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서 윈도우8을 거쳐, 윈도우10까지 도착한 상태 입니다. 윈도우7에서는 시작버튼이 있었다가 8에서 갑자기 사라지고 메트로UI가 생기더니, 다음 버전인 10에서는 시작버튼이 다시 생겨났습니다만, 이전의 그 시작버튼과는 사뭇 다르게 구성되었죠. 보조프로그램의 존재가 사라진 것 입니다. 사실 사라졌다기 보다는 꼭꼭 숨어있는 형태가 됩니다. 그러니 숨겨진 기능들을 찾아야 합니다. 검색기능을 활용해서 진행하면 아주 쉽게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돋보기 기능으로 쉽고 빠르게 응용프로그램을 검색하자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에 보시면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눌러보시면 검색할 수 있는 창이 위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곳에 찾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돋보기 버튼을 눌러 검색창을 띄운 다음, "메모장" 이라고 입력하면 맨 위에 우리가 그토록 찾았던 메모장 보조프로그램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로 눌러서 메모장을 실행할 수 있지만, 이 메모장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한다면, 아예 작업표시줄에 고정시켜서 검색을 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된 메모장 내용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메뉴를 띄웁니다. 그러면 위에 표시된 것 처럼 "작업 표시줄에 고정"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작업 표시줄에 메모장 바로가기 아이콘이 등록되었습니다. 간단합니다.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해서 옮길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10에서 메모장을 실행하는 방법과 작업표시줄에 등록하는 방법을 해결했습니다. 위에서 안내해드린 검색 기능을 이용하시면 메모장 뿐만 아니라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을 검색하므로 자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영문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한글로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면 영어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