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저는 던전앤파이터 라이트 유저 입니다. 만랩 이후에는 할렘 던전 중 "재난구역"에서 보통 테라니움을 파밍들을 하시는데 신기하게도 저는 잘 안끼워주네요... (절망) 얼티밋 디바여서 그런건지 정말 서러워요! 그리고 재난구역 주제에 커트라인이 왜이렇게 높은건지?! 보통 3단들 도실텐데 여기도 파티창 가보면 이속 버퍼분들만 찾더군요. 그리고 테이베르스 졸업자 분들 위주로 찾구요. 빨리 빨리 끝내려는건 알겠는데... 이렇게 되어버리면 저같은 라이트 유저들은 재난구역을 혼자 1단만 돌아야 하는 상황이 오곤 합니다.


그러나! 어차피 나는 솔플 유저인데다 라이트하게 던파를 즐기신다면 이제 이런 고민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직접 비교해봤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이렇게 돌아보시는건 어떻습니까?


재난구역

여기에서는 순수 솔플만 도는 조건입니다. 그리고 피로도를 중심으로 가성비를 따졌습니다. 시간은 그 다음입니다. 즉 시간에 상관 없이 피로도를 모두 소진한다는 가정하에 어떤 상황이 더욱 테라니움을 많이 가져가는지를 중점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먼저 재난구역 입니다.




여기에서는 1단을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재난구역 1단계의 기준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입장 시 피로도 8을 요구합니다. 몰랐는데 입장시 필요한 피로도가 8이라는 소리지, 입장 하자마자 8이 깎이는게 아닙니다. 그냥 8 이상이 필요하다는 의미였어요. 그리고 방마다 소모되는 피로도 양은 1 입니다. 참고로 재난 구역의 단계에 상관 없이 입장 피로도는 모두 8로 동일하며 2단계의 경우는 방마다 소모되는 피로도 양이 2 이며, 3단계는 3 입니다.




맵은 모두 12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단계의 모든 방을 클리어 하면 12 피로도를 소모하게 됩니다. 2단계는 24 피로도, 3단계는 36 피로도를 소진합니다.



재난구역 1단계 풀방 클리어 시 총 9개의 테라니움을 획득 할 수 있다.


9개 맞지 않은가?


그리고 풀방 기준으로 각 얻을 수 있는 테라니움은 1단계는 9개, 2단계는 18개, 3단계는 27개 입니다.


재난구역은 항마력도 요구하는데다 몹들의 체력도 좋습니다. 물론 1단계는 허접이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할렘 에픽을 모두 세팅 완료했다는 가정 하에서 설명을 드리는 것 입니다. 이제 막 만랩이 되신 분들도 1단계는 버거울 수 있습니다. 재난구역은 한마디로 커트라인이 일반 던전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또한 재난구역 맵에는 특수 자연재해 (?) 들이 존재합니다. 토네이도가 불거나, 불기둥이 솟구치거나, 악령들이 득실거리거나, 잡벌레들이 독을 품고 자폭하는 경우들 입니다. 이게 은근히 데미지가 있어서 템을 제대로 갖추고 입장하지 않으면 골로가는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갓 만랩을 달고 입장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파이트 클럽

파이트 클럽은 할렘 시나리오에서 몇 번 만나보셨을 겁니다. 최소 항마력도 없는데다 최소 요구레벨이 무려 91 입니다. 만랩이 되면 여기는 그냥 사뿐히 즈려밟을 수 있는 던전인 것 입니다. 할렘의 수 많은 던전들 가운데 왜 하필 파이트 클럽이냐고 물으신다면, 맵이 가장 짧기 때문입니다. 재난구역, 슬리피 할로우, 미명의 틈 같은 특수 던전을 제외한 나머지 일반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테라니움의 양은 모두 고정이기 때문에 가장 짧은 맵이 최고입니다.




최소 요구 피로도는 1 입니다. 한마디로 피로도 잔여량이 1 이상만 되면 진입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일반 던전에도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노멀부터 킹까지 어떻게든 설정을 해도 최소 요구 피로도는 변경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이트 클럽의 맵은 모두 7개 입니다. 그리고 직선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무조건 풀방을 도는 구조 입니다. 방마다 소모되는 피로도는 1 입니다. 따라서 모두 돌았을 때 피로도 7이 소진 됩니다.




그리고 테라니움은 한 번 돌면 최소 5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근데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4개만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한개는 골드카드 상자로 획득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참고로 골드카드는 잭팟 기능이 있습니다. 뽑기 기능이 있어서 운이 좋으면 몇 배로 획득할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테라니움 8개까지도 나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만약 복귀 유저여서 세리아의 축복을 받고 계신다면 골드카드가 두배니까 이건 무조건 사셔야겠습니다. 예를 들어 운 좋게 테라니움 8개가 나왔고 세리아의 축복으로 인해 두배가 된다면 한번에 16개를 얻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최종적으로는 +4개 까지 해서 피로도 7 소모에 테라니움 20개가 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엄청 잘 되었을 경우입니다. 골드카드 갬블은 확률적으로 거의 희박합니다.


피로도로 최종 비교

아시다시피 던파는 일반 가정집에서 했을 경우와 프리미엄 PC방에서 접속했을 때의 피로도 차이가 있습니다. 평일 기준으로 집에서는 156 이며 PC방은 234 입니다. 그렇다면 재난구역 1단계와 파이트 클럽에서 피로도를 모두 소진한다고 가정했을 때를 비교해 봅시다.



주황색 부분이 획득하는 최종 테라니움의 양이다.


내친김에 주말 피로도까지 비교를 해 봤습니다. 당연히 재난구역에서 파밍을 할 때가 더 많은 양의 테라니움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막 만랩이 되었을 경우에는 재난구역은 다소 파밍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는 파이트 클럽도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라니움 획득량만 서로 비교해조면 엄청나게 차이가 나지는 않으니까요.


평일 집에서 재난구역 1단계를 돌게 되면 정확히 13번을 돌 수 있고 남는 피로도는 없습니다. 평일 PC방의 경우는 재난구역 1단계를 총 19번을 돌 수 있고 피로도는 6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남은 피로도는 파이트클럽을 1회 돌 수 있으니 테라니움을 +5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파이트 클럽의 경우는 집에서는  모두 22번을 돌 수 있고 피로도가 2가 남으니 이걸로 한번 더 돌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23번을 돌 수 있습니다. PC방에서는 33번을 돌고나면 피로도가 3이 남게되어 한번 더 돌 수 있으니 총 34번을 돌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집에서 재난구역 1단계를 돌게 되면 이론상으로는 176 나누기 12를 하여 14번을 돌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지만 나머지가 8이 됩니다. 즉 남는 피로도가 8이니 한번 더 재난구역 진입이 가능하므로 최종적으로 15번을 돌 수 있습니다. 피시방의 경우는 재난구역 1단계를 21번을 돌 수 있고 피로도가 2가 남습니다. 그러므로 남은 피로도로 파이트 클럽을 1회 돌 수 있으니 +5의 테라니움을 더 확보 가능합니다. 파이트 클럽의 경우는 남는 피로도로 재진입을 한다는 가정하에 집에서는 26바퀴, 피씨방에서는 37바퀴를 돌 수 있습니다.




재난구역과 파이트클럽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대충 이렇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장단점 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들은 파이트클럽을 선호하시기도 하고 재난구역을 선호하시기도 할 것입니다. 전 집에서 할 때는 재난구역을, PC방에서는 파이트 클럽을 선호합니다. PC방의 경우는 PC방 꿀타임 시간을 채워서 보상을 얻는 것 때문이지요.


파이트 클럽에서 SSS 랭크 띄우기

재난구역은 몹이 넘쳐나서 뭘 어떻게 돌든 무조건 SSS랭크로 마무리가 됩니다. 하지만 파이트 클럽은 맵도 작은데다 몹도 거의 안나옵니다. 특정 이벤트(아래에 추가 설명) 빼고는 네임드만 나오는데 이렇게되면 죽어도 SSS 랭크를 만들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시국 속에서도 죽으란 법은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트리플S를 띄우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던전 진입 전 무기를 제거 합니다. 보통 한방에 골로가기 때문에 콤보를 넣을 수 없습니다. 한 마디로 맨손으로 뚜까 패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무조건 SSS랭크를 띄울 수 있습니다.


파이트 클럽 이벤트

파이트 클럽은 네임드로만 구성된 맵 입니다. 그런데 이따금씩 쫄몹이 출몰할 때가 있는데, 어떻게 구별하는지 알아봅시다.




먼저 파이트 클럽을 입장하게 되면 이런 안내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내문구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정규전을 시작하겠습니다!" 와 "오늘 매치는 뜨겁겠습니다!" 도 있구요, 잘 기억은 안 나는데 "짜릿한 경기가 되겠군요!" 도 있습니다. 이런 문구들은 그냥 맵 분위기만 변경이 되고 쫄몹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그냥 네임드 한 마리만 나옵니다. 참고로 오늘 매치가 뜨겁다는 안내문이 나오는 경우는 경기장 철창에 불이 붙어있습니다. 그래서 철창쪽으로 가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짜릿한 경기가 된다는 안내문의 경우는 철창에 전기가 흐릅니다. 이런 소소한 변화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따금씩 이렇게 "카쉬파가 자랑하는 무제한급 경기!" 라는 문구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만 맵 전체에 이렇게 잡몹들이 같이 출몰합니다. 이런 경우는 SSS랭크를 띄우기가 더 쉬워집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