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포스팅을 안 했더군요. 문의하시는 분들이 꽤 있으셔서 아예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모바일에서만 나오는 애드센스 광고로서, 최상단 혹은 최하단에 높이 100px 짜리 디스플레이 광고가 토글되며 나타나는 광고가 앵커 광고 입니다. 그리고 다른 글을 읽어보고자 터치했을 때, 해당 글로 넘어가기 전 구글 광고가 전체화면에 꽉 차에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광고가 바로 모바일 전면 광고 입니다. 이 두가지는 랜덤으로 발생하며, 최근에는 앵커 광고는 거의 95% 이상 나타나는걸 확인했습니다. 모바일 전면 광고는 아직까지는 랜덤하게 발생하는 듯 합니다. 경험상으로 말씀 드리자면, 제 블로그에서 A라는 글을 다 읽고 B의 글도 읽어보려고 터치했을 때, 최초 1회에 한해 딱 한 번 노출이 되고 그 이후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모바일 전면 광고가 나타나는 경우는 생각보다 놓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모바일 전용 광고는 승인 이후에 바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때, 사이트 (여기에서는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URL 주소) 주소를 입력했으니 해당 사이트에 대해서만 모바일 광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운영하시는 사이트가 여러개면 하나씩 따로 승인을 받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하는 웹이 반응형이어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해야 하며, 모바일 전용 페이지 기능은 꺼두셔야 합니다. 근데 최근에 확인한 바로는 티스토리 전용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앵커 광고가 나타나는걸 확인했습니다. 그러면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활성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애드센스에 로그인 하시고, 왼쪽의 카테고리에서 광고 > 개요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개요 페이지가 나오면 사이트 기준으로 현재 사용중인 애드센스 승인 URL에 대한 수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수정 버튼은 위에 표시된 부분 처럼 연필 모양의 아이콘 입니다.
오른쪽에서 광고 형식을 눌러보시면 아래로 자세한 항목들이 출력됩니다. 여기에서 앵커 효과와 모바일 저면 광고에 대한 토글을 활성화 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 자신의 티스토리를 스마트폰에서 접속해 보세요. 글 아무거나 터치해서 들어가고나서 어느정도 하단으로 스와이프해서 글을 내리면 제일 상단 혹은 하단에 앵커 광고가 나타날 것 입니다. 모바일 전면 광고는 랜덤 발생 입니다. 직접 테스트 할 때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