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증을 통한 로그인 방식이 점차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은행은 이제 기본이며 더 나아가 관공서 사이트에서도 도입을 시도 중 입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지문인증 로그인 방식을 도입했고, 이것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손택스와의 동기화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는 방식 입니다. 생체인식 로그인 방식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는 모든 내역에 대해 열람이 가능하며 문서 출력 또한 문제 없습니다.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는 방법은 이렇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가장 흔한 아이디 로그인 방법인데 이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확실히 알 수 없어 중요한 문서를 출력해야 할 일이 생기면 반드시 본인 인증 절차를 무조건 거쳐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공인인증서가 그것입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아시다시피 공인인증서는 매년 무조건 1회 갱신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번거롭죠. 정부에서 공인인증서 시스템을 파기한다고 해서 나온 대체 방법이 지문인증 입니다. 지문인증 로그인 버튼을 한번 눌러보세요.
그러면 이렇게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항목이 보이고 그 아래에 QR코드가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손택스 앱을 설치하고 이 QR코드를 인식시키면 되는 방식 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아직 확인 버튼을 누르지 마세요. 스마트폰의 손택스 앱으로 먼저 인식 후 모든 과정을 넘겨야 이후에 PC 브라우저에서도 인식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손택스를 실행한 화면 입니다. 먼저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지문인식 로그인 등록을 위해서 스마트폰에 등록된 지문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지문인증으로 로그인 설정을 완료 하고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서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인증센터에 보시면 PC홈택스 지문인증 (QR코드) 항목이 보일 겁니다. 이 메뉴로 들어가셔서 지문 인식 과정을 마무리 하면 알림창이 하나 뜹니다. 이때 확인 버튼을 누르고 컴퓨터 브라우저 화면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과정은 마무리 됩니다. 이제 PC홈택스는 손택스 지문인식 로그인 방법으로 번거로운 공인인증서로부터 조금은 자유를 되찾았습니다. 공인인증서는 늘 들고 다녀야 하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으니까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