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대전에 사시는 이씨님의 의뢰가 들어와서 조립PC 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접수된 의뢰건! 살짝 긴장이 됩니다. 조립하다가 실수로 뭐 하나 부러뜨리는건 아닐런지, 괜히 오지랖 부리다 잘못되는건 아닐지! 하지만 무사히 잘 조립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씨님은 무척이나 감사해하셨습니다.
이번 조립은 제한된 예산내에서의 최적의 견적을 뽑아야 했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CPU는 무조건 좋을걸 써야한다는 주의여서 애매한 사양인 i5의 선택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뭐... 돈이 문제니까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이것이 이번 조립PC 제품들 입니다. 하나하나 나열해 볼께요. 가격은 대략 80만원 정도 들었다고 하십니다.
CPU : 인텔 i5-8500 커피레이크 3.0Ghz 쿼드코어 (벌크)
M/B : MSI B360M Pro-VD
RAM : 삼성 DDR4 PC4-19200 8GB X 2개
SSD : 삼성 860 EVO STAT3 250GB
HDD : 씨게이트 2TB 7200
VGA : 갤럭시 지포스 GTX960 2GB (중고)
SMPS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2 600W
케이스 : 3RSYS L200 미들타워
쿨러 : 써모랩 트리니티
하드는 이겁니다. 이건 백업용 혹은 저장용 하드죠.
SSD 입니다. 용량은 250GB 여서 그렇게 넉넉하지는 않습니다. 메인 저장소이며 여기에 윈도우가 설치가 됩니다. 그리고 각종 게임이며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메모리는 삼성램 입니다. 근데 요즘은 반도체 기술이 다 좋아져서 꼭 삼성꺼 안 사도 될 정도입니다. 삼성건 비쌉니다....
그래픽카드는 중고로 구매하셨다고 합니다. GTX960이고 2GB 메모리 제품 입니다.
인텔 기본쿨러는 효율이 떨어져서 별도로 쿨러를 구매하셨습니다. 생각보다 크네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것도 강추하는 쿨러템 중 하나입니다.
파워는 국민파워라 할 수 있는 마이크로닉스 제품 입니다.
메인보드는 MSI 제품 입니다. 므시(MSI)는 믿고 구매하는 브랜드죠.
저는 먼저 메인보드에서 CPU와 메모리(램)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케이스에 고정시키고, 파워, SSD, HDD, VGA 순으로 조립합니다.
이 녀석을 먼저 장착하기 이전에, 사제쿨러를 세팅부터 해야겠군요.
설명서를 보시고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저도 처음보는 쿨러였지만 설명서에 그림으로 쉽고 친절하게 명시되어 있어서 그대로 시키는대로만 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제 CPU를 살포시 얹고 잠궈줍니다.
쿨러도 이렇게 떡하니 얹으면 완성! 쿨러 전원핀 꼭 잊지말고 연결하세요. 그리고 메모리도 장착시켜 주시면 됩니다.
미들타워 치고는 꽤 넓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제가 좋아하는 파워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서 더 좋네요.
케이스 뒷면에 메인보드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파워먼저 케이스에 장착해 볼까요?
쿨러방향을 잘 보시고, 이렇게 장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메인보드도 잘 고정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순식간에 거의 절반정도 조립이 된 샘 입니다. 그리고 이제 가장 까탈스러운 배선을 연결하는 과정인데요,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에 따라서 오디오선, USB선, 전원버튼과 기타 LED 선 등등을 메인보드 패널 핀에 잘 연결해 주세요.
이제 다 연결했으면 SSD도 장착합니다. 이 케이스는 이렇게 장착하라고 안내해 주는군요.
HDD는 무거우니까 안전하게 이렇게 전용 공간에 장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만 장착하시면 끝! 꼭 보조핀에 전원선 연결하는거 잊지 마세요!
다 연결되었으니까 이제 테스트 시작!
영롱하군요! 역시 사제쿨러!
케이스도 멋집니다. 훌륭하군요.
전체적으로 이상 없고, 이제 윈도우만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실수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놓고 오셔서... 저는 하드웨어 조립까지만 도와드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나머지는 집에 잘 가지고 가셔서 세팅을 마무리 지으셨다고 합니다. 오버워치 풀옵으로 돌리는데 70프레임 나오신다며 엄청 좋아하십니다. 저 역시 잘 돌아가서 흡족합니다.
윈도우는 정품을 가지고 계셔야 조립하고 세팅까지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정품이 아니시라면 저는 이렇게 하드웨어 세팅까지만 해드립니다. 나머지는 직접 하셔야 합니다. 언제 이 서비스가 중단될지 모릅니다. 조립장소는 보통 소모임공간에서 작업 진행합니다. 아무래도 집까지 제가 가는건 좀 부담스러우실테니 말이지요. 그래서 소모임 공간은 죄송하지만 비용을 직접 내주셔야해요~! 조립PC 추천 및 요청은 "친절한효자손" 으로 검색하셔서 요청하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