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거실에 있는 미니PC에 사용할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를 구매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건 로지텍 제품이었는데 희한하게 이게 무선 범위가 생각보다 넓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그리 멀리 떨어진 곳에서 제어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신률이 너무 떨어지더군요. 기기 문제인가 싶어서 데스크탑에서 테스트해보니 여기는 또 잘 됩니다. 그렇다면 답은 하나입니다. 그렇습니다. 서로 궁합이 좋지 않은 것 입니다. 혹시 소프트웨어 (OS) 문제일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럴때는 바이오스에서 테스트해보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부팅하자마자 DEL키를 눌러 메인보드 바이오스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메인보드는 UEFI를 지원해야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역시 바이오스에서도 마우스 커서가 심하게 끊기는군요. 궁합이 안 좋은가 봅니다. 사용했던 미니PC는 ZOTAC (조택) ZBOX NANO MI522 제품이며, 무선 키보드 마우스는 로지텍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 MK240 NANO 제품입니다.


DMK-1300M 이모저모

이 제품입니다. 블루투스가 아닌 2.4GHz 무선 연결 방식입니다. 따라서 USB 리시버를 장착해야 하기에 사용하고자 하는 디바이스에는 USB 단자가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가격은 배송비포함 오늘날짜로 약 18,000원 (2020.10.14) 정도 하는군요. 최저가격 기준입니다.


구성품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설명서, AAA 건전지 4개가 들어있습니다. 저 마우스패드는 따로 준비한 겁니다. 구성품 아니에요.


리시버는 마우스 안쪽에 있습니다. 건전지 삽입 방식이 좀 독특합니다. 그냥 저렇게 슥~ 하고 살포시 집어넣기만 하면 됩니다. 보통 장착하는데 이건 그냥 얹혀두면 됩니다. 커버를 닫으면서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마우스의 해상도는 1,200 DPI 입니다. 그리고 무소음 클릭인데 이건 마음에 드네요. 조용한 공간에서 사용할때 요긴합니다.


키보드는 텐키리스입니다. 총 78Key로서 일반적인 노트북 키배열과 똑같습니다. 숫자패드가 Fn키로 동작하게 되어있는데 기본적으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NumLock 키를 한 번 누르면 파란색 숫자로 적힌 키패드의 동작이 On/Off 됩니다. 예를 들어서 K키를 눌렀는데 K나 'ㅏ'가 출력되지 않고 숫자 2가 입력된다면 NumLock이 활성화 된것이므로 다시 한 번 눌러주면 되는 것이죠. 팬타그래프 방식이어서 키 누르는 감촉이 좋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노트북용 키보드의 키감은 아무리 좋다고 해도...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좀 깊게 눌러 입력하는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키감은 그냥 그렇습니다. 사이즈는 57 × 108 × 33.8 mm 입니다.


키스킨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뒤집어서 살펴보면 1번에는 전원 스위치가, 2번에는 AAA 건전지 두 개가 들어가는 공간이 위치해 있습니다. 고무발 4개가 마찰력을 높여줘서 바닥에 착 하고 고정시켜 줍니다.


NumLock 키가 활성화 되어있으면 건전지 표시등이 켜집니다. 배터리 부족시에는 분명 여기가 깜박일 것 같은데 아직 배터리가 부족하지 않아서 이건 좀 더 시간이 지나야 파악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설명서에도 딱히 배터리 관련되어서 설명은 되어있지 않군요.


리페어링 방법

만약 키보드 혹은 마우스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다시 페어링을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 ESC+K 키를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마우스 : 가운데+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마무리

가격도 비싸지 않고 막 사용하기에 좋은 무선 마우스 키보드 세트입니다. 뭐 딱 이거죠. 더 이상 장단점이 없어요. USB 리시버를 연결하고 키보드 마우스 각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페어링이 되어서 편리합니다. 타이핑 하기에는 그다지 좋은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거실에서 영화 볼 때에만 사용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이걸로 타이핑을 하는 일은 없습니다. 노트북으로 타자 치는걸 썩 좋아하지 않거든요. 저처럼 용도가 PC 간단 조작인 경우라고 한다면 더할나위없이 좋은 제품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