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저품질이라는 단어는 네이버에 의해서 생성된 워딩이긴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자주 오가는 키워드 이므로 여기에서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저품질 이라는 시스템 때문에 자신의 글들이 누락되지는 않으련지, 노출이 되지는 않으련지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운영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대다수가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분들이겠죠? 이 글은 상업 블로거가 아닌, 일반 순수 유저분들을 위한 내용 입니다.


저 역시 알 수 없는 원인으로 다음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글 모두가 노출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아마 상업적인 글들 때문에 노출이 안 되었것이 아니었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다음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 수가 전체의 10% 도 안 되었기 때문에 그냥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는데, 한 3일 전 부터 다음으로부터 유입이 시작되었습니다.



드디어 시작된 다음 검색 유입!


누락된 원인은 다음 고객센터에서도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악용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긍정적 입니다. 누락 안 당하려면 상업적으로만 이용 안 하면 되는 것입니다. 간단하지 않습니까? 이 문제로 불만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의심해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떳떳하게만 운영한다면 전혀 문제될게 없는 부분이니까요.


그냥 포기하고 열심히 강좌글, 리뷰글, 블로그 운영에 도움 되는 글들을 써 내려갔습니다. 늘 그랬듯 말입니다. 그러다 어느순간 유입 경로를 살펴보니 다음에서도 유입이 시작된 것입니다. 이 경험을 해보고나서 더욱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역시 블로그는 순수하게 운영해야 장수할 수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이번 다음 검색 누락 탈출 경험으로 확실하게 세 가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1. 영원한 누락은 없다.

2. 순수하게 운영해야 한다.

3. 절대로 꾸준하게 운영해야 한다.

4. 상업글은 무조건 이제 빠이염! (비공개가 아닌 삭제를 진행)


솔직히 제가 직접 겪고난 후 (탈출을 해보고나서) 알게 된 게 크네요. 그전까지는 다음 검색은 무조건 한번 누락시키면 영원하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역시 지드래곤의 삐딱하게처럼 영원한건 절대 없는가 봅니다. 결국에 넌 변한거죠.


이유는 있습니다. 꾸준하게 늘 하던대로 도움되는 콘텐츠를 올렸다는 것! 누락에도 걱정 근심 없이 그냥 초심을 잃지 않고 관리를 했다는 것 입니다. 다음 검색엔진에서 누락되면 일단 대부분 블로그 운영자들은 실망합니다. 그리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생각을 하시게 되겠죠? 블로그 하던 습관, 그리고 방향을 바꾸지 않는 한 그 분들은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할 확률이 큽니다. 결과가 누락인데 원인을 고칠 생각을 해야지, 다시 회피하려고만 하는 해결법은 옳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누락 되었다고 듬성듬성 운영하시는것도 절대 안 됩니다. 초심을 잃지않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저도 압니다. 누락되면 일단 기분이 안 좋아지죠. 그리고 지금까지 쌓아온 블로그 실적이 물거품이 되는 기분! 그치만 앞으로 운영해야 할 날이 더욱 많고, 작성해야 할 카테고리가 더욱 많기에 포기하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그러니 누락 된 시점으로부터 더욱 정성들여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누락된 시점으로부터 스스로의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내가 무엇 때문에 누락이 되었을지를 한번 지금까지 작성한 글들을 하나하나 살피면서 점검해 보세요. 저 역시 문제가 될 법한 글들이 몇 개가 있었고, 해당 글을 모두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비공개가 아닌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왜냐하면 더 이상 미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두 번 다시 해당 카테고리의 글들을 작성할일은 절대 없다고 다짐했고 과거의 잘못된 나를 버려버립니다. 아깝다 생각하지 마시고 과감히 버려버리세요.




혹시 새로 개편된 https 보안 연결 때문인가?

이렇게도 생각해 봤습니다. 이번에 티스토리가 보안연결 업데이트를 하면서 따지고보면 글 주소가 모두 바뀌어버렸기 때문인건가 싶었는데 그럴 확률은 거의 희박합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된다면 상업 블로거들도 다시 활성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도 확인해봤는데, http 주소를 https로 바로 인식해서 로봇수집이 즉각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보안 연결로 인해서 누락이 풀렸을 확률은 거의 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절대 초심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블로그를 왜 운영하려고 하시나요? 돈 벌려고요? 정말 이게 전부인가요? 절대로 돈을 목적으로 운영하시지 마세요.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쉽게 질리고 포기해 버리는 것 입니다. 돈이 목적이니까 상업적인 콘텐츠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이구요. 순수하게 운영하시고 꾸준하게 평생을 함께 하겠다는 마음으로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더할나위 없이 좋은 방법은 절대 없다고 생각합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