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웹서버로 파일을 업로드할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FTP 프로그램 입니다. 그런데 꼭 이 프로그램이 있어야 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올릴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국내 PC는 대다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웹과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윈도우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이런 네트워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폴더에서 FTP 서버로의 접속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내 컴퓨터" 로 들어갑니다. 보시는 화면은 가장 처음 화면입니다. 이 폴더 내에서 아래쪽 빈 공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시면, 메뉴 중 "네트워크 위치 추가" 항목이 있을 것입니다. 이 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네트워크 위치 추가 창이 나옵니다. 처음은 안내문이므로 바로 다음을 눌러줍니다.




이제 위치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제목에서 언급했던 FTP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용자 지정 네트워크 위치 선택" 메뉴를 눌러주세요.





이렇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FTP 프로그램에서는 앞쪽의 ftp:// 를 따로 붙여 사용하지 않아도 되었으나, 윈도우에서는 꼭 붙여줘야 합니다. 각 사이트별로 제공하는 호스트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셨다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이제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익명 로그온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풀어주세요.




다음은 네트워크 위치 이름 알기라고 되어 있는데 그냥 자신만 알아볼 수 있는 FTP 이름을 지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거의 다 되었습니다. 마침을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그리고 저 위에 체크되어 있는건 그대로 두셔도 상관 없습니다. 바로 접속을 진행할지에 대한 체크를 하는 항목입니다.




이제 마침을 누르자마자 접속창이 뜹니다. 사용자 이름은 아까 입력해두었으니 암호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부터 더블클릭만으로 접속을 희망한다면 암호저장에 체크를 해두시면 됩니다. 개인 PC 사용자에게만 추천합니다.




그러면 해당 폴더가 FTP 역할을 하면서 기존 윈도우 스타일의 폴더 형태로 서버의 파일들을 열람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제 해당 FTP 서버로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폴더나 파일을 복사하고 붙여넣기 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그냥 마우스로 해당 폴더로 드래그하면 복사/이동이 되는 것 처럼 그렇게 자신의 서버에 업로드하고자 하는 파일 혹은 폴더를 그냥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혹은 단축키 Ctrl + C 로 복사하시고 Ctrl + V 로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언제라도 내 컴퓨터로 들어가면 이렇게 "네트워크 위치" 라는 항목이 생성되어 있고 해당 항목 아래에는 방금 만든 FTP 폴더가 있으니 더블클릭해서 바로 접속 가능합니다. 딱히 FTP 프로그램이 없어도 이렇게 간단하게 호스팅 서버에 접속해서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파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끝.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