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포토샵을 또다시 만져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언리얼엔진에 쓰일 파티클 텍스쳐 때문에 만들어 보았습니다. 까먹지 않게, 자주자주 만져줘야 겠습니다. ㅎㅎㅎ 사용 프로그램은, Adobe Photoshop CS5 입니다. 상/하위 버전에서도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우선 포토샵을 실행하시고, 새문서를 512 x 512 픽셀사이즈로 만들었습니다. (게임에 쓰일 텍스쳐이기 때문에, 2의제곱수로 크기를 맞춤)
백그라운드 색상을 검정색으로 전체적으로 칠해주세요.
새로운 레이어 생성후, 그 위에 동그라미 선택툴로 적당한 크기의 영역확보후에
이번엔 흰색으로 칠해줍니다.
완벽한 동그라미가 되었습니다^^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어 줍니다.
다각형툴을 이용해서 선분이 3개인 삼각형을 만들어 줍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각형툴 선택후에 드래그로 만드시면 됩니다.
현재 저 삼각형은 패스 속성이므로, Window > Paths 로 들어갑니다.
방금 만든 삼각형 항목이 보이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Make Selection 을 선택합니다.
이런 옵션창이 나옵니다. 다른 것 설정 바꿀 것 없이, 바로 OK 를 눌러서 적용시킵니다.
그러면, 이렇게 선택영역으로 바뀌고, 이제 그 안에다가 또다시 흰색으로 채워주세요. 그러면 흰색삼각형이 되지요^^
레이어를 합칩니다.
그리고 Ctrl + J 를 총 3번하여, 똑같은 이미지를 4장 만들고, 이렇게 각 레이어마다 Ctrl + T 를 해서, 자유변형모드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가장 처음 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레이어를 중심점을 이동시켜서 좌/우/상/하 로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되죠? 이 상태의 레이어를 다시 하나로 합치고 똑같은 방법으로 두장 더 복사를 합니다.
방금 복사한 레이어 두장을 적당히 이렇게 돌려배치를 하시면~!? 짜잔 이렇게 완성이 되는 것입니다. 완성된 레이어를 모두 합쳐주세요. (검은색제외)
이제 합친 레이어에 필터적용을 시킬것입니다. Filter > Distort > Polar Coordinates 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Polar to Rectangular 선택후에 OK 적용합니다.
그러면 위로 되어있을건데, 저는 자유변형을 시켜서 왼쪽으로 옮기고, 90도 돌렸습니다. 모서리 부분으로 돌릴 수 있어요^^
Filter > Stylize > Wind 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셋팅후 오케이!
그러면, 이렇게 뭔가 음속의 소닉 마냥 스피드감 있게 변합니다. Ctrl + F 해서 필터를 여러번 더 중복시켜줍니다.
자유변형 (Ctrl + T) 해서 위로 옮깁니다.
다시, Polar Coordinates 로 들어가주세요.
이번에는 Rectangular to Polar 로 선택해서 적용시켜 주세요.
이렇게 변합니다. 이제 다시 Ctrl _ T 해서 자유변형을 만들고, 적당하게 배치를 시켜주세요.
음! 이정도면 좋군요.
좀 더 디테일한 광원효과를 연출하기 위해서 Filter > Blur > Radial Blur 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수치조절 해주시고, 적용시켜 주세요.
유후! 꽤 그럴듯한 광원효과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색도 입혀봐야죠?
이제 모든 레이어를 백그라운드로 만들어 줍니다.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후, 맨 밑에 있는 Flatten Image 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레이어가 백그라운드로 모두 통합이 되고, 여기서 Ctrl + B 를 누르면, Color Balance 창이 뜹니다. 수치를 바꿔가며 마음에 드는 컬러로 만들어 보세요.
짜잔~! 이렇게 해서 빛번짐효과 만들기 대성공! 오늘도 즐거운 포토샵강좌 였습니다^^ 즐겁고 보람된 하루 되시기를 지문이 닳도록 빌겠습니다. 끝.