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는 현재 구버전 및 신버전(새로운) 글쓰기 에디터를 제공 중 입니다. 근데 워낙 예전부터 구형으로만 글쓰기를 해서 그런지, 아직까지는 신형 글쓰기 에디터는 영 손에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불편한게 이미지 부분 입니다.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동시 적용시킬수가 없군요. 이 부분만 개선되면 이후부터는 신형으로 환승을 해볼까 생각 중 입니다.


거두절미하고 티스토리 구버전 글쓰기 에디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크롬 북마크에 아예 바로가기 아이콘을 등록해서 사용 중 입니다. 이렇게하면 신형으로 글을 쓰고 싶을 때는 신형으로, 구형으로 글을 작성하고 싶을 때는 구형으로 티스토리 글을 작성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먼저 신형 글쓰기 에디터는 이렇게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콘텐츠 > 설정으로 들어가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합니다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티스토리에서 글쓰기 버튼은 무조건 신형 글쓰기 에디터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구형 글쓰기 에디터를 크롬에 등록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은거니까 위의 내용은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구버전 글쓰기 북마크 만들기

구형 글쓰기 에디터를 북마크 하기 위해서는 먼저 URL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자신의도메인.tistory.com/admin/entry/post


저 같은 경우는 도메인이 rgy0409 이므로 풀주소는 https://rgy0409.tistory.com/admin/entry/post 가 됩니다. 이걸 크롬의 URL 입력창에 그대로 붙여넣기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될 겁니다. 이제 주소창 맨 오른쪽에 있는 별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북마크로 등록합니다.


크롬 북마크 수정 창이 뜹니다. 이름은 그냥 본인이 알아볼 수 있게 입력하시고, 폴더는 북마크바로 설정합니다. 참고로 크롬에 북마크바가 없다면 Shift + Ctrl + B 버튼으로 보여지게 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바 단축키 입니다.


북마크바에서 이렇게 보기 좋은 위치에 드래그해서 옮겨놓으면 끝 입니다. 이제 해당 북마크를 누르면 바로 티스토리의 구버전 글쓰기 에디터로 접속이 될 겁니다. 이 방법을 응용해서 신형 글쓰기 에디터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티스토리 신형 새로운 글쓰기 북마크 만들기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의 URL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자신의도메인.tistory.com/manage/newpost


그러면 제 경우에서는 위의 설명처럼 https://rgy0409.tistory.com/manage/newpost 로 완성이 될 것 입니다. 이 주소를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그대로 크롬 북마크에 즐겨찾기를 해두면 끝 입니다.


이렇게 해서 구버전 및 신버전 글쓰기 바로가기 북마크가 세팅 되었습니다. 서로 구별을 해주려고 신형 글쓰기 에디터에는 N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의 설정과는 상관 없이 원하는 글쓰기 에디터로 얼마든지 실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을 응용하여 여러분들도 편리한 티스토리 라이프를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끝.





당신을 위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