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 시간에는 아이콘 자체에 이미지가 있는 EXE 파일에 대한 아이콘 이미지 변경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이번에는 EXE 실행파일 자체에 이미지가 없는 경우, 비주얼 C++을 사용하여 실행파일을 편집하여 아이콘 이미지를 심어주는 과정입니다.

 

MS Visual Studio C++ 설치하기

가장 먼저 할 일은 당연히 프로그램 설치입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Windows 및 Mac용 Visual Studio 2019 다운로드

Visual Studio Community, Professional, Enterprise를 다운로드하세요. 지금 Visual Studio IDE, Code 또는 Mac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visualstudio.microsoft.com

이곳에 방문하시어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버전을 다운로드받고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추가 옵션을 선택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에만 체크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사용 방법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Visual Studio 2019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선택창이 열리는데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계속(W) 항목을 눌러줍니다.

 

파일 > 열기 > 파일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Ctrl+O 입니다. 저는 사이툴2 EXE 실행 파일을 편집할 것입니다.

 

sai2.exe 파일을 열었습니다. 하얀색 빈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리소스 추가로 들어갑니다.

 

Icon 리소스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서 아이콘으로 사용할 ICO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sai2.exe 안에 없었던 Icon 폴더가 생성되고 방금 지정해준 이미지가 저장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장하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Ctrl+S입니다.

 

이렇게해서 사이툴2 실행파일이 지정한 아이콘 이미지로 변경되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