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제목이 다소 길어졌습니다. 검색하시는 분들께서 도움 되시라는 뜻에서 여러 키워드를 무리하게 입력하다보니까 길어졌네요. 정확한 정보전달을 최우선으로 하다보니까 본의아니게 그랬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제품은! 있으면 거의 쓸 일이 없고, 없으면 좀 불편한 계륵같은 상품입니다. 바로 하드디스크 도킹스테이션 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하드(HDD) 혹은 SSD는 반드시 PC나 노트북에 장착되어 사용되어지거나 혹은 외장하드로 쓸 수 있습니다. 외장 저장장치로 사용하려면 반드시 별도의 케이스가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 도킹스테이션도 외장하드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되는것이 아닌, 어떤 한 PC에 연결해서 고정적으로 쓰이게 됩니다. 보통 회사에서 많이 쓰고 예전에 제가 일했던 삼성전자서비스에서도 사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2.5인치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그냥 외장하드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걸 필요로 한 이유는, 가끔 3.5인치를 연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게 없으면 PC 본체를 열고 케이블을 다 하나하나 연결해서 써야하죠. 간단하게 몇가지만 복사하는 경우 혹은 저 하드디스크에 파일이 뭐가 있나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 도킹스테이션 제품은 요긴하게 쓰입니다.




개인적으로 오리코 제품은 기어베스트 때문에 알게된 브랜드 입니다. 한국에서도 오리코를 정식 수입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C 주변기기들을 꽤 잘 만드는 회사 같아요. 오리코 외장하드 케이스를 하나 사용하고 있는데, 성능 좋습니다. 가성비를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오리코 도킹스테이션도 리뷰신청을 해서 받았어요. 제품 모델명은 6228US3-BK 입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전원 어뎁터, USB 3.0 케이블,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요것이 본체 입니다. 무게는 약 650g 이며, 크기는 19.20 x 16.00 x 7.00 cm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하드도킹스테이션 상품 중, 제가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UASP 때문입니다. UASP 프로토콜을 사용하게되면 기존 USB 3.0보다 최대 20% 빠른 5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 마지막에 복사 속도를 한번 확인하시게 될텐데요 확실히 UASP의 유무에 따른 전송속도 차이가 두드러지게 납니다.




뒷부분 모습입니다. DC 전원부와 USB 연결 인터페이스가 보이고 맨 오른쪽에 전원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최대 2개의 하드디스크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2.5인치, 3.5인치 모두 연결 가능합니다. 2.5인치는 저기 작은 홈에 맞게 위에서 아래로 끼워넣으시면 됩니다.




3.5인치는 이렇게 그대로 밀어넣으시면 됩니다. 손으로 눌러서 넣는것이 아니에요. 그냥 밀어넣으시면 됩니다. 그냥 사진찍으려고 저렇게 손으로 꾸욱 커버를 눌러놓았습니다.




이제 PC에 연결을 해보겠습니다.




현재 3.5인치 하드디스크가 없는 관계로, 2.5인치로 연결해 봤습니다.




PC에서 정확하게 장치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디스크관리에서 확인해본 결과입니다. HDD를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PC에서 연결된 하드디스크로 파일을 복사시켜 봤습니다. 평균속도가 약 40MB/s 정도로 나옵니다. 만약 UASP가 지원 안 되는 하드 도킹스테이션이면 절대 이 속도가 안 나옵니다. 많이 나와봐야 25MB/s 정도죠. 요즘 나오는 PC 메인보드는 왠만하면 다 UASP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윈도우10이 설치된 PC면 십중팔구 될 것입니다. 물론 USB 3.0 단자에 연결하셔야 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오리코 UASP 지원되는 2.5인치 3.5인치 USB3.0 HDD 하드디스크 도킹스테이션 구매 페이지


하드디스크를 백업용으로 사용하시는게 있으시다면 분명 도킹스테이션이 필요하실 것입니다. 그러려면 빠른 전송속도를 갖춘 시스템이 필요한데 USB 3.1 Gen.2 같은 경우는 메인보드에서 당연히 지원되어야 하고, 외장 장치도 이를 지원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많이 보급이 되지는 않았죠. 지금으로서는 UASP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관련글을 올렸으니 참고해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