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GTX1060의 기쁨도 잠시, 기어베스트에서 Colorful 사의 GTX1080 그래픽카드를 한시한철 650달러 수준으로 떨어뜨려 판매하던 찬스가 있었다. 친절한효자손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바로 캐치하여 아이템 획득에 성공하였고, 그 결과 지금은 배틀그라운드를 풀옵션을 걸어두고 플레이를 하고 있다.


칼라풀(Colorful)에서 출시한 iGame GTX1080 그래픽카드로 배틀그라운드 그래픽 풀 옵션 설정으로 맞춰서 게임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난생처음으로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게 되는건데, 왜 사람들이 굳이 비싼 그래픽카드를 장착해서 쓰는지 한번에 납득당해버렸다. 한마디로 최고다. 더 이상 프레임 올리려고 최적화 할 필요 전혀 없다. 그냥 성능 자체가 불도저다. 앞에 있는 모든 장애물따위 그냥 악세서리일 뿐이다. 다 밀어버린다. 메모리 최적화며 엔비디아 최적화 따위 다 필요없다. GTX1080은 완전 괴물이었다. (사실 GTX1080Ti 를 원했으나... 너무 가격이...) 앞으로 이 그래픽카드 하나면 5년은 거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쓰고있는 CPU 조차도 이미 5년이 넘었으니, 앞으로 또 어떤 초절정의 그래픽카드가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당분간은 현실에 만족스러워 할 듯 하다.


수시로 기어베스트에 들락날락하며 눈으로 쇼핑했던게 이렇게 큰 수확의 결과로 도달할 줄이야...!!! 국내에서는 이 가격에 절대 구매할 수 없다. 내년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대해본다. 역시 해외직구가 짱인 것이다.




지금은 가격이 다시 올라가버렸다. 오히려 한국에서 구매하는것이 더 저렴하다. 차후에 다시 할인이 적용될 때 구매하시는것을 추천한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이제 VR을 한번 시도해 보려고 한다. 그러려면 역시 VR 고글을 또 구매해야할텐데... 슬슬 한번 윈도우쇼핑을 즐겨봐야겠다. 아무튼 이렇게 도착한 Colorful iGame1080 U-TOP D5X8G 그래픽카드다.




구성품은 간단하다. GTX1080 그래픽카드 하나와 8핀 전원 보조선, 사용설명서, 설치CD가 들어있다.




참고로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도 이 그래픽카드에는 자체적으로 오버클럭 버튼이 있기 때문에, 버튼 하나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터보모드 스위치라고 하는데, 이따가 다시한번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설명서에는 다행히 한국어가 있다. 하지만 메뉴얼 없이 드라이버는 앤비디아 공식 홈페이지가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아까 말씀드렸던 8핀 보조전원 케이블이다. 보통 500W급 전원공급장치에는 그래픽카드에 별도로 연결하는 4핀내지 8핀 보조 전원선이 있다. 그걸로 연결하면 된다.




짜잔! 이것이 iGame GTX1080의 모습이다. PC전문 사이트에서 엔비디아와 에이앰디의 쿨러 성능에 대한 테스트를 했었는데, 이 두개의 그래픽카드가 일하는 방식에서 살짝 차이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당장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엔비디아 제품군은 우선 최고성능 위주로 GPU가 돌아가서 열을 무조건 잘 식혀줘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GTX 시리즈 중 쿨러가 한개짜리만 있는 그래픽카드는 왠만하면 피하는게 좋다. AMD의 경우는 최적의 프레임 위주로 성능을 뽑기 때문에 열하고는 크게 밀접한 관련이 없어서 쿨러 성능은 그냥 적당히 있기만 하면 되는 정도라는 결론이었다. 만리에서 나온 GTX1080 그래픽카드는 쿨러가 하나짜리여서 구매를 보류하였다. 칼라풀처럼 이렇게 3개 정도는 되어줘야 빠른 냉각이 가능할 것이다. 그래서 비트코인 채광용 GTX 그래픽카드는 수냉식쿨러를 달아서 사용한게 아닌가 싶다. 자세한건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NVIDIA/AMD 그래픽카드 용어 정리 (GPU/부스트클럭/쿠다코어/스트림코어)




8핀 보조전원 커넥터다. 여기 두개 모두 연결해서 충분한 전원공급을 해줘야 한다. 얼마전에 컴퓨터 꺼짐 현상으로 넉넉하게 700W 파워로 교체했는데 정말 나이스한 선택이었다. 오늘을 위한 준비였다고나 할까? 크흐흐!




이것이 바로 오버클럭 스위치다. 터보모드와 일반모드로 나뉘는데 눌린 상태가 일반 모드이고 눌리지 않은 상태가 오버클럭 모드다. 현재는 굳이 오버클럭을 할 이유가 없기에 그냥 일반모드로 사용 중 이다.




PCI-Express 단자다.





같은 그래픽카드를 여러개 브릿지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SLI 단자다. 아직까지 이 기능은 사용해본 역사가 없다. 쓸 환경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히트파이프도 큼직큼직해서 열 전도율이 무척이나 좋아보인다.




측면에는 IGAME 이라고 멋진 로고가 박혀있다.




기판 비닐을 벗기니, 여기에도 멋들어진 자사 로고가 들어가 있다.




이제 그래픽카드를 본체에 장착한다. 그리고나서 휘지 않도록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설치해준다. 이 설치대에 대한 역할은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된다.


쿨러마스터 VGA 그래픽카드 지지대 홀더 사용기




드디어 모든 세팅이 완료되었다.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제한번 배틀그라운드를 운영해 볼 차례다.




보시는 것 처럼 그래픽 옵션은 모두 최상위인 울트라로 맞춘 상태다. 얼마나 부드럽게 작동하는지 한번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해보도록 하자.




참고로 친절한효자손의 배그 실력은 완전 초짜 중 초짜! 적을 만나면 일단 당황하다가 우왕좌왕한다. 그 사이에 사망을 면치 못한다. 이번 테스트에서도 어김없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보아라! 장렬히 전사하는 모습을! 이 날은 에너지드링크 고블린이 되고 말았다. 그래도 같이 플레이해보고 싶으시다면, 스팀아이디 rgy0409 를 기억해 주시고 한번 대화를 주시면 시간 되는대로 한번 플레이를 같이 해 보고 싶다. 한 수 가르쳐 주십시오!




다음 3D마크 프로그램으로 알아본 GTX1080 그래픽카드의 성능이다. 파이어 스트라이크에서 그래픽코어 점수만 보면 무려 2만점이 넘는다. 정말 굉장한 괴물급 그래픽카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타임 스파이에서도 그래픽코어에 대한 테스트 프레임이 40프레임 이상이다. 이 테스트는 3D 프레임에 일부러 과부화를 걸어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테스트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결과는 평균 45프레임 정도로 상위급 그래픽카드다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배틀그라운드는 물론이거니와, 기타 PC게임들은 모두 무난하게 소화하는 GTX1080의 위엄을 다시한번 맛보게 되었다. 해외직구 블랙프라이데이나 사이버먼데이를 이용해서 좋은 할인 기회를 늘 24시간 옵저버를 띄워 적의 진영을 확인하듯 엿보고 있다가 기회다 싶으면 바로 지르면 된다. 기회는 불과 5분안에 걸착이 난다. 아무튼 이번 Colorful iGame1080 U-TOP D5X8G 그래픽카드는 정말 너무 만족스럽다. 앞으로 같이 평생을 기약하며 동고동락하기를 바래본다. 끝.


기어베스트 그래픽카드 제품군 모두 보기

샤오미 미맥스2 일주일 사용후기 (장단점 요약)

샤오미 미믹스2 중국직구 베젤리스폰 사용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