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에 홍보성 스팸 댓글이 달렸습니다. 비트코인과 관련된 글에 댓글을 달아놨더군요. 지금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아직도 이런 홍보성 댓글을 걸어둘 수 있는건가요? 참으로 올드한 방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디 이 댓글을 달아주신분은 이 글을 보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열심히 채굴 하십시오. 저는 양질의 글을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차단 당했습니다.
홍보성 스팸 댓글 차단 방법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댓글/방명록 > 댓글 관리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가장 최근 댓글 목록들이 보일 겁니다. 여기에서 차단하고자 하는 댓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답글/차단/휴지통 메뉴가 생성됩니다. 여기에서 차단 버튼을 눌러줍니다.
스팸 차단 창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당연히 작성자 차단 및 IP 차단에 체크를 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여기까지하면 되지만 저는 한 가지 작업을 더 추가합니다.
바로 사이트 필터링 입니다. 댓글을 스팸 차단하기 전, 댓글을 남긴 사람의 티스토리를 방문합니다. 닉네임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티스토리 주소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스팸필터에 와서 사이트 필터링의 URL에 방금 복사한 상대방의 티스토리 주소를 붙여넣기를 하고 +버튼을 눌러 목록에 추가시킵니다. 그리고 저장 완료를 눌러주면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공공 장소가 아닌 일반 가정집에서의 IP 주소는 유동IP여서 시간이 지나면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이름 필터링은 말그대로 닉네임을 필터링 하는건데 닉네임도 얼마든지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고유 URL 주소는 유료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는 한 변경이 안 됩니다. 그러므로 사이트 필터링 기능까지 이용하면 완벽하게 차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차단했던 댓글의 스팸필터 해제 방법
정말 정말 이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실수로 차단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다시 위에 나온 스팸필터로 가서 해당 닉네임의 IP, 이름, 사이트 필터링 목록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X버튼이 보일 겁니다. 모두 X를 눌러서 지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 합니다.
홍보성 댓글 신고하는 방법
신고는 먼저 위의 차단 과정 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해당 댓글로 이동하면 이렇게 신고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댓글 신고하기창이 뜹니다. 신고 사유를 정확히 선택하시고 추가로 덧붙일 말을 입력합니다. 다 완료 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서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신고 대신 반대 의견이나 답글을 적어보시는건 어떨까요라고 하시는데... 그럴 가치가 없으니까 신고하는 겁니다. 그리고 답글 남겨서 될 카테고리도 아니구요. 그냥 신고가 답 입니다.
이제 홍보성 댓글 영업 방식은 끝났습니다. 물론 엄청난 대량의 댓글을 남기면 최소 한 두명쯤은 방문하겠지만 그렇게 돈을 쫒다가 한 번 망해봐야 정신을 차릴런지 모르겠습니다. 부디 영리목적과 홍보성 댓글을 남기시는 분들이 혹시 이 글을 보신다면 당장 멈추시기 바랍니다. 그런다고 부자 될 것 같죠? 그럼 저는 진작에 되었습니다. 저거 남기신 분도 지금 똥줄이 타니까 그냥 일면식 1도 없는 아무나 붙잡고 댓글 남기는거 아닙니까? 이제 정신 차리시고 가치있는 콘텐츠를 양산하시길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