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기존에 작성된 문서는 구버전이어서 새롭게 리뉴얼하는 글 입니다. 2020년 버전으로 아주 따끈따끈한 내용으로 찾아왔습니다. 원래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인데 지금은 서치어드바이저라는 이름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에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라고 검색하면 쉽게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지금 오해하시는게 하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했다고해서 티스토리 글들이 노출되는게 아닙니다. 원래 티스토리 플랫폼은 SEO에 기본적으로 최적화되어 각종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서치어드바이저는 그냥 수집이 잘 되고 있는지 정도를 살펴보는 일종의 통계청과 같은 역할 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이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실텐데요, 자신의 글이 노출이 안 된다고 수집 요청을 백날 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는 뜻 입니다. 어차피 안 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야 자연스럽게 알아서 노출이 진행 됩니다. 이점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URL 등록


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로그인 완료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서치 어드바이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이트 관리 탭에 있는 사이트 등록창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사이트 소유확인 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두번째 방법인 HTML 태그를 이용할 겁니다. 화면에 나와있는 메타태그를 그대로 메모장에 임시 복사해 둡니다. 아직 이 화면은 종료하지 마세요. 나중에 다시 작업해야 합니다. 지금은 단지 태그만 복사해 둡니다.


바로 이 태그입니다. 여기에서는 두 부분을 사용할 겁니다. 먼저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과 파란색으로 가려진 부분 입니다. 빨간색은 name 부분이고, 파란색은 content 부분 입니다. 잘 기억해 두세요.


이제 티스토리로 넘어옵니다. 티스토리의 관리자 화면 중 왼쪽 카테고리에 있는 플러그인으로 들어갑니다. 여러 플러그인 중 우리는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사용할 겁니다. 찾았나요?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메타 태그 플러그인 사용 방법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의 사용방법 입니다. 먼저 메타 태그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나옵니다. name으로 맞춰주시고 바로 다음칸에는 아까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naver-site-verification을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다음 칸에는 파란색으로 가렸었던 contents 안의 내용들을 그대로 붙여넣기 합니다. 주의사항은 큰따옴표 안의 내용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다 완료 되었다면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서치어드바이저로부터 안내창이 뜹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내용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등록 완료된 것 입니다. 안내창에도 나와있듯 사이트의 검색 노출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말씀드렸듯 이건 그냥 통계 정도로만 활용하시면 됩니다. 현재 잘 수집되고 있는지 정도만 확인하는 용도 입니다. 그 이상은 의미가 없습니다. 어떻게 할 수도 없구요.


최종적으로 이렇게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추가가 완료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세부 내용은 사이트 URL을 클릭하여 들어가 살펴보시면 됩니다.


리포트에 있는 수집 현황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파란색 라인은 수집되는 문서 개수이고 주황색 라인은 오류에 대한 문서 개수를 뜻합니다. 수집이 잘 되고 있다면 아무 이상이 없는 것 입니다. 수집과 글 노출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왜 노출이 안 되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그 문제는 티스토리에서도, 네이버측에서도 해결 할 수 없는 부분 입니다. 그냥 검색엔진에게 맡겨야만 하는 운명 입니다.


가장 노출이 잘 되었던 경우는 역시 양질의 글 입니다. 개인 경험이 무조건 들어가야하고 어디서 짜집기해서 재가공한글은 운이 좋아 노출이 되어도 금새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도 쉽게 그렇게 글을 작성하기 때문 입니다. 키워드 쫒지 마시고 본인이 정말 경험을 통해 깨달은바를 글로 작성해 보세요. 그게 가장 훌륭한 콘텐츠 입니다. 이런 글들이 쌓이면 노출은 알아서 잘 될 겁니다. 아래에는 RSS 및 사이트맵 등록에 대한 글 입니다. 이것도 엄청 쉽습니다. 바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