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민식이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이제 스쿨존 (어린이 보호구역) 에서 제한속도 30km 이상 운전 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는 더욱 더 엄중한 처벌이 내려지게 됩니다. 형사처벌까지도 진행 가능하게 되어서 운자자분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사실 30km 이상으로 지나가지만 않는다면 운전자 입장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일각에서는 너무 어린이만 과잉보호하는 법이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적지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서행하는거 전적으로 저도 동의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죠. 문제는 어린이보호구역의 위치 입니다. 보통 초등학교 근처에 어린이보호구역이 있는데 이게 아침 및 저녁 출퇴근시간에 차량 통행량이 많은 네거리에 바로 붙어 있는 경우들도 은근 많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주행 신호를 받아도 30km/h 이하로 통과를 해야 하는데 평소 신호를 1번 받았던 구간이라면 신호를 적어도 2~3번은 받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전 삼성네거리가 딱 그런 경우 입니다. 삼성네거리 바로 모서리에 삼성초등학교가 있고, 후문쪽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입니다. 여기도 교통량이 나름 많은 구간인데 아마 여기를 빠져 나오려면 5분 걸리던 시간이 배 이상으로 걸릴 것 입니다. 물론 일찍 나오면 되죠. 하지만... 이 또한 쉬운 일은 아닐거에요.


스쿨존출처 : 픽사베이

법을 강화하는 것 또한 동의 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어린이 보호구역 위치를 좀 봐가면서 스쿨존을 만들어주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규정속도를 지키지 않은 운전자도 문제지만, 스쿨존에 불법 주정차하는 차들 또한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식이법이 탄생하게 된 배경 또한 이런 불법 주정차들이 한 몫 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절대로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주차를 절대적으로 금지하도록 만들어야 할 것 입니다.


이쪽 말을 들어보면 맞는 말 이고, 저쪽말을 들어보면 그 또한 당연히 맞는 말을 합니다. 그럼 어쩌겠습니까? 다행히 전 프리랜서라 차량으로 출퇴근하는 일이 없으니까 민식이법이 시행되었어도 크게 불편함은 없습니다. 문제는 직장인 여러분들이겠죠. 그리하여 아예 스쿨존을 회피(우회)해서 안내하는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도 출시가 된 모양 입니다. 저 역시 아예 운전을 안 하는건 아니므로 잽싸게 이 어플리케이션으로 환승했습니다. 앱 이름은 제목에도 나와 있듯 "아틀란" 이라고 합니다.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 합니다. 원래는 맵피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빨리 다른 네비게이션 앱에도 스쿨존 우회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아틀란 네비게이션앱 스쿨존 우회 설정하기

구글플레이에 접속해서 아틀란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실행합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버튼을 누르면 숨겨진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환경설정 화면에서 안내설정 부분에 있는 스쿨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 있는 스쿨존 경고 안내스쿨존 회피경로 탐색 옵션을 모두 체크하시면 세팅 완료 입니다.


내 스스로도 방어운전!

운전자 여러분들, 스쿨존에서는 절대로 시속 30km/h 이하로 서행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절대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주정차를 하지 맙시다. 특히 학원 차량들, 각별히 신경써 주세요. 그리고 어린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께서도 꼭 주위를 살핀 후 건너는걸 각인시키는 교육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삼박자가 모두 100% 잘 지켜진다면 당연히 스쿨존에서 자동차로 어린이가 다치는 일은 아마 발생하지 않을 것 입니다. 하지만... 인간들이 싹 다 법을 잘 지키는건 아니니까 그게 참 환장할 노릇입니다.


제가 사는 동네의 어린이 보호구역이 어디 있는지는 다 알고 있어서 크게 문제될게 없는데, 타지역에 차를 몰고 가야 할 때는 솔직히 조금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스쿨존 회피 기능이 있는 네비게이션을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사람인지라 모르고 과속할 수 있으니까요. 제 의지와는 다르게 말입니다. 그러니 스스로 확실한 방어운전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왔습니다. 아예 스쿨존을 우회해서 주행한다면 조금이나마 마음이 편하긴 하니까요. 혹시라도 아틀란 말고 더 괜찮은 네비앱을 알고 계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