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3D프린터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의족은 기본이고 의료용 제품에도 3D프린터가 투입되어 다양한 분야로 인간의 삶에 이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전 3D프린팅 선두주자인 4D MIXX (이하 : 포디믹스) 에서 이번에는 산사태 시뮬레이션 전시모형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서 보시는게 아니라면, 불법으로 복사한 글이므로 신고하시거나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배포시 법적 대응)

#블로그에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신 분에 대하여 추후 책임을 묻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공유하시되 출처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D프린터 디오라마 전시모형 완벽제작 - 산사태 시뮬레이션



2011년도에 일어났던 우면산 산사태를 기억하시는 분 계신가요? 이 사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산사태는 예고가 없고 갑자기 일어나기에 반드시 미리미리 재난 대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하여 이러한 재난 시뮬레이션은 불가항력에 대비한 연구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대도심에서도 예외는 아니죠. 산과 가까이 붙어있는 마을은 언제나 이런 재난에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주민들의 대피책도 반드시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하며, 주면 마을의 협력과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런 중요한 디오라마를 포디믹스에서 맡게 되었습니다. 위에 보시는 사진은 1차 컨셉으로, 전체적인 디자인을 컨펌하고, 실제 제작할 때에는 조금 거칠게 작업하게 됩니다.




포디믹스를 짤막하게 소개해드리자면, 대전 선화동에 위치해 있고 20대의 젊은 사장님을 비롯하여 사원수는 아직은 많지는 않지만 모두 3D프린터에 대해 관심이 많아 그 열정만큼은 대기업 못지않은 스타트업 회사 입니다. 단순히 3D프린팅만 하지 않고 CNC는 기본이며, 3D 모델링을 제작하고 이후에 후가공을 완벽하게 진행하여 퀄리티를 높이는데 상당한 기술력을 소유안 곳입니다.


위의 모형안에 워킹모형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곳에 미리 반경을 표시해야 하죠.




모터의 종류는 여기서 두가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치를 잡은 지형모형들은 내부를 제거 후, 조색과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업을 한것과 안한것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수풀로 표현된 산 입니다. 산사태의 도시들을 이제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렇게 산사태 전/후를 표현해 봅니다.




도시 모형을 간략하게 만들어 봅니다. 이제 워킹모형 제작에 들어갑니다.




프로토 타입을 통해서 작동을 확인합니다. 이상없이 정상 작동을 확인 후, 이제 워킹모형을 실제 지형 디오라마에 장착하여 두번째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포디믹스 대표님이 PCB 회로에도 많은 관심이 있으셔서 이런 것 쯤은 어렵지 않게 해내시죠.




이건 작동 전의 모습입니다.




작동 후에는 산사태 이후의 모습이 펼쳐집니다. 부디 더이상의 산사태는 없었으면 합니다.




Z축을 제거하고 2~3차 보완을 거쳐서 안정적인 모습으로 모형을 다시 제작해야 할 것 같아서 다시 작업에 들어갑니다.




이렇게 해서 마크2 버전이 완성 되었습니다. 연기도 추가되었습니다.




안쪽이 잘 보이지 않도록 보완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해서 마침내 산사태 시뮬레이션 전시모형이 완성되었습니다. 업체측에서도 상당히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특히 디테일한 모형들이 아주 리얼리티를 살려준다고 좋아하셨죠.


포디믹스는 이처럼 하나의 제품을 만들어도 완벽에 가깝게 제작합니다. 20대의 젊은 열정들이 모여 만드니 당연히 결과물도 좋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3D프린터 산업에 앞으로 포디믹스가 우뚝 앞장서서 타사의 모델링이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일하겠다고 대표님은 포부를 드러내십니다. 저 역시 응원합니다.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대전 3D프린팅 : 대전한남대 창업IoT동아리 시제품제작

대전 3D프린팅 목업 시제품제작 : 아이언맨 슈트 만들기 (팔)

충북지식산업진흥원 3D프린터 교육 완료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