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기초] Unity3D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04 - 사운드(소리) 추가하기
본 내용은,
유니티 Unity3D 사운드 넣기,
유니티 Unity3D 소리 삽입하기,
유니티 Unity3D 폭발 파티클 적용하기,
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미사일 발사하면, 운석에 부딫혔을때, 폭발하는 파티클 이펙트를 넣고,
소리까지 나오게 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편하게 관람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우선, 사운드부터 등록을 해 둘까요?
MP3 나 WAV, OGG 도 가능하긴 한데요, 가장 좋은것은 WAV가 낫습니다. 참고하시고요~!
우선, 어셋 최상위 폴더로 가셔서 Sound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미리 저장해둔 샘플 사운드 파일들을 준비해 주세요.
인터넷에서 마음에 드는 폭발 사운드나 발사 사운드 등등등? ㅎㅎㅎ
사운드 폴더안에 그대로 끌어다 놓습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사운드가 유니티에 등록 됩니다. 소스로서 말이지요~!
지난번 시간에 만들어 둔 운석폭파 머테리얼을, prefabs 폴더 안에 넣습니다.
요전에 미사일을 하나의 발사체로 등록했을때 방법과 동일합니다.
왜냐면, 미사일이나, 폭파 파티클은, 계속 존재하는 오브젝트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필요할때만 보이게 하도록 등록해주기 위함입니다.
등록한 뒤에, 이제 오브젝트 목록에서 지워주세요.
그리고, 미사일에 스크립트가 같이 묶였던 것 중에서, collisionMissile.js 를 봐주시고요,
위의 스크린샷처럼 두가지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세요.
위에는 이번에 만든 폭발 파티클을 추가시키기 위한 항목이고,
그 밑에는 익스플로전에 대한 위치를 항상 미사일에 따라가게 할 수 있도록 좌표를 유동성있게 해주는 스크립트 구성입니다.
자, 요전에 만들어 둔 미사일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오른쪽에 자세한 등록정보가 나오죠?
미리 등록했던 Collision Missile 스크립트 항목을 봐주시구요~!
방금 만들었던 변수인 explosion 이 새로 생긴것이 보일거에요.
방금 새로 등록한 운석폭발 파티클을 저 밑 익스플로전에 등록시켜 주세요.
드래그로 그대로~ 쭈욱~!
운석폭파를 explosion 이라고 이름을 바꿨어요;; ㅎㅎ 안바꾸셔도 됩니다^^;
그 옆에 작은 세모를 누르시면, 같이 객체로 들어가 있는 파티클이 보이는데, 클릭을 하셔서
Play On Awake 에 체크를 해 주세요.
자, 그리고 explosion 을 클릭하셔서, 사운드를 넣어주세요.
Add Component 를 클릭해서 Sound 항목으로 들어가셔서 위 스크린샷처럼 Audio Source 를 클릭합니다.
오디오 항목이 새로 생겼을 겁니다.
그러면 이렇게 들어가 주세요~! 아까 등록했던 사운드 목록 위치를 찾아가 주시구요.
가장 마음에 드는 사운드를 등록시켜 주세요^^
제일 밑에 있는 ch1, ch2 부분을 클릭하시면 미리듣기를 할 수 있습니다.
운석폭파 에 사운드를 걸어줘야, 터치면서 사운드를 출력하겠죠???
사운드를 미사일에도 걸어봅시다.
미사일은 나타나는 오브젝트 이니까, 미사일에 사운드를 걸면, 발사가 됨과 동시에 소리도 출력되겠죠???
짜잔~! 이렇게 멋지게 됩니다^^
지금...제가 화면만 캡쳐해서 그렇지, 소리도 잘 나오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가 하나 생겼네요~!?
폭발하는 오브젝트가 파티클 이펙트 후에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물론 화면상엔 없지만, 실제로는 계속 존재하게 되는데,
지난 시간에 배운 미사일 발사후 사라지게 하기 기억하시나요?
폭발 오브젝트에도 그대로 적용시켜 주세요.
그때, 만들어둔 스크립트를 적용시켜 줍니다.
LifeTime 관련 스크립트를 적용시킵니다.
시간은 한...3000~4000 정도 주면 적당히 있다가 사라집니다.
이렇게 되는 것이죠^^
자~ 오늘은 여기까지 배워보겠습니다.
유니티, 배울수록 신나는군요. 하하하!
다음시간에도 새로운 내용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