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따금씩 즐겨하고 있는 던전앤파이터! 저 역시 던린이 입니다. 최근에 스위칭 장비에 대해서 겨우 이해를 했기 때문에 한창 적용 중 이에요. 이 부분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꼭 공유하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버프 스킬

던파는 여러가지 캐릭터와 클래스가 있습니다. 각 클래스별로 고유의 기본 버프 스킬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그래플러를 주 캐릭터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플러의 고유 버프 스킬은 "반드시 잡는다!" 라고 하는 스킬입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방법이, 스킬을 올리는건 그냥 레전더리나 성물, 또는 세트, 에픽템에 붙은 1~45레벨 모든 스킬+1 뭐 이런 옵션으로 올리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건 말 그대로 장비를 맞춰서 자동으로 올라가는 아주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이 고유 버프 스킬을 최대로 올리기 위해 인벤토리에 별도로 아이템들을 들고 다니며 던전에 들어갈 때 한번 장비를 교체하고 스킬 쓰고, 다시 메인 장비로 갈아타는 이런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럴 필요가 없게 됩니다. 버프 스킬창에 해당 아이템들을 미리 등록해 놓으면 수동으로 교체했던 부분을 그냥 알아서 자동으로 해치울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래플러 스킬창 입니다. 반드시 잡는다 스킬은 전직 후 부터 바로 배울 수 있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스킬 포인트 SP로 올릴 수 있는 최대 스킬 포인트는 +10 까지 입니다. 즉 여기에 SP를 투자해서 올릴 수 있는 최대치는 10레벨까지 라는 뜻이고, 10레벨을 다 찍으면 저렇게 Master 라고 되면서 더 이상 SP를 사용해서 올릴 수 없게 됩니다.


위의 스샷에 보시면 +3 이라고 녹색으로 수치가 나와있죠? 저것은 현재 착용한 장비와 아바타로 인하여 추가 상승한 스킬 레벨 입니다. 이런식으로 최대 스킬을 뛰어넘어서 장비의 스킬빨로 더욱 상승한 기본 버프를 만들 수 있는 것 입니다. 스위칭 장비는 이 기본 버프의 스킬을 착용한 장비를 뛰어넘어 훨씬 더 극대화 해주는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착용한 장비 + 인벤토리에 가지고 다니는 스위칭 장비의 결과인 샘 입니다.


버프 스킬에는 위의 스샷에 나온 것 처럼 마스터 레벨최대 레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캐릭터가 통상적으로 마스터 레벨은 10이며 최대 레벨은 20까지 입니다. 즉 스위칭 창비는 최대 레벨까지 맞추기 위해서 진행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답이 딱 나왔죠? 그렇습니다. 최대 레벨이 20이므로 마스터 레벨은 그냥 기본 SP 포인트로 무조건 맞춰지니 나머지 +10에 대한것을 착용하는 장비와 스위칭 장비로 맞추면 됩니다. 착용 장비 + 스위칭 장비의 합은 +10을 못 넘습니다. 이점을 잘 이해하시기를 바랍니다.


스위칭 장비란?

던파 버프 스킬 시스템 도입 전에 수동으로 아이템을 교체하여 버프 스킬을 극대화 하고 다시 본장비로 바꿔서 플레이 했다고 말씀드렸죠? 이 스위칭 장비라는 말의 유래도 여기서 나온 것 입니다. 말 그대로 장비 (아이템) 을 스위칭 (교체) 한다는 의미 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그냥 통상적으로 스위칭 장비라고 표현되게 되었습니다. 이제 버프 스킬을 올려주는 스위칭 장비가 대표적으로 뭐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내 화면의 모습입니다. I키를 누르면 자신의 장비 인벤토리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저기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바로 스위칭 장비를 등록하게 됩니다. 스위칭 장비들은 버프 강화창에서 등록만 하고 실질적으로 해당 장비들은 모두 인벤토리에 넣어놓고 다녀야 합니다. 그래서 가끔 유튜브에서 던파 레이드 공략하시는 분들의 인벤토리창을 보면 소지품 안에 여러가지 장비들이 구석구석 들어있는것을 심심찮게 목격하셨을겁니다. 착용하지 않고 가지고만 다니는 저런 장비들이 모두 스위칭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릭터마다 기본 스킬이 하나가 무조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래플러의 경우는 반드시 잡는다 스킬이 기본 버프 스킬이겠죠. 그래서 1번의 스킬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해서 활성화를 해둡니다. 그러면 V표시가 스킬 중앙에 찍힙니다. 이제 2번의 장비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해당 캐릭터의 스위칭 장비들을 열람하시고 나와있는 장비들을 자신의 현 재산(?)에 맞게끔 장만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반드시 잡는다! 스킬 레벨이 총 19라고 나와있습니다. 이것은 착용 장비와 스위칭 장비의 합이 +9라는 이야기 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기본 SP로 올리는 최대 스킬 레벨이 10 이므로, 나머지 +9를 착용장비와 스위칭 장비가 해결해 주는 것 입니다. 이전 설명인 스킬 화면에서 착용한 장비로 인해 +3 스킬 상승 효과를 얻었다고 말씀 드렸으므로, 나머지 +6을 현재 스위칭 장비로 올린 샘 입니다. 그래서 착용장비 +3과 스위칭 장비 +6으로 현재 +9의 효과를 받고 있다고 나타내주는 화면 입니다. 우리는 이 +9를 +10까지 맞추면 되는 것 입니다. 저도 스위칭 개념을 이제서야 알게되어서 부랴부랴 맞춘다고 맞춘게 현재 +9까지 입니다. 아직 던린이라 할 것이 많군요. (울음) 따라서! 저같은 초보자도 쉽게 +9까지는 금방 맞췄다는게 핵심 포인트 입니다. 현질 한것도 없어요. 그렇다고 골드가 많이 들어간것도 없습니다. 던린이 분들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습니다.




버프 창에 있는 2번 장비 아이콘을 눌렀을 때 나오는 도움말 창 입니다. 이곳에서 좀 더 자세한 스위칭 장비의 설명과 종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던파에 새롭게 추가된 오퍼레이션 : 호프 던전이 있습니다. 여기가 핫플레이스 입니다. 이곳에서는 심연의 편린이라고 하는 레전더리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스위칭 장비로 소문나있죠. 문제는 이 던전의 공략입니다. 던전이 길어요. 그리고 난이도도 어느정도 있어서 아이템을 어느정도 맞춘 분들이라면 솔플도 가능하겠지만, 저처럼 아직 어중간한 캐릭터가 혼자서 플레이 하기에는 무척이나 난이도 있는 곳 입니다. 물론 4인 파티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지금은 대부분 스위칭 장비를 맞추시려는 분들은 바로 심연의 편린으로 가십니다. 심연세트 중에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바로 특수장비 부분입니다. 심연 특수장비는 3가지 세트가 있는데, 이 세가지 세트가 각각 다릅니다. 아래는 자세한 내용 입니다.


●침식된 심연 3세트 : 버프 스킬 +3

●왜곡된 심연 3세트 : 버프 스킬 +2 / 스킬 1.5% 증가

●뒤틀린 심연 3세트 : 버프 스킬 +1 / 스킬 3% 증가


이렇게 다른 이유는 최대 +10 효과를 더 효율적으로 짜맞추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경우입니다. 심연 무기 +1, 특수 장비를 제외한 심연 세트 +1, 칭호 +3, 아바타 +3, 크리쳐 +1의 상황이라고 합시다. 이런 경우를 극한의 스위칭 상태다 하여 극스위칭 이라고 합니다. 현재 +9인 샘 입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현재 남은게 특수장비 심연세트인데, 과연 침식된으로 가는게 맞을까요? 아닙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최대는 +10인데 +3을 해봐야 10까지만 올라가므로 나머지 2포인트가 손해입니다. 때문에 극스위칭 상태에서는 뒤틀린 심연 3세트로 선택하는것이 가장 합리적 입니다. 이처럼 심연의 세트로 완전 풀세팅을 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현재 얼마만큼 증가가 되어있는지 잘 확인하신다음 특수장비를 선택하시는게 현명합니다.


참고로 스위칭 장비 등록은 70레벨부터 가능합니다. 70레벨이 되면 세인트 혼이라고 하는 맵이 오픈됩니다. 바로 이곳에서 크로니클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세인트혼은 또 좋은 점이 피로도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대신 "끝없는 영원" 이라고 하는 재료를 입장할 때 사용하게 되니 꼭 해당 아이템을 던전에서 꾸준히 파밍합시다. 하루 최대 5번을 돌 수 있으며 차원의 조각고대 기억의 조각, 그리고 크로니클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드롭이 많이 되는게 위의 스샷에도 나와있는 균열된 차원의 장비 입니다.




단 균열된 차원의 장비를 그냥 등록하는게 아니에요. "차원의 붉은/녹색/푸른 기운" 이라고 하는 아이템을 이용해서 반드시 잡는다 스킬을 버프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으로 균열된 차원의 장비에 바릅니다. 그러면 확률적으로 성공하게 되고 성공하시면 끝! 인벤토리에 잘 넣어두시고 등록해서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따금씩 "완성된 차원의~" 아이템이 드롭되는데 이건 무조건 100% 바르면 성공하는 아이템 이므로 꼭 주워먹도록 합시다. 아니면 차원의 조각으로 나탈리아 수 라고 하는 NPC에게 직접 구매도 가능합니다. 기왕이면 완성된 차원 시리즈로 구매하도록 합시다. 4배 비싸지만 100% 강화 성공하니까요. 그냥으로 했다가는 실패시 크로니클 장비가 파괴됩니다.




기타 나머지 무기와 방어구 등등은 해당 던파가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맞출 수 있는게 성물 아이템 입니다. 성물 무기를 경매장에서 구매하시려면 비쌉니다. 때문에 레어 장비를 구매하시고나서 카넬리안 이라고 하는 아이템을 이용해서 달빛주점에 있는 카라카스에게 가서 성물 아이템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싸게 먹힙니다.


스위칭 장비 대충 구별법


장비 아이템 옵션에 보시면 이렇게 버프 스킬을 따로 올려주는 옵션을 가진 장비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들은 거의 십중팔구 스위칭 장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는 이렇게 모든 직업에 대한 스킬 상승 옵션이 있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이런 장비도 거의 스위칭 아이템에 들어갑니다. 때문에 만랩 이후에 열심히 미명의 틈과 어썰트 모드, 그리고 천체의 균열 지옥 던전을 파밍하시다가 에픽템 혹은 레전더리템이 드롭되면 꼭 옵션 확인을 해보세요. 저는 스위칭 장비 개념도 몰랐던지라 95렙 미만의 모든 레전더리랑 에픽들을 다 갈아버려가지고.... (절망) 여러분들은 부디 저 같은 실수를 하시지 마시고 꼭! 옵션 확인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단 자신의 버프 스킬이 몇 레벨부터 인지 꼭 확인을 하셔야겠지요. 그래야 해당 레벨 구간 안에 있어야 스킬 버프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근데 대부분의 캐릭은 아마 저 구간안에 있을꺼에요.


스위칭 장비 등록 방법


간단합니다. 먼저 스위칭 장비들을 모두 캐릭터 인벤토리에 넣어둡니다. 창고에 넣어도 되는지 테스트해봤는데 안 되더군요. 그러니까 결국 들고 다녀야 합니다. 버프 강화 창 아래에 있는 장비선택 메뉴를 눌러주시고 스위칭 장비들을 하나하나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버프 강화창 인벤토리에 등록이 됩니다. 스위칭으로 등록된 아이템은 저기 표시된 부분처럼 마치 리사이클 (재활용) 아이콘처럼 위/아래 순환 화살표가 생성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스위칭 장비들은 Ctrl 키를 눌러서 잠궈두는게 일반적 입니다. 던전 돌다가 파밍 후 갈아야 하는 장비들이 있는데 같이 갈릴 수 있어서 보호 차원에서 잠궈두는 것 입니다.


여기까지 제가 알아낸 스위칭 장비의 개념과 사용 방법 입니다. 처음에는 대체 이게 뭐에 쓰는 물건인고 해서 별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다가 검색해보니 이런 엄청나게 좋은 기능인걸 너무 뒤늦게 알아서 부랴부랴 맞췄네요. 이제 심연의 편린도 맞추기 위해 오퍼레이션을 돌아야 하다니... 최대 한달에서 두달 사이로 걸린다던데 언제 다 맞출지?! 그냥 급하게 하지 말고 설렁설렁 해봐야겠어요. 어차피 저는 레이드도 안 가는 라이트 유저니까요. 끝.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kyurl55.tistory.com 궁딩 2019.09.02 01:25 신고

    우와 저도 던파하는데!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나중에 같이 던파 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