 순식간에 끝낼 수 있습니다. 너무 유익한 자막 파일명 일괄변경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