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우리나라는 매 여름이 되면 항상 집중호우와 태풍의 피해가 있습니다. 특히나 작년 10월 경, 태풍 자바에 의해서 울산의 태화강이 불어나면서 홍수가 발생하였고, 이로인해 많은 이재민들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런 자연재해는 앞으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우리는 늘 대책을 강구하고 비상시 훈련을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이 글을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서 보시는게 아니라면, 불법으로 복사한 글이므로 신고하시거나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배포시 법적 대응)

#블로그에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신 분에 대하여 추후 책임을 묻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공유하시되 출처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쓰리디프린터로 만드는 3D모형 (워킹모형) 홍수 시뮬레이션 디오라마



따라서 폭우와 태풍에 대한 피해범위를 미리 예측하여 시민들의 대피를 시뮬레이션 하는 워킹모형을 이번에 포디믹스에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작과정을 한번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의 사진처럼 대략적인 모형을 만들어 냅니다.




보시는 화면은 3D프로그램으로 가상 시뮬레이션을 구축해 본 모습이며 완료 컨펌이 떨어졌으니 이제 이 모델을 바탕으로 그대로 3D프린팅을 통해 사실대로 구축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기본 모형이 완성되었습니다.




디테일한 표현을 위해서 표면처리에 들어갑니다.




도심의 길을 표현하기 위해서 미리 재단한 모습입니다. 이제 건물을 만들고, 내부 전기장치를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도 같이 들어갑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번에도 복잡한 회로속에서 제대로 된 시뮬레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방패제를 3D프린터로 뽑아낸 모습입니다.




표면처리 완료 후 도색을 합니다. 일부러 방파제의 거친 표현을 위해서 표면처리는 너무 맨들맨들하게 진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저 흰부분에 물이 흐르게 될 것입니다.




물을 쓰기에 당연히 내부로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꼼꼼한 도색을 합니다. 아크릴이 방수기능이 있긴 하지만, 언젠가는 갈라질 수 있기에 방수처리는 필수죠.




도색이 끝나갑니다. 이제 도시계획을 세웁니다.




대충 들어갈 자리는 잡았습니다. 이제 실제 구멍을 뚫어서 물이 흐르게 구현을 합니다.




물은 이렇게 흐르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잘 진행되었습니다. 이제 다음단계인 송수와 배수를 확인합니다.




물이 올라가는 부분과 내려가는 부분의 차단막을 아크릴로 차단하고 조경을 실시합니다.




리버뷰 아파트 단지를 표현하고 그 주변 공원도 디테일하게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강은 울산광역시의 태화강의 모습입니다. 실제 다리도 저 위치에 있습니다.




여기는 울산타워 입니다.




동네 스케일을 정합니다.




차단막을 가려줄 다리를 추가 작업하여 진행하고, 그 옆에 있는 고무소재는 바로 배수 홀더 입니다.




도색 후 길을 만들고, 차단막 뒤쪽은 약 3.5통의 물표현제를 3주간 건조진행합니다. 완벽한 워킹모형을 위해서 입니다. 포디믹스에서는 이렇게 하나를 하더라도 완벽하게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이점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이제 물을 한번 채워보는 구조로 홍수를 LED 및 물로 연출해 봅니다.




그럭저럭 잘 구축 되었습니다.




또한 바닷가 근처의 방파제는 다소 위험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방파제에서 낚시 및 사진촬영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미리 예방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도 진행된 3D 홍수 시뮬레이션 입니다.




이리하여 디테일한 표현까지, 세부적인 것들 까지 모두 구축하고 시뮬레이션화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역시 포디믹스는 3D프린팅의 위력이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 글들을 유심있게 잘 보셨다면 산불/산사태/홍수 시리즈가 제작된 것을 아실 수 있으며 모두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의뢰를 받아 탄생되게 된 워킹모형 입니다. 그 이상 자세한 설명은 보안 부분이라 말씀 드릴 순 없으나, 여러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을 안전하게 만들 기술개발 및 연구를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이런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대비도 좋지만, 역시 가장 좋은 건 더 이상의 자연재해는 없어야겠습니다.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3D프린터 디오라마 전시모형 완벽제작 - 산사태 시뮬레이션

3D프린터로 만나는 디오라마 전시모형 제작 스토리 - 산불편

3D프린팅 조형기술과 4D 홀로그램 기술을 융합하다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