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교토 여행을 준비하면서 가장 햇갈렸던 부분입니다. 여행사에서 저마다 하루카 특급열차 자유석 편도 상품을 팔더군요. 가격은 거의 비슷비슷 합니다. 가장 저렴한 곳이 KKday (케이케이데이) 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일본 교통은 복잡한데다 비쌉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미리 티켓팅을 하고 현지에서 이용하는 관광객이 많습니다. 저 역시 이 방법을 최근에 알았습니다. 바보같이 작년 오사카 여행 때 이 방법을 알았더라면 정말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었을텐데... 너무 멍청했어요. 아무튼 이번 교토 여행때는 정말 교통비를 절감해서 이동할 생각입니다.
참고로 이번에 하루카 특급열차 발권을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하나는 간사이 공항에서 수령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국내 공항에서 미리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어떤게 더 좋을지 몰라서 두가지 다 이용했습니다. 가격도 크게 차이가 안 납니다. (1인 편도 기준, 한화로 약 500~600원 정도) 어떤 구매사이트를 통해 예약했는지 브리핑 하겠습니다.
간사이 공항에서 발권하기
위에서 언급한 케이케이데이 라고 하는 여행 상품 판매 사이트에서 예약하는 방법입니다.
케이케이데이(KKday) 홈페이지
https://www.kkday.com/ko/
위에 바로갈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도 출시되었으니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앱도 깔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설치해놨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교토"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이렇게 하루카 특급열차 상품이 보일 것 입니다. 해당 상품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비용은 이 글의 작성일이 기준이므로 가격은 차후에 변동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날짜는 티켓팅을 하는 수령 날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 여행 첫날이 되겠죠? 날짜 선택 후 열차 노선을 선택합니다. 저는 교토가 목적지 이므로 첫번째에 있는 "간사이공항 - 교토" 를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이건 편도 기준이며 방향은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왕복으로 예약하신다면 1인당 2매를 기준으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여자친구와 함께 가는 것이니 4인으로 구매를 진행하면 되겠지만, 나머지 2장에 대한 편도 예약은 국내 픽업으로 진행을 했으니 이 부분은 다시한번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편도로 하신다면 여행 인원수에 맞춰서, 왕복이시면 X2 를 하시면 되시겠습니다.
2인 기준 편도면 이렇게 2명을 입력하고 오른쪽의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결제 전에 총 금액이 맞는지 다시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용방법은 상품 설명 페이지에도 나와있지만, 다시한번 이곳에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사이공항에서 발권하는 방법입니다. 교환처는 하나투어 입니다. 간사이공항 하나투어는 제1터미널에 있습니다. 도착장 북문 여행객센터 C출구 근처에 있으며 영업시간이 오전 10:30 부터 오후 7:30 까지 입니다.
만약 인천공항에서 간사이공항으로 아침일찍 떠나는 비행기를 탑승하셨다면 좀 기다리셔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점이 현장 발권의 최대 단점이더군요. 또한 피치항공의 경우는 간사이공항 제2터미널에서 내리게 됩니다. 그러니 공항버스를 타시고 제1터미널로 오셔야 합니다. 이것도 잘 모르면 제2터미널에서 엄청나게 찾고 있었을 것 입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바우처(영수증)는 프린터로 한장 뽑아두세요. 스마트폰에 저장했어도 이미지가 깨질수도 있고, 인터넷이 안되서 못 보여주는 사태가 벌어질수도 있으니까요. 아무리 디지털이 대세라지만 때로는 이런 아날로그가 편할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간사이공항 도착 후 티켓 수령 카운터 (하나투어) 찾아가는 방법
방금 설명드렸지만 피치항공을 탑승하시고 간사이 국제공항에 도착하시면 제2터미널로 도착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먼저 할 일은 무료셔틀버스를 탑승해서 제1터미널로 이동하는 일 입니다.
입국심사를 마치고 나오시면 이런 이정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터미널로 가는 무료 셔틀버스라고 한글로도 적혀 있어요. 현재 보시는 이정표의 출구로 바로 나가시면 탑승하는 위치가 나옵니다.
나오자마자 사람들이 줄서있죠? 네. 바로 여기입니다. 여기에서 저기 보이시는 버스를 타시고 제1터미널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무료 셔틀버스의 종착지는 정확히 제1터미널 에어로플라자 입니다. 내리자마자 보이는 에스컬레이터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안쪽으로 더 들어오시면 넓은 광장같은곳이 있고, 오른쪽에 이렇게 제1터미널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이쪽으로 쭈욱 가시면 됩니다.
가시는길에 이렇게 열차를 탑승할 수 있는 구간이 나옵니다. 나중에 하루카 특급 열차도 여기에서 탑승할 것이니 잘 기억해 두세요. 제1터미널 하나투어 위치는 한번 더 직진하셔야 합니다. 아직 제1터미널이 아니니까요.
드디어 제1터미널이 보입니다. 출입구를 들어서자마자 바로 왼쪽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로 이동하시면 하나투어가 나옵니다.
현재 출입문 안쪽에서 다시한번 사진을 찍은 모습입니다. 여러분들은 저 화살표 방향대로 가시게 될 것입니다.
간사이공항 하나투어 위치는 정확히 C출입문 바로 옆 입니다. 우리는 D출입문을 통해 들어온 경우입니다. 여기 사진을 보고도 잘 모르시겠다면 그냥 C출입문을 찾으시면 쉽습니다. 1층 입니다. 여기에 도착하셔서 미리 출력해둔 영수증을 보여주시거나 직원분들이 한국분 이므로 가서 예약하셨다고 말씀하시면 몇가지 체크 후 하루카 특급열차 탑승권을 주실 것 입니다.
이렇게 특급열차표를 무사히 찾았습니다. 이제 탑승하는 일만 남았네요!
국내 공항에서 미리 발권하기
위에서 언급한 최대 단점을 피하고자 이 두번째 방법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보다 비용이 살짝 비싸다는 점 입니다. 그렇다고 엄청난 금액 차이로 비싼것도 아니에요. 일단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둘 다 보시고 비교 및 판단을 해보세요. 그리고 추천 이벤트를 통해서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이 방법은 1회용이라 아쉽기만 합니다. 이 부분은 본문이 끝나는 시점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마이리얼트립 홈페이지에서 "교토" 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교통상품
https://www.myrealtrip.com/
여기는 마이리얼트립 (Myrealtrip) 이라고 하는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케이케이데이와 비슷한 컨샙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여기는 하루카 특급열차 티켓을 한국에서 미리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최대 장점이죠. 간사이공항에서는 모든 한국 관광객이 서로 티켓팅을 해야해서 줄을 서야 하는 불상사가 펼쳐질 수 있지만, 여기는 한국 공항에서 미리 발권을 하고 일본으로 가는 여정이므로 시간적으로 훨씬 이익일 수 있습니다.
가격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위에 소개해드린 상품보다는 살짝 비쌉니다. 이 점이 단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하지만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위에서 소개해드린 방법 보다는 이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격은 현재 포스팅을 한 날짜 기준입니다)
이곳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홈페이지 접속 후 "교토"를 검색해서 위의 상품을 찾습니다. 그리고 구매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날짜와 옵션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1번에서는 수령 날짜를 선택합니다. 보통 여행 첫날이 될 것입니다. 2번에서는 출국하는 공항과 인원을 선택합니다. 대표적으로 인천공항, 김포공항, 김해공항이 있는데 이 세 공항에서 모두 수령이 가능합니다. 3번에 있는 금액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서 최종적으로 결제 금액을 확인하시고 4번을 눌러서 결제 과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결제가 완료된 모습 입니다. 참고로 하루카 특급열차 자유석의 경우는 4~6번 칸이 자유석 칸이며, 티켓에 유효기간이 있어서 해당 기간내에 어떤 방향이든 한번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만약 왕복으로 구매한다고 하면 개인당 2장을 구매하면 됩니다. 이 티켓의 유효기간은 수령일로부터 약 30일 (한 달 이내) 이라고 합니다.
김해공항에서 마이리얼트립 교환처 위치 찾아가기
저는 이번에 김해공항을 통해서 출국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나머지 공항에 대해서는 마이리얼트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김해국제공항에 도착하시면 아마 2층에서 내리시게 될 겁니다. 2층이 입국장, 1층이 출국장 입니다.
수령장소는 2층이 아닌, 1층의 3번 게이트와 4번 게이트 사이에 있는 Play WiFi (플레이 와이파이) 입니다. 이곳을 찾으시고 예약하셨던 성함과 휴대폰번호 뒤 4자리만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손쉽게 국내에서 하루카 특급열차표를 미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던 추천 이벤트를 통해서 약 3천원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마이리얼트립 이벤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싸게싸게 구매합시다!
마이리얼트립이 처음이시면 여기를 누르시고 회원가입하셔서 3천원 할인쿠폰을 받으세요!
간사이공항에서 하루카 특급 열차 타러 가는 방법
첫번째 방법인 KKday를 통해서 예약했을 경우, 간사이공항 제1터미널에 있는 하나투어에서 찾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에어로플라자와 제1터미널 사이에 있는 열차 탑승 구간을 잠깐 사진으로 보여드렸었죠? 그리고 이곳에서 하루카 열차를 탑승할 수 있다고도 언급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루카를 탑승하기 위해서 다시 이 위치에서 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루카 열차는 JR라인에서 탑승합니다. 화살표 방향의 위치로 발급 받으신 티켓을 투입해서 들어오시면 됩니다. 참고로 티켓은 도착 후 반납이므로 투입하시고 꼭 반환되는 표를 챙겨가세요. 이거 깜박하시는 분들이 계신다고 합니다. 또한 열차 내에서 승무원이 한번 더 체크를 하니까 꼭 까먹지 마시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정표에 보시면 "for Kyoto" 라고 적혀 있습니다.
쭈욱 안쪽으로 계속 들어오시면 화장실이 하나 보일거고 바로 옆에 보시면 이렇게 작은 글씨로 HARUKA 라고 적힌 이정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오른쪽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탑승하셔서 그대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내려가시면 이렇게 하루카 탑승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번 홈에서 탑승하게 되는군요.
바닥에 보시면 이렇게 하루카라고 적혀 있습니다. 자유석으로 끊으셨다면 4~6번홈이 자유석 입니다. 미리 줄서있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저희도 조금만 늦었어도 서서갈뻔 했습니다. (후기글 보니까 좌석 여유가 있다고 너무 쫄지말라고 하신 분도 계시던데, 그냥 그분이 운이 좋았던 걸로...)
하루카 열차가 도착했습니다. 근데 도착하자마자 바로 탑승은 못 하고 잠깐 점검하는 시간과 청소시간이 있습니다. 몰랐는데 들어온 방향 반대로 출발하기 위해서 의자가 자동으로 돌아가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열차에도 이렇게 하루카라고 일본어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헬로키티가 대표 캐릭터인가 봅니다. 귀엽네요.
자유석이니 아무데나 앉으면 됩니다. 캐리어가 너무 크면 다른 분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니 출입구 옆에 있는 캐리어 보관소에 보관해 주시면 되고, 20인치 이하의 작은 캐리어는 좌석 위의 보관위치에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승무원이 일일히 하나하나 검수를 하고 있으니 표를 미리 준비해 주시기 바래요. 검수가 완료된 표에는 이렇게 도장이 찍힙니다.
쓰다보니 내용이 엄청 길어졌네요. 꼼꼼히 설명을 드리려고 하다 보니까 분량이 늘어난 것이니 양해 바랍니다. 그러면 교토까지 무사히 도착하시길 바라겠고 즐거운 여행 되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