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윈도우7 시절에는 체험 지수라는게 있었습니다. 제어판에서 성능 정보 및 도구에 들어가보면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근데 윈도우10으로 넘어온 지금은 이 기능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사라진건 아니고 의미 없다고 판단을 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보이지 않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다음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Windows PowerShell(관리자)로 들어갑니다.


관리자모드의 파워쉘이 실행됩니다. 여기에 위의 스크린샷처럼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winsat formal


그러면 이렇게 Windows 시스템 평가 도구가 실행됩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의 PC 환경에 따라 진단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분이 살짝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성능 테스트가 끝이 났습니다. 이제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서 위처럼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


주의하실점은 띄어쓰기 입니다. 이것만 유념해주시면 됩니다.


체험지수 점수는 바로 나옵니다. 저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중간에 있는 TimeTaken만 빼구요. 각 항목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Score - 프로세서(CPU) 점수

●D3DScore - 다이렉스X와 3D 게임 그래픽 점수

●DiskScore - 저장장치(HDD, SSD) 점수

●GraphicsScore - 그래픽 카드(GPU) 점수

●MemoryScore - 메모리(RAM) 점수

●WinSPRLevel - 컴퓨터 체험 지수 (9.9 만점 기준에서 위의 5가지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보여줌)


제 컴퓨터는 저장장치랑 그래픽 성능에서 최저 점수를 받았습니다. 아니... 삼성 970 Pro M.2 SSD인데도?! GTX 1080 인데도?! 이게 왜 최저점수란 말인가... 라는 살짝 납득이 안 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지만 뭐 어쩌겠어요. 최저라고 하는데 그러려니 해야죠. 그래도 모두 9.0 이상의 점수를 받아서 역시 PC 사양은 나쁘지 않다는걸 재확인 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오 ~ 새로운거 알아 갑니다.
    감사합니다.
    2020.08.16 18:01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