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랫만에 3D프린터 관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이번에 4D MIXX (이하 : 포디믹스) 에서 또 성공하였습니다. 젊은 청년사업단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규모를 점점 넓혀가고있는 포디믹스! 한국토지공사에서 디오라마 제작 의뢰가 들어왔는데, 약 4주간의 제작 기간을 거쳐 기존의 제작방식을 모두 버리고, 3D프린팅 기술로 최초 지형 모형 설계 후, 수치지형도를 완벽히 재현한 모델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그 과정을 보시겠습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대전 디오라마 시제품제작 3D프린팅 기술조합으로 한국토지공사와 거래 완료!


우선, 수치지형도 모델에 따라서, 재설계 후 제작 진행을 하고, 최초에는 퍼티작업과 사포작업을 진행한 이후, 여러가지 모형 확장 작업 및 조각 작업 진행, 그리고 상단 모형의 위치 선정, 밑그림 작업, 프로젝트 빔을 이용한 밑그림 진행, 채색 등등 정말 할 수 있는 모든 기술력이 동원된 디오라마 제작이었습니다.




한국토지공사에서 의뢰한 작업물 입니다. 이런식으로 지형도를 3D프린팅을 활용한 디오라마를 제작 의뢰를 하셨습니다.




우선 실제 모형이 될 만한 지형도를 3D프로그램을 통해 모델링을 깔끔하게 합니다.




이제 정확하게 CNC 가공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드디어 실물을 출력! 이제부터가 시작이지요.




이제 깔끔하게 다듬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표면이 거칠기 때문이죠. 깔끔한 면처리를 위한 퍼터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표면처리를 해야 도색 작업이 잘 됩니다. 전문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절삭작업 그리고 매움작업의 반복으로 점점 완성도 높아지는 3D지형도가 완성이 되어 갑니다. 이 과정이 가장 힘이 드는 작업이지요.




수차례 수정 작업을 거쳐 표면처리 후 도시계획도를 가지고 정확한 위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로면, 그리고 지형지물이 들어갈 위치들, 등고선을 표현할 부분들을 다듬기 시작합니다.




이 정도로 해서 위치는 정해졌으니, 이제부터 디테일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현재 보시는 화면은 빔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정확한 건물 위치들, 강, 도로, 건물들이 들어갈 부분들을 스케치하는 과정 입니다. 컬러로 쏘기 때문에 색칠이 되어 있는 것 처럼 보이겠지만, 아무것도 없는 흰 배경에 열심히 스케치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 스케치 위에 깔끔한 도색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해서 한국토지공사에서 의뢰한 디오라마 제작이 완성 되었습니다. 4주간의 대장의 끝을 드디어 맛보게 됩니다. 아주 보람찬 작업이었습니다.


한국토지공사에서도 무척이나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그래서 다음에 또 추가 작업할 일이 있으면 같이 작업하기로 구두계약을 맺었습니다. 힘든 과정이긴 했지만 무척 뿌듯한 디오라마 작업이었습니다.


대전에도 많은 3D프린팅 관련 업체가 있지만, 포디믹스만큼 후가공 및 도색 과정까지 디테일한 표현을 진행하여 완성도를 높여 훌륭한 디오라마를 제작하는 업체는 자신있게 포디믹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기술을 활용 및 응용하여 언제나 훌륭한 제품을 제작하는 포디믹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충북지식산업진흥원 3D프린터 교육 완료

3D프린터로 작업한 오토바이 커스텀 튜닝 완성

3D프린팅 조형기술과 4D 홀로그램 기술을 융합하다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