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늘도 중요한걸 배웠습니다. 애펙에서 제법 많이 사용되는 효과인데요, 바로 글씨에 글리치(Glitch) 효과를 넣는 것 입니다. 일명 떨림효과 혹은 지지직 효과라고도 합니다. 저는 용어를 몰라서 검색하는데 꽤나 고생했는데 전문 용어로 글리치라고 하는거군요. 이렇게 또 하나 알아갑니다.


애펙 무료 소스 중에서는 글리치 효과가 꽤 많습니다. 이는 만드는 사람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글리치라는 카테고리는 크게 같지만 디테일을 살펴보면 조금씩 다르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글리치 효과를 무료로 사용하기 이전에 기왕이면 원리를 파악하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만드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본 강좌에서 사용되는 애프터이펙트의 FX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Fractal Noise - 맵(Map) 소스를 만들 때 사용

2. Displacement Map - 맵 소스 파일을 조정 레이어에 적용시킬 때 사용

3. Glow - 폰트에 광원 효과를 적용시킬 때 사용


그러면 바로 시작합니다.


글리치 맵(MAP) 소스 만들기

새 콤프를 만듭니다.


콤프 이름과 가로/세로 크기, 프레임을 설정합니다. 원하는 크기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요즘은 기본적으로 1080p 해상도니까 FHD 해상도인 1920 x 1080으로 만드는것을 추천합니다.


새로운 콤프가 세팅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솔리드 레이어를 하나 만듭니다. Ctrl + Y를 누르면 Solid Layer 세팅 창이 뜹니다. 마찬가지로 이름은 아무거나 하시면 되며 색상은 임의로 정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이 색은 아무 소용 없습니다. Fx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펙트 창에서 fractal noise를 검색하여 적용시킵니다. 방금 생성한 솔리드 레이어 위에 그대로 드래그하거나 솔리드 레이어 선택 후 더블클릭하면 이펙트가 적용됩니다.


그러면 아마 이렇게 적용될 겁니다.


이펙트 패널에서 Fractal Type은 Max로, Noise Type은 Block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러면 아마 마인크래프트처럼 변경이 될 겁니다.


명암비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어 줍니다. Contrast는 올리고 Brightness는 내려보세요. 차이를 느낄 수 있을겁니다.


Transform 하부 옵션을 열어줍니다. Uniform Scaling의 체크를 풀어주면 가로와 세로 크기를 따로 수정 가능합니다. 세로는 좁히고 가로를 늘려줍니다. 이제 기본 소스는 다 만들었습니다. 이 소스를 보통 맵(Map)이라고 합니다. 맵 소스를 이제 랜덤하게 마구 움직여주는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킬 겁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는 표현식 사용하기

애펙에서도 명령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통 표현식이라고 합니다. 표현식을 입력하기 위해서 창을 활성화 해줘야 하는데 방법은 간단합니다.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키고자 하는 스탑워치(시계모양) 아이콘에서 Alt + 클릭을 하면 됩니다. 맵을 떨리게 움직이려면 그 중심축인 Offset Turbulence를 랜덤하게 움직이면 될 것 같습니다. 혹은 Sub Settings 에 있는 Evolution에 표현식을 입력해도 됩니다. 이건 개인 취향입니다.


알트+클릭을 하니까 이렇게 타임라인에 명령어를 입력 할 수 있는 칸이 생성됩니다. 해당 항목을 지우고 다음의 내용을 그대로 입력합니다.


wiggle(20,100)


위글은 정말 많이 쓰이는 소스 같습니다. 위글위글위글~ 흔든다는 의미죠? 여기에서 앞의 숫자인 20은 초당 20번을 움직이겠다는 뜻이고, 100은 범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숫자가 크면 클수록 더욱 격하게 움직일 겁니다.


더 다양한 변화를 주기 위해서 표현식을 Transform의 가로와 세로에도 입력해 줍니다. wiggle 값은 그대로 넣으셔도 되고 살짝 바꿔서 넣어주셔도 됩니다.


맵 소스를 Pre-Compose 하기

이제 맵 소스는 완성되었습니다. 폰트에 적용만 시키면 됩니다. 솔리드 레이어를 프리컴포즈 (Pre-Compose) 합니다.


프리 컴포즈 옵션창이 뜹니다. 기본적으로 위의 항목이 선택되어져 있는데 위와 아래의 차이는 이펙트 효과를 프리컴포즈를 하면서 챙겨올지 말지에 대한 것 입니다. Move all attributes into the new composition을 선택하고 OK를 눌러줍니다.


텍스트 레이어도 하나 만들어 줍니다. 글씨는 크게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조정 레이어 (Adjustment Layer)로 마무리

이제 조정 레이어 (Adjustment Layer - 어드져스트먼트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컴프 패널에서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New로 들어가면 만들 수 있습니다. 혹은 메뉴에 있는 Layer > New > Adjustment Layer로 들어가도 됩니다.


이렇게해서 어드저스트먼트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조정 레이어는 하부의 모든 레이어에 영향을 줍니다. 이 조정 레이어의 역할은 아까 프리컴포즈를 했던 맵 소스 컴프를 인식시킬 예정입니다. 그래야 그 하부인 텍스트 레이어에 적용이 될 테니까요.


이펙트 창에서 Displacement Map을 찾습니다. 그리고 조정 레이어에 적용시켜줍니다. 그리고 Displacement Map Layer는 프리컴포즈를 했던 레이어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이제 이렇게 보여지게 될 겁니다. 한번 움직여 보세요. 제법 지직거리는 효과가 적용되어 있을 겁니다. 글씨에만 적용되게 해야 하니까 프리컴포즈를 했던 레이어의 눈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방금 만든 글자레이어를 두개 더 추가 복제 합니다. 원본 레이어에서 Ctrl + D를 누르면 레이어가 그대로 복제됩니다.


각 레이어의 글씨 색을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동시에 Position 위치도 살짝 어긋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변경해 줍니다. 추천하는 옵션은 Screen과 Color Dodge 입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이렇게 될 겁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조정레이어를 적용만 시켜주면 됩니다.


타임라인은 개인 취향에 맞게 조절해 보세요. 아니면 그냥 다 똑같은 길이로 만들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글씨에 광원 효과도 넣어봅시다. 이펙트창에서 Glow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방금 복제한 글씨 레이어에 드래그하여 적용시켜줍니다. 그리고 Glow Radius 범위를 살짝 늘려줍니다.


최종적으로는 이런 화면이 되는 것 입니다. 이제 다 되었습니다. 랜더링을 해봅시다.


이렇게 간단하게(?) 애펙으로 폰트에 글리치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 원리만 잘 응용하면 다양한 이펙트를 맵 소스로 만들어서 많은 오브젝트에 적용시킬 수 있을 겁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